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Graphics: 35. matplotlib와 PLplot의 한글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99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atplotlib와 PLplot의 한글 처리

우선, 파이썬의 matplotlib는 한글 처리가 매우 쉽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문자열 출력 함수에 JSON 형식의 폰트 설정 정보를 전달하면 됩니다.

import numpy as np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x = np.linspace(0, 2 * np.pi)

y_sin = np.sin(x)
y_cos = np.cos(x)
plt.xlabel("x value")
plt.ylabel("y value")

fontInfo = {'fontname': 'Malgun Gothic'}
plt.title("sin/cos 그래프", fontInfo)

plt.plot(x, y_sin, label="sin")
plt.plot(x, y_cos, label="cos", linestyle="dashed")
plt.legend()

plt.show()

여기서 "fontname"에 올 인자 값은 운영체제에서 구할 수 있는 폰트면 됩니다. 윈도우의 경우 "C:\Windows\Fonts" 폴더의 내용을 참고하는데, 폰트 목록을 영문으로 구한 다음의 글을 참고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12

아울러 다음의 글도 참고하시고.

Matplotlib 한글 폰트 설정 
; http://taewan.kim/post/matplotlib_hangul/




PLplot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한글 출력이 잘 되기는 하지만 아쉽게도 폰트 설정 함수가 없습니다. (혹시 폰트 설정 방법을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그래서 멋이 없는 한글 출력 결과에 만족할 수밖에 없는데요.

대신 부차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PLplot의 출력을 svg로 설정하고 생성된 svg 텍스트 파일에서 style 구문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SVG - <tspan>
;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SVG/Element/tspan

예를 들어, PLplot으로 출력한 sv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 svg 태그가 열리는 시점의 바로 다음에 폰트 정보가 추가된 style 문을 이런 식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DOCTYPE svg PUBLIC "-//W3C//DTD SVG 1.1//EN"
        "http://www.w3.org/Graphics/SVG/1.1/DTD/svg11.dtd">
<svg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version="1.1"
  width="720pt"
  height="540pt"
  viewBox="0 0 720 540"
  >
  <style>
    text  { font: 12px serif; }
    tspan { font: bold 10px Malgun Gothic; fill: red; }
  </style>

  ...[생략]...
</svg>




참고로, PLplot의 경우 memory로 출력 시에는,

C# - PLplot 출력을 파일이 아닌 Window 화면으로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1935

아쉽게도 모든 한글의 출력이 없어집니다. PLplot 함수에 폰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없어 더 이상의 제어가 안 되는데, 어차피 Bitmap으로 받을 수 있으니 거기서 그래픽 제어를 추가해 한글을 출력하는 정도의 방법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89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79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2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84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8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98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2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7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0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0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1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0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5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7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3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6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0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0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1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3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7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2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