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58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5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NET Framework: 1031.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 https://www.sysnet.pe.kr/2/0/12581

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29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아래의 질문이 있었는데요.

안녕하세요 디버깅시 콘솔창을 띠어서 볼수가 없나요?
; https://www.sysnet.pe.kr/3/0/5204

덧글에 쓴 대로, 다음의 글에서 아주 간단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Console and WinForm together for easy debugging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9197/Console-and-WinForm-together-for-easy-debugging

일례로 WPF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다음과 같이 작성해 테스트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NativeMethods.AllocConsole();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test");
        }
    }


    static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public static extern bool AllocConsole();
    }
}

여기서 한 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다면?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깅으로 시작하는 경우라면 Console.WriteLine의 출력이 Visual Studio에 의해 Output 창으로 나오므로 AllocConsole로 띄운 창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Ctrl + F5 (Start Without Debugging)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해야 정상적인 콘솔 출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실수를 고려한다면 AllocConsole 호출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if DEBUG
    if (Debugger.IsAttached == false)
    {
        NativeMethods.AllocConsole();
    }
#endif
}

이 외에 또 하나 주의할 것이 있는데요, AllocConsole을 호출하기 전 Console.Write... 관련 호출을 해서는 안 됩니다. 가령 다음의 코드는,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Console.WriteLine("test");
        if (Debugger.IsAttached == false)
        {
            NativeMethods.AllocConsole();
        }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test");
    }
}

Button_Click의 Console.WriteLine 출력이 AllocConsole 창에 나오지 않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실수를 줄이려면 AllocConsole 호출을 (WPF의 경우) App.xaml.cs에 다음과 같이 먼저 처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1
{
    public partial class App : Application
    {
        public App()
        {
#if DEBUG
            if (Debugger.IsAttached == false)
            {
                NativeMethods.AllocConsole();
            }
#endif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다음의 글도 한 번 보시고. ^^

Process.Start의 cmd.exe에서 stdin만 redirect 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29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60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4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0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5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0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3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9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8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0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9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3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5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2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4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0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5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3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2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