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44. C# - 박싱과 언박싱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52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91. 닷넷 Generic 타입의 메타 데이터 토큰 값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48

.NET Framework: 494. 값(struct) 형식의 제네릭(Generic) 타입이 박싱되는 경우의 메타데이터 토큰 값
; https://www.sysnet.pe.kr/2/0/1857

.NET Framework: 495. CorElementType의 요소 값 설명
; https://www.sysnet.pe.kr/2/0/1860

.NET Framework: 509. ELEMENT_TYPE_MODIFIER의 조합
; https://www.sysnet.pe.kr/2/0/2894

.NET Framework: 510. 제네릭(Generic) 인자에 대한 메타데이터 등록 확인
; https://www.sysnet.pe.kr/2/0/2907

.NET Framework: 844. C# - 박싱과 언박싱
; https://www.sysnet.pe.kr/2/0/11943

.NET Framework: 955.  .NET 메서드의 Signature 바이트 코드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379

.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 https://www.sysnet.pe.kr/2/0/12903

.NET Framework: 1174. C# - ELEMENT_TYPE_FNPTR 유형의 사용 예
; https://www.sysnet.pe.kr/2/0/12998




C# - 박싱과 언박싱

일반적으로 박싱을 값 형식의 인스턴스를 참조 형식의 인스턴스로 변환하는 것이고, 그 반대를 언박싱이라 설명합니다. 그런데 "CLR via C#" 책을 보면 언박싱에 대해 좀 더 엄밀하게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Chapter 5: 130page

Unboxing is not the exact opposite of boxing. The unboxing operation is much less costly than boxing. Unboxing is really just the operation of obtaining a pointer to the raw value type (data fields) contained within an object. In effect, the pointer refers to the unboxed portion in the boxed instance. So, unlike boxing, unboxing doesn’t involve the copying of any bytes in memory. Having made this important clarification,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an unboxing operation is typically followed by copying the fields.


설명과는 달리, C# 코드만 보면 언박싱은 정확히 박싱의 반대 과정이나 다름없습니다.

public struct MyStruct
{
    public int n1;
    public int n2;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ruct ms = new MyStruct();

        // 박싱
        object obj = ms;

        // 언박싱
        MyStruct t1 = (MyStruct)obj;
    }
}

하지만 이것을 IL 코드로 살펴보면 C#의 언박싱 코드가 실은 2개의 명령어로 나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maxstack 1
    .locals init (
        [0] valuetype MyStruct struct2,
        [1] object obj2,
        [2] valuetype MyStruct struct3)
    L_0000: nop 
    L_0001: ldloca.s struct2
    L_0003: initobj MyStruct
    L_0009: ldloc.0 
    L_000a: box MyStruct // 박싱
    L_000f: stloc.1 
    L_0010: ldloc.1 
    L_0011: unbox.any MyStruct // 언박싱
    L_0016: stloc.2  // 값 복사는 로컬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과정에서 발생
    L_0017: ret 
}

이에 대해서는 unbox 명령어에서도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OpCodes.Unbox Fiel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flection.emit.opcodes.unbox?view=netframework-4.8

The unbox instruction converts the object reference (type O), the boxed representation of a value type, to a value type pointer (a managed pointer, type &), its unboxed form. The supplied value type (valType) is a metadata token indicating the type of value type contained within the boxed object.
Unlike Box, which is required to make a copy of a value type for use in the object, unbox is not required to copy the value type from the object. Typically it simply computes the address of the value type that is already present inside of the boxed object.


즉 unbox 연산자는 관리 힙에 있는 개체를 가리키는 "관리 포인터"를 구하는 작업만을 담당하며, 그렇게 구한 관리 포인터로부터 스택에 값을 복사하는 과정은 "stloc" 명령어에 의해 수행되는 것입니다. C# 코드로 이 과정을 재현해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struct MyStruct
{
    public int n1;
    public int n2;
}

public class MyClass
{
    public MyStruct st;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yStruct ms = new MyStruct();

        // box 연산자는 아래의 2과정을 수행
        MyClass mc = new MyClass(); // 컴파일을 위해 MyClass 타입을 만든 것일 뿐!
        mc.st = ms;                 // 중요한 것은, 관리 힙에 객체가 들어가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 unbox 연산자는 관리 포인터만 얻어오고,
        ref MyStruct t = ref mc.st;

        // unbox 이후의 stloc에 의해 스택에 위치한 로컬 변수로 값 복사가 발생
        MyStruct temp = t;
    }
}

따라서 박싱 연산은 관리 힙 할당과 값 복사라는 부하가 있지만 언박싱 연산은 타입 정보로부터 관리 포인터만을 얻는 것이므로 부하가 거의 없습니다. 단지, 당연하게 따라오는 로컬 변수로의 대입으로 인해 값 복사 부하가 어쩔 수 없이 발생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7-01 01시00분
[Jayce] 감사합니다 . 정말많은 지식들이있네요..
[guest]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72정성태8/21/201724725VS.NET IDE: 120. 비주얼 스튜디오 2017 버전 15.3.1 - C# 7.1 공개 [2]
11271정성태8/19/201719155VS.NET IDE: 119. Visual Studio 2017에서 .NET Core 2.0 프로젝트 환경 구성하는 방법
11270정성태8/17/201730588.NET Framework: 673. C#에서 enum을 boxing 없이 int로 변환하기 [2]
11269정성태8/17/201721387디버깅 기술: 93. windbg - 풀 덤프에서 .NET 스레드의 상태를 알아내는 방법
11268정성태8/14/201720971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11267정성태8/10/201725071.NET Framework: 672. 모노 개발 환경
11266정성태8/10/201724848.NET Framework: 671. C# 6.0 이상의 소스 코드를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명령행에서 컴파일하는 방법
11265정성태8/10/201753111기타: 66. 도서: 시작하세요! C# 7.1 프로그래밍: 기본 문법부터 실전 예제까지 [11]
11264정성태8/9/201723978오류 유형: 414. UWP app을 signtool.exe로 서명 시 0x8007000b 오류 발생
11263정성태8/9/201719452오류 유형: 413. The C# project "..." is targeting ".NETFramework, Version=v4.0", which is not installed on this machine. [3]
11262정성태8/5/201718190오류 유형: 412. windbg - SOS does not support the current target architecture. [3]
11261정성태8/4/201720759디버깅 기술: 91. windbg - 풀 덤프 파일로부터 강력한 이름의 어셈블리 추출 후 사용하는 방법
11260정성태8/3/201718855.NET Framework: 670. C# - 실행 파일로부터 공개키를 추출하는 방법
11259정성태8/2/201718124.NET Framework: 669. 지연 서명된 어셈블리를 sn.exe -Vr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11258정성태8/1/201718884.NET Framework: 668. 지연 서명된 DLL과 서명된 DLL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1257정성태7/31/201719111.NET Framework: 667. bypassTrustedAppStrongNames 옵션 설명파일 다운로드1
11256정성태7/25/201720559디버깅 기술: 90. windbg의 lm 명령으로 보이지 않는 .NET 4.0 ClassLibrary를 명시적으로 로드하는 방법 [1]
11255정성태7/18/201723153디버깅 기술: 89. Win32 Debug CRT Heap Internals의 0xBAADF00D 표시 재현 [1]파일 다운로드3
11254정성태7/17/201719467개발 환경 구성: 322. "Visual Studio Emulator for Android" 에뮬레이터를 "Android Studio"와 함께 쓰는 방법
11253정성태7/17/201719711Math: 21. "Coding the Matrix" 문제 2.5.1 풀이 [1]파일 다운로드1
11252정성태7/13/201718409오류 유형: 411. RTVS 또는 PTVS 실행 시 Could not load type 'Microsoft.VisualStudio.InteractiveWindow.Shell.IVsInteractiveWindowFactory2'
11251정성태7/13/201717049디버깅 기술: 88.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2)
11250정성태7/13/201720655디버깅 기술: 87. windbg 분석 - webengine4.dll의 MgdExplicitFlush에서 발생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의 crash 문제 [1]
11249정성태7/12/201718445오류 유형: 410. LoadLibrary("[...].dll") failed -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11248정성태7/12/201724887오류 유형: 409. pip install pefile - 'cp949' codec can't decode byte 0xe2 in position 208687: illegal multibyte sequence
11247정성태7/12/201719208오류 유형: 408. SqlConnection 객체 생성 시 무한 대기 문제파일 다운로드1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