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2. enum 정의를 C++11의 enum class로 바꿀 때 유의할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51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enum 정의를 C++11의 enum class로 바꿀 때 유의할 사항

기존 enum의 명확한 단점은 다음의 소스 코드로 알 수 있습니다.

enum TestMode
{
    OFF,
};

enum MyMode
{
    OFF, // Error C2365 'OFF': redefinition; previous definition was 'enumerator'
};

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Prefix를 정의해 함께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enum TestMode
{
    TM_OFF,
};

enum MyMode
{
    MM_OFF,
};

윈도우 헤더 파일에 정의된 수많은 enum 타입들의 상수가 왜 타입명을 함께 붙이고 정의하는지,

// windef.h

typedef enum DPI_AWARENESS {
    DPI_AWARENESS_INVALID           = -1,
    DPI_AWARENESS_UNAWARE           = 0,
    DPI_AWARENESS_SYSTEM_AWARE      = 1,
    DPI_AWARENESS_PER_MONITOR_AWARE = 2
} DPI_AWARENESS;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C++11 표준에서 "enum class"가 나와 더 이상 접미사가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enum class TestMode
{
    ON,
    OFF,
};

enum class MyMode
{
    ON,
    OFF
};

int main()
{
    MyMode mode1 = MyMode::ON;
    MyMode mode2 = ON; // 컴파일 오류
}

하지만, 그래도 내부적으로는 "#define"과의 충돌을 해결하지 못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define ON 100

enum class MyMode
{
    ON, // Error C2059 syntax error: 'constant'
    OFF
};

물론 이해는 됩니다. "ON"이라는 리터럴 자체를 #define 정의에 의해 모조리 치환하기 때문에 결국 다음과 같이 번역되므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define ON 100

enum class MyMode
{
    100, // Error C2059 syntax error: 'constant'
    OFF
};

따라서 기존 헤더 파일에 같은 상수명이 정의되어 있다면 접미사를 붙이거나 명시적으로 #undef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enum class TestMode
{
    TM_ON,
    OFF,
};

enum class MyMode
{
 #undef ON
    ON,
    OFF
};




enum class의 또 하나 문제점(?)이 있다면, 형식 안정성으로 인해 기존 enum이 int 타입 연산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던 것을 못하게 막는다는 점입니다. 즉, 다음과 같은 식의 비트 플래그 연산들이 enum class 사용 후부터 모두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int main()
{
    MyMode mode1 = MyMode::ON;
    MyMode mode2 = MyMode::OFF;

    // Error C2676 binary '&': 'MyMode' does not define this operator or a conversion to a type acceptable to the predefined operator
    if ((mode1 & mode2) == mode2)
    {
    }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명시적인 int 형변환을 하거나,

if (((int)mode1 & (int)mode2) == (int)mode2)

"(int)" 형변환 따위의 코드 수정 없이 하고 싶다면, 좀 더 우아하게는 다음과 같이 연산자 재정의를 추가하면 됩니다.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멋스럽게 & 연산자를 추가해봤지만 저런 경우 다음과 같은 식의 상황에서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므로,

auto GetFlags() -> MyMode
{
    return mode;
}

int main()
{
    MyMode mode = MyMode::ON;
    MyMode mode2 = MyMode::OFF;

    if ((mode | mode2) == mode2)
    {
        mode = MyMode::ON;
    }

    char* ptr = nullptr;

    // Error C2678 binary '&': no operator found which takes a left-hand operand of type 'MyMode' (or there is no acceptable conversion)
    if ((GetFlags() & mode2) == mode2)
    {
        mode = MyMode::ON;
    }
}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const 등의 좀 더 복잡한 코드를 만들 수도 있지만,

auto GetFlags() -> const MyMode&
{
    return mode;
}

inline MyMode operator&(const 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어차피 enum이 int 범위 내의 값이라는 특성을 감안하면 굳이 const로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오히려 ref를 받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면 애당초 그냥 아무 처리 없이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것입니다.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7/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63정성태11/17/202214268개발 환경 구성: 648.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인식하는 방법
13162정성태11/15/202215739.NET Framework: 2069. .NET 7 - AOT(ahead-of-time) 컴파일 [1]
13161정성태11/14/202214408.NET Framework: 2068. C# - PublishSingleFile로 배포한 이미지의 역어셈블 가능 여부 (난독화 필요성) [4]
13160정성태11/11/202214378.NET Framework: 2067. C# - PublishSingleFile 적용 시 native/managed 모듈 통합 옵션
13159정성태11/10/202217677.NET Framework: 2066. C# - PublishSingleFile과 관련된 옵션 [3]
13158정성태11/9/202213376오류 유형: 826. Workload definition 'wasm-tools' in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 [...] conflicts with manifest 'microsoft.net.workload.mono.toolchain.net7'
13157정성태11/8/202214397.NET Framework: 2065. C# - Mutex의 비동기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156정성태11/7/202215991.NET Framework: 2064. C# - Mutex와 Semaphore/SemaphoreSlim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155정성태11/4/202214237디버깅 기술: 183. TCP 동시 접속 (연결이 아닌) 시도를 1개로 제한한 서버
13154정성태11/3/202214722.NET Framework: 2063. .NET 5+부터 지원되는 GC.GetGCMemoryInfo파일 다운로드1
13153정성태11/2/202216043.NET Framework: 2062. C# - 코드로 재현하는 소켓 상태(SYN_SENT, SYN_RECV)
13152정성태11/1/202214958.NET Framework: 2061. ASP.NET Core - DI로 추가한 클래스의 초기화 방법 [1]
13151정성태10/31/202214402C/C++: 161. Windows 11 환경에서 raw socket 테스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50정성태10/30/202213282C/C++: 160. Visual Studio 2022로 빌드한 C++ 프로그램을 위한 다른 PC에서 실행하는 방법
13149정성태10/27/202213859오류 유형: 825. C# - CLR ETW 이벤트 수신이 GCHeapStats_V1/V2에 대해 안 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3148정성태10/26/202213814오류 유형: 824. msbuild 에러 - error NETSDK1005: Assets file '...\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net5.0'. Ensure that restore has run and that you have included 'net5.0' in the TargetFramew
13147정성태10/25/202213068오류 유형: 823. Visual Studio 2022 - Unable to attach to CoreCLR. The debugger's protocol is incompatible with the debuggee.
13146정성태10/24/202214373.NET Framework: 2060. C# - Java의 Xmx와 유사한 힙 메모리 최댓값 제어 옵션 HeapHardLimit
13145정성태10/21/202214998오류 유형: 822. db2 - Password validation for user db2inst1 failed with rc = -2146500508
13144정성태10/20/202214698.NET Framework: 2059. ClrMD를 이용해 윈도우 환경의 메모리 덤프로부터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43정성태10/19/202215637오류 유형: 821. windbg/sos - Error code - 0x000021BE
13142정성태10/18/202220433도서: 시작하세요! C# 12 프로그래밍
13141정성태10/17/202216160.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140정성태10/11/202215566C/C++: 159. C/C++ - 리눅스 환경에서 u16string 문자열을 출력하는 방법 [2]
13139정성태10/9/202213660.NET Framework: 2057. 리눅스 환경의 .NET Core 3/5+ 메모리 덤프로부터 모든 닷넷 모듈을 추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38정성태10/8/202216263.NET Framework: 2056. C# - await 비동기 호출을 기대한 메서드가 동기로 호출되었을 때의 부작용 [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