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Core 3.0 preview 5를 이용해 Windows Forms/WPF 응용 프로그램 개발

.NET Core 3.0부터 윈도우 환경에 한해 WPF와 Windows Forms가 실행되도록 확장이 됩니다. 간단하게 실습해 볼까요? ^^

우선, 다음의 경로에서 (현재 Visual Studio 2019만 지원하는) x64 SDK와 x86 SDK를 모두 다운로드 합니다.

Download .NET SDKs for Visual Studio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visual-studio-sdks

x64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thank-you/dotnet-sdk-3.0.100-preview5-windows-x64-installer

x86 - https://dotnet.microsoft.com/download/thank-you/dotnet-sdk-3.0.100-preview5-windows-x86-installer

설치가 완료되면 Visual Studio의 새 프로젝트 템플릿에 다음과 같이 .NET Core 대상의 WPF와 Windows Forms 템플릿이 보입니다.

netcore3_windowsapp_1.png

그런데, 프로젝트 생성을 해보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To create this project type, go to Tools | Options | Projects and Solutions | .NET Core and check "Use preview versions of the .NET Core SDK"

이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메시지와는 달리) Tools / Options / Environment / Preview Features로 가서 "Use previews of the .NET Core SDK" 항목을 체크해 준 후 Visual Studio 2019를 재시작해야 합니다.




일단, 재시작이 되면 프로젝트 생성은 이제 정상적으로 됩니다. 문제는, 현재(2019-06-11) Visual Studio 2019의 16.1.2 업데이트까지 .NET Core 프로젝트의 Windows Forms에 대한 디자이너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NET Core 3.0 용의 WPF XAML 디자이너는 Visual Studio 2019 16.1 업데이트부터 Preview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그래서 .NET Core Windowns Forms의 경우 디자인 화면이 다음과 같이 오류가 발생합니다.

netcore3_windowsapp_2.png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ComponentModel.TypeConverter, Version=4.2.1.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System.Runtime, Version=4.2.1.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이와 관련해서는 다음의 이슈에 잘 나옵니다.

WinForms Designer Support #147
; https://github.com/dotnet/winforms/issues/147

실제로 .NET Core 프로젝트의 readme.md에서도 이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dotnet/winforms/README.md
; https://github.com/dotnet/winforms/blob/master/README.md

Note: The Windows Forms visual designer is not yet available and will be part of a Visual Studio 2019 update.

따라서 현재로서는 그냥 기다리시면 됩니다. ^^




하지만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 "WinForms Designer Support #147" 이슈에 보면 Zonciu라는 사람이 .NET Core가 아닌 .NET Framework 버전도 다중으로 지원한다는 설정을 통해 Visual Studio로 하여금 디자이너를 .NET Framework 환경으로 인식해 띄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파일(csproj)을 다음과 같이 수정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WindowsDesktop">

  <PropertyGroup>
    <OutputType>WinExe</OutputType>
    <TargetFrameworks>net472;netcoreapp3.0</TargetFrameworks>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PropertyGroup>

  <ItemGroup Condition=" '$(TargetFramework)' == 'net472' ">
    <Reference Include="System" />
    <Reference Include="System.Core" />
    <Reference Include="System.Xml.Linq" />
    <Reference Include="System.Data.DataSetExtensions" />
    <Reference Include="Microsoft.CSharp" />
    <Reference Include="System.Data" />
    <Reference Include="System.Deployment" />
    <Reference Include="System.Drawing" />
    <Reference Include="System.Net.Http" />
    <Reference Include="System.Windows.Forms" />
    <Reference Include="System.Xml" />
  </ItemGroup>
  <ItemGroup Condition=" '$(TargetFramework)' == 'net472' ">
    <!-- add From files to here to enable designer -->
    <Compile Update="Form1.cs">
      <SubType>Form</SubType>
    </Compile>
  </ItemGroup>

</Project>

새 프로젝트 생성 후, 위와 같이 csproj 파일을 변경해 주면 이제부터는 다시 Windows Forms 디자이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실행은 .NET Framework 환경으로 다뤄지므로 디자이너로 대충 그려준 다음에는 TargetFrameworks 설정을 다음과 같이 TargetFramework 설정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TargetFrameworks>net472;netcoreapp3.0</TargetFrameworks-->
<TargetFramework>netcoreapp3.0</TargetFramework>

(주의 사항: "s"가 없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약간 번거롭긴 하지만, Visual Studio 2019가 향후 업그레이드할 때까지는 참고 쓸만할 것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1/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6-11 10시23분
(.NET Core 3.0 preview를 설치했더라도) "Use previews of the .NET Core SDK" 항목이 체크되지 않은 경우, .NET Core 3.0 Preview 버전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를 로드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합니다.

The operation could not be completed

C:\WindowsFormsApp1\WindowsFormsApp1.csproj : error : The project file cannot be opened by the project system, because it is missing some critical imports or the referenced SDK cannot be found.

Detailed Information:
C:\Program Files\dotnet\sdk\2.2.300\Sdks\Microsoft.NET.Sdk.WindowsDesktop\Sdk not found. Check that a recent enough .NET Core SDK is installed and/or increase the version specified in global.json.

위의 메시지에 보면 .NET Core SDK 경로가 2.2.300으로 나오는데요. 다시 말해 비주얼 스튜디오는 "Use previews of the .NET Core SDK" 옵션이 켜져 있지 않으면 .NET Core 3.0 Preview 자체를 인지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Target framework"를 바꾸려고 해도 3.0은 목록에도 나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7정성태9/30/201823801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19997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13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53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05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1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58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4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2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27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3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54.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27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25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693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2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997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28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0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42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33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496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58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1082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8691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7639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