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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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Code에서 Remote-SSH 연결 시 "Opening Remote..." 단계에서 진행되지 않는 문제

이상하군요. 지금까지 테스트한 CentOS 7이나 Ubuntu 18.04에는 Visual Studio Code의 Remote-SSH 연결이,

로컬의 Visual Studio Code로 원격 리눅스 머신에 접속해 개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42

잘 되었는데, Synology DS216+II 버전의 리눅스에는 접속 시 Visual Studio Code 에디터의 좌측 하단 상태 창에 "Opening Remote..."라는 메시지와 함께 더 이상 진행이 안 됩니다. 물론, 단일 ssh.exe로는 접속이 잘 되는 환경입니다.

Process Explorer로 확인해 본 결과, Visual Studio Code가 사용하는 ssh.exe는 "C:\Windows\System32\OpenSSH\ssh.exe" 경로의 것이고, CentOS 7 등에 접속했을 때, 즉 정상적으로 동작할 때는 다음과 같이 포트 점유가 나오는 반면,

// Visual Studio Code의 자식 프로세스로 확인된 ssh.exe의 명령행
// ssh centos7 -N -L localhost:59253:localhost:40333

C:\temp> netstat -ano | findstr 59253
  TCP    127.0.0.1:11140        127.0.0.1:59253        ESTABLISHED     23356 // code.exe
  TCP    127.0.0.1:11141        127.0.0.1:59253        ESTABLISHED     23356 // code.exe
  TCP    127.0.0.1:59253        0.0.0.0:0              LISTENING       8988  // ssh.exe
  TCP    127.0.0.1:59253        127.0.0.1:11140        ESTABLISHED     8988  // ssh.exe
  TCP    127.0.0.1:59253        127.0.0.1:11141        ESTABLISHED     8988  // ssh.exe
  TCP    [::1]:59253            [::]:0                 LISTENING       8988  // ssh.exe

DS216+II에 접속했을 때는 다음과 같이 단순하게 나왔습니다.

// Visual Studio Code의 자식 프로세스로 확인된 ssh.exe의 명령행
// ssh nas -N -L localhost:27663:localhost:41388

C:\temp> netstat -ano | findstr 27663
  TCP    127.0.0.1:27663        0.0.0.0:0              LISTENING       4236 // ssh.exe
  TCP    [::1]:27663            [::]:0                 LISTENING       4236 // ssh.exe

이걸로는 원인을 알 수가 없었지만, 분명히 ssh.exe는 실행이 되었고 어떤 이유로 인해 ssh가 tunneling 식으로 동작하지 못하는 듯합니다. (물론 22번 sshd로의 연결은 된 상태입니다.)




원인 파악을 위해 Visual Studio Code의 Remote-SSH 진단 로그를 볼 수 있도록 %APPDATA%\Code\User\settings.json에 다음과 같은 설정을 추가했습니다.

// Place your settings in this file to overwrite the default settings
{
    "editor.fontFamily": "Malgun Gothic",
    "window.zoomLevel": 0,
    "terminal.integrated.fontFamily": "Consolas",
    "terminal.integrated.shell.windows": "C:\\WINDOWS\\System32\\cmd.exe",
    "remote.SSH.showLoginTerminal": true,
}

이후 출력되는 콘솔 창의 로그는 다음과 같았고,

Connected to SSH Host - Please do not close this terminal
channel 3: open failed: administratively prohibited: open failed
channel 3: open failed: administratively prohibited: open failed
channel 4: open failed: administratively prohibited: open failed

다행히 저 내용으로 웹 검색을 하니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

SSH tunneling error: "channel 1: open failed: administratively prohibited: open failed"
; https://unix.stackexchange.com/questions/14160/ssh-tunneling-error-channel-1-open-failed-administratively-prohibited-open

The above message refers to your SSH server rejecting your SSH client's request to open a side channel. This typically comes from -D, -L or -w, as separate channels in the SSH stream are required to ferry the forwarded data across.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etc/ssh/sshd_config" 파일에서 "AllowTCPForwarding" 설정을 yes로 바꾸면 된다고 합니다. 이후, 서비스를 재시작해야 하는데,

// Restart openssh-server on your Synology NAS from commandline.

$ synoservicectl --restart sshd

서비스가 그냥 죽어버립니다. ^^; 할 수 없이 Synology DiskStation에 접속해 ssh 서버를 다시 살린 후, Visual Studio Code로 접속을 했더니 이번엔 콘솔 창에 다음의 메시지가 뜹니다.

Connected to SSH Host - Please do not close this terminal

그래도 뭔가 진행은 되었고 터미널 창으로의 변경도 잘 되었습니다. 혹시나 싶어 다시 진단 옵션(remote.SSH.showLoginTerminal)을 제거했는데,

// Place your settings in this file to overwrite the default settings
{
    "editor.fontFamily": "Malgun Gothic",
    "window.zoomLevel": 0,
    "terminal.integrated.fontFamily": "Consolas",
    "terminal.integrated.shell.windows": "C:\\WINDOWS\\System32\\cmd.exe",
}

이후에는 아무런 문제 없이 이전처럼 "Remote-SSH" 연결이 잘 동작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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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0 10시41분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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