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FS에서 gitlab/github등의 git 서버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

Version Control 시스템으로 TFS를 사용하다가 git으로, 가령 github, gitlab 또는 직접 설치한 git 서버로 마이그레이션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그런 경우를 위한 문서입니다.

Migrating from TFS
; https://docs.gitlab.com/ee/user/project/import/tfs.html

git-tfs/git-tfs
; https://github.com/git-tfs/git-tfs

Migrate toward external git repository
; https://github.com/git-tfs/git-tfs/blob/master/doc/usecases/migrate_tfs_to_git.md

생각보다 매우 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우선, 모든 작업을 한방에 해결해주는 git-tfs 도구를 다운로드하고,

git-tfs v0.30
; https://github.com/git-tfs/git-tfs/releases
; https://github.com/git-tfs/git-tfs/releases/download/v0.30/GitTfs-0.30.0.zip

압축을 푼 다음(이 글에서는 "D:\Tools\gittfs"에 풀었다고 가정), "git-tfs.exe"를 찾을 수 있도록 환경 변수 PATH에 등록해 줍니다.

set PATH=%PATH%;D:\Tools\gittfs

잘 실행이 되는지 명령행에서 간단하게 실행해 보고,

c:\temp> git tfs help

이제 TFS 서버에 등록된 프로젝트를 다음의 명령어로 그동안의 check-in 기록을 모두 포함하면서 git 포맷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git tfs clone http://[TFS서버]:[포트]/tfs/[Collection이름] $/[프로젝트_경로] [로컬_폴더] --branches=auto

예)
c:\temp> git tfs clone http://localhost:8080/tfs/DefaultCollection $/MyTest/Sources .\clone --branches=auto

("$/[프로젝트]" 경로는 "Source Control Explorer"에 들어가면 "Source Location"으로 나오는 그 경로입니다.)

위와 같이 명령을 내리면 TFS 서버의 $/MyTest/Sources 경로 이하의 모든 이력과 소스 코드를 c:\temp\clone 폴더에 로컬 git repo로 구성해 줍니다. 엄밀히 말해서 마이그레이션 작업은 사실 이게 끝입니다. 이후는 로컬에 구성된 git repo를 git의 방식대로 원격에 넣거나 로컬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당연하겠지만, tfs로부터 clone하긴 했어도 기본적으로는 remote 설정이 비어 있습니다.

c:\temp\clone> git remote
c:\temp\clone> 

따라서 gitlab(또는 github) 프로젝트 측 repo를 등록하고,

c:\temp\clone> git remote add origin https://github.com/stjeong/Sample.git

모든 내용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c:\temp\clone> git push -u origin --all
c:\temp\clone> git push -u origin --tags




git tfs clone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c:\temp> git tfs clone http://localhost:8080/tfs/DefaultCollection $/MyTest/Sources .\clone --branches=auto
Initialized empty Git repository in D:/temp/mig/clone/clone/.git/

Git-tfs requires that the user data in git config should be set. Please configure them before using git-tfs
Actual config:
 * user name: <not set>
 * user email: <not set>
For help on how to set user git config, see https://git-scm.com/book/en/v2/Getting-Started-First-Time-Git-Setup
All the logs could be found in the log file: C:\Users\SeongTae Jeong\AppData\Local\git-tfs\git-tfs_log.txt

오류 메시지 그대로 user.name, user.email을 등록한 후 사용하면 됩니다.

c:\temp> git config --list
core.symlinks=false
core.autocrlf=true
core.fscache=true
color.diff=auto
color.status=auto
color.branch=auto
color.interactive=true
help.format=html
diff.astextplain.textconv=astextplain
rebase.autosquash=true
http.sslcainfo=C:/Program Files/Git/mingw64/ssl/certs/ca-bundle.crt
http.sslbackend=openssl
diff.astextplain.textconv=astextplain
credential.helper=manager
user.name=
user.email=
filter.lfs.clean=git-lfs clean -- %f
filter.lfs.smudge=git-lfs smudge -- %f
filter.lfs.process=git-lfs filter-process
filter.lfs.required=true
init.defaultbranch=master

c:\temp> git config --global --list
user.name=
user.email=
filter.lfs.clean=git-lfs clean -- %f
filter.lfs.smudge=git-lfs smudge -- %f
filter.lfs.process=git-lfs filter-process
filter.lfs.required=true
init.defaultbranch=master

c:\temp> git config --global user.name "testusr"
c:\temp> git config --global user.email "tusr@test.com"

/*
git config --global --unset user.name
*/

위와 같은 경우 "--global로 했기 때문에 "%USERPROFILE%\.gitconfig" 파일에 설정이 저장됩니다.




"git push"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c:\temp\clone> git push -u origin --all
git: 'remote-https' is not a git command. See 'git --help'.

"git-remote-https.exe" 파일이 PATH에 없어서 그런 것입니다. Visual Studio 2019 사용자의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그냥 다음과 같이 경로를 등록해 주면 됩니다.

set PATH=%PATH%;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Enterprise\Common7\IDE\CommonExtensions\Microsoft\TeamFoundation\Team Explorer\Git\mingw32\bin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907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8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49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06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4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70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05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0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3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5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88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1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2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3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8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4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3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2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2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2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4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