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21. 리눅스에서 공유 라이브러리가 로드되지 않는다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14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Linux: 21. 리눅스에서 공유 라이브러리가 로드되지 않는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973

오류 유형: 958. NVIDIA Triton Inference Server - version `GLIBCXX_3.4.32' not found (required by /opt/tritonserver/backends/python/triton_python_backend_stub)
; https://www.sysnet.pe.kr/2/0/13939




리눅스에서 공유 라이브러리가 로드되지 않는다면?

윈도우도 DLL을 로드하지 못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DLL 'xxxxx.dll'을(를) 로드할 수 없습니다.
; https://www.sysnet.pe.kr/2/0/713

리눅스에서도 (보통 so 확장자의) 공유 라이브러리가 로드되지 못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문제는, 윈도우와는 달리 아주 조용하게 지나가기 때문에 분석이 매우 힘들었다는 점입니다. ^^;

상황은 이랬습니다. 지난 글에 설명한 방법에 따라,

리눅스 C/C++ - 공유 라이브러리 동적 로딩 후 export 함수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847

/etc/ld.so.conf.d에 등록한 공유 라이브러리의 경로가 우분투 18에서는 정상 동작했는데 CentOS 7에서는 동작하지 않은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분명히 ld.so.conf.d의 환경 구성은 적용이 된 상태라는 점입니다.

$ cat /etc/ld.so.conf.d/test_lib.conf 
/home/tusr/testapp/bin

$ sudo ldconfig -p | grep libTest
        libTest.so (libc6,x86-64) => /home/tusr/testapp/bin/libTest.so

그냥 DLL이 로드가 안 되었습니다. 다행히 dlopen으로 로드를 시도 후 dlerror 함수를 이용했더니,

void *ptr = dlopen("libTest.so", RTLD_DELAY);
printf("%s", dlerror());

다음과 같은 오류 메시지를 얻었습니다.

/lib64/libstdc++.so.6: version `GLIBCXX_3.4.20' not found (required by /home/tusr/testapp/bin/libTest.so)

이 메시지를 본 회사 동료가 ^^ 설명을 해주더군요. ldd 명령어로 해당 모듈을 조사해 보면,

$ ldd libTest.so 
./libTest.so: /lib64/libstdc++.so.6: version `GLIBCXX_3.4.20' not found (required by ./libTest.so)
./libTest.so: /lib64/libstdc++.so.6: version `GLIBCXX_3.4.21' not found (required by ./libTest.so)
./libTest.so: /lib64/libstdc++.so.6: version `GLIBCXX_3.4.22' not found (required by ./libTest.so)
        linux-vdso.so.1 =>  (0x00007fff2b7d2000)
        libdl.so.2 => /lib64/libdl.so.2 (0x00007fefb7fe4000)
        libpthread.so.0 => /lib64/libpthread.so.0 (0x00007fefb7dc8000)
        libstdc++.so.6 => /lib64/libstdc++.so.6 (0x00007fefb7ac1000)
        libgcc_s.so.1 => /lib64/libgcc_s.so.1 (0x00007fefb78ab000)
        libc.so.6 => /lib64/libc.so.6 (0x00007fefb74de000)
        /lib64/ld-linux-x86-64.so.2 (0x00007fefb8572000)
        libm.so.6 => /lib64/libm.so.6 (0x00007fefb71dc000)

저렇게 libstdc++.so.6 모듈을 못 찾는다고 나올 텐데, 왜냐하면 libTest.so 빌드를 저 버전보다 높은 시스템에서 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군요. 분명히 ^^ 지난 글을 통해서,

Linux 응용 프로그램의 (C++) so 의존성 줄이기(ReleaseMinDependency)
; https://www.sysnet.pe.kr/2/0/11845

libstdc++.so.6에 대한 의존성을 없앴는데... 다시 살아난 것입니다. 물론, 제 실수입니다. ^^ Debug 빌드에서만 "-static-libgcc -static-libstdc++" 옵션을 설정했을 뿐이어서, Release 빌드로 했을 때 저런 식으로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4/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2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34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8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8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6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1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6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7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8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1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