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JNITest.zip]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보통 JNI 소스 코드를 작성할 때 ".c" 파일로 만드는데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드를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include <jni.h>
#include <fcntl.h>
#include <process.h>
#include <windows.h>
#include <psapi.h>

/*extern "C"*/ JNIEXPORT int JNICALL Test(int t, int y);

JNIEXPORT int JNICALL Test(int t, int y)
{
    return t + y;
}

어차피 ".C" 확장자라서 Visual C++은 알아서 "Compile as C Code (/TC)" 옵션으로 빌드해 주기 때문에 "extern" 구문 지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실, C 컴파일 과정에서는 extern "C" 구문을 사용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작성하고 평상시대로 x86/x64 버전의 DLL을 생성하는 배치 파일을 작성해서 돌린 후 결과 확인을 위해 Depends.exe로 살펴보았는데,

c_linkage_1.png

x86: _Test@8
x64: Test


결괏값을 보고 당황하기 시작했습니다. 보는 것처럼 x86 DLL은 "_Test@8"로 "Name-decoration"이 되었고, x64 DLL은 "Test"로 나왔기 때문입니다.

보통, 제가 DLL을 만들면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이 위에서처럼 DLL의 export 구문이 "Test"와 같이 간결하게 나왔는지를 봅니다. 아래의 글에서도 사례가 있었지요.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 https://www.sysnet.pe.kr/2/0/1198

그런데, JNI DLL을 빌드했을 때는 2가지(x86/x64) 버전이 각각 다른 이름으로 export되어 있었기 때문에 혼란이 온 것입니다.

대체 제가 뭘 잘못한 것일까요? 처음에는 extern "C" 구문과 관련되어 x86에서 적용되지 않았다고 착각하여 그에 대한 해결방법이 있는지에 대해서만 찾아보았습니다. 음... ^^; (당연히) 없더군요.

잠시 심호흡 한번 하고!
차근차근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_Test@8"과 같이 나오는 경우는 __stdcall에 해당합니다. 실제로 JNICALL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define JNICALL __stdcall

그렇군요... 뭔가 이상합니다. 오히려 그렇게 따지면 x86에서 제대로 나온 것이고 반대로 x64의 결과가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아하~~~ 이 순간 예전에 읽었던 글이 하나가 생각나더군요.

Everything You Need To Know To Start Programming 64-Bit Windows System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msdn-magazine/2006/may/x64-starting-out-in-64-bit-windows-systems-with-visual-c

In designing the calling convention, the x64 architecture took advantage of the opportunity to clean up the mess of existing Win32 calling conventions such as __stdcall, __cdecl, __fastcall, _thiscall, and so on. In Win64, there's just one native calling convention, and modifiers like __cdecl are ignored by the compiler. The reduction in calling convention flavors is a wonderful boon for debuggability, among other things.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가 다양하게 생겨나는 calling convention을 일일이 맞춰주는 것이 비생산적이라고 여겼던 결과일 텐데요. x64 환경에서는 단 하나의 calling convention으로 정리를 해버린 것입니다.

결론은, __stdcall 방식으로 호출되는 함수를 포함하고 있는 DLL이 x86과 x64에서 서로 다른 이름으로 export 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보통의 Win32 DLL을 Visual C++로 만들 때는 __cdecl을 사용하기 때문에 x86과 x64의 이름이 같게 export 되지만 JNI와 같은 경우에는 명시적으로 x86에서 __stdcall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달랐던 것 뿐입니다.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05-25 09시33분
64비트 리눅스 vs 64비트 윈도우 호출 규약 비교(Calling Convention)
; http://kkamagui.tistory.com/811
정성태
2015-01-29 12시08분
The compiler can make up its own calling conventions, within limit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0128-00/?p=44813
정성태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99정성태12/11/201128228VC++: 55. JNI DLL 컴파일 시 x86과 x64의 Export된 함수의 이름이 왜 다를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198정성태12/9/201132033디버깅 기술: 45. Windbg 확장 DLL 만들기 (1) - 스레드를 강제 종료시키는 명령어 [2]파일 다운로드1
1197정성태12/9/201129808.NET Framework: 282.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2) - RenderMonkey의 Shader/Model 파일 연동파일 다운로드2
1196정성태12/9/201132999.NET Framework: 281. Shader 강좌와 함께 배워보는 XNA Framework (1) - 기초 프로그램 구조 [3]파일 다운로드2
1195정성태12/8/201147664오류 유형: 143. DXSDK_Jun10.exe 설치 시 "Error Code: S1023" 오류 해결하는 방법 [4]
1194정성태12/8/201135433개발 환경 구성: 137. Visual C++ 런타임 구성요소에 대한 디버그 버전 설치하는 방법
1193정성태12/8/201122542오류 유형: 142. Windows Phone SDK 7.1 설치 시 Expression Blend 제거를 요구하는 경우
1192정성태12/8/201125559개발 환경 구성: 136.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1191정성태12/6/201126634.NET Framework: 280. MVC3에서 JavaScriptSerializer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90정성태12/6/201129835오류 유형: 141. Visual C++ 컴파일 오류 - error C2275: 'xxxxx' : illegal use of this type as an expression [1]
1189정성태12/6/201136857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1188정성태12/3/201125975개발 환경 구성: 135. 마이크로소프트 TFS 호스팅 서비스 - Preview [3]
1187정성태12/2/201130620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1186정성태12/1/201132470.NET Framework: 279. WPF - 그리기 성능 및 Blurring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85정성태11/29/201123266.NET Framework: 278. WPF - Content의 Changed 이벤트에 해당하는게 뭔가요?파일 다운로드1
1184정성태11/29/201126006.NET Framework: 277. F#과 WPF가 어울리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 [2]
1183정성태11/26/201121571오류 유형: 140. Visual Studio 2010 - Floating된 에디트 윈도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2]
1182정성태11/25/201157280.NET Framework: 276. 중복 없는 숫자를 랜덤으로 배열하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181정성태11/24/201127754디버깅 기술: 44.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1180정성태11/23/201137559.NET Framework: 275. 레지스트리 등록 및 Interop DLL 없이 COM 개체 사용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79정성태11/22/201128150.NET Framework: 274. ReaderWriterLockSlim은 언제 쓰는 걸까요? [4]파일 다운로드1
1178정성태11/19/201124621.NET Framework: 273.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177정성태11/18/201129884.NET Framework: 272. 소켓 연결 시간 제한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1176정성태11/17/201129096.NET Framework: 271. C#에서 확인해 보는 관리 힙의 인스턴스 구조 [3]파일 다운로드1
1175정성태11/16/201127093.NET Framework: 270. .NET 참조 개체 인스턴스의 Object Header를 확인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4정성태11/15/201126521.NET Framework: 269. 일반 참조형의 기본 메모리 소비는 얼마나 될까요? [4]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