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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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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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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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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NET Framework: 103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 https://www.sysnet.pe.kr/2/0/12581

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29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아래의 질문이 있었는데요.

안녕하세요 디버깅시 콘솔창을 띠어서 볼수가 없나요?
; https://www.sysnet.pe.kr/3/0/5204

덧글에 쓴 대로, 다음의 글에서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Console and WinForm together for easy debugging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9197/Console-and-WinForm-together-for-easy-debugging

일례로 WPF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다음과 같이 작성해 테스트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NativeMethods.AllocConsole();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test");
        }
    }


    static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public static extern bool AllocConsole();
    }
}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다면?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깅으로 시작하는 경우라면 Console.WriteLine의 출력이 Visual Studio에 의해 Output 창으로 나오므로 AllocConsole로 띄운 창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Ctrl + F5 (Start Without Debugging)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해야 정상적인 콘솔 출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실수를 고려한다면 AllocConsole 호출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if DEBUG
    if (Debugger.IsAttached == false)
    {
        NativeMethods.AllocConsole();
    }
#endif
}

이 외에 또 하나 주의할 것이 있는데요, AllocConsole을 호출하기 전 Console.Write... 관련 호출을 해서는 안 됩니다. 가령 다음의 코드는,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Console.WriteLine("test");
        if (Debugger.IsAttached == false)
        {
            NativeMethods.AllocConsole();
        }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test");
    }
}

Button_Click의 Console.WriteLine 출력이 AllocConsole 창에 나오지 않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실수를 줄이려면 AllocConsole 호출을 (WPF의 경우) App.xaml.cs에 다음과 같이 먼저 처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App : Application
    {
        public App()
        {
#if DEBUG
            if (Debugger.IsAttached == false)
            {
                NativeMethods.AllocConsole();
            }
#endif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다음의 글도 한 번 보시고. ^^

Process.Start의 cmd.exe에서 stdin만 redirect 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29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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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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