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지난 글에 다룬 내용을,
ServicePointManager.DefaultConnectionLimit와 HttpClient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3
좀 더 심화해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 이를 위해서는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를 알아야 합니다. 사실 HttpClient는 HTTP를 위한 GET/PUT/POST 등의 비동기 호출을 감싸는 래퍼 클래스에 불과하고 실질적인 소켓 관리는 HttpClientHandler가 합니다.
HttpClient의 생성자 중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호출하면,
HttpClient clnt1 = new HttpClient(); // 전달된 HttpClientHandler가 없으므로 내부에서 새롭게 하나 생성
HttpClient clnt2 = new HttpClient(new HttpClientHandler());
그 스스로가 Dispose될 때 HttpClientHandler 인스턴스도 함께 Dispose시킵니다. 만약 그것을 원치 않는다면 다른 생성자를 이용해 Handler의 dispose 여부를 결정하는 인자를 넘기면 됩니다.
HttpClient clnt3 = new HttpClient(new HttpClientHandler(), false);
따라서 지난 글에서 HttpClient를 static 전역 객체로 하나만 정의해서 사용하라고 했는데, 엄밀히는 HttpClientHandler를 static으로 정의해 개별 HttpClient에서 사용하는 식으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static HttpClientHandler _sharedHandler = new HttpClientHandler();
void Call()
{
using (HttpClient clnt = new HttpClient(_sharedHandler, false))
{
// clnt 사용한 HTTP 호출
}
}
좀 더 아래로 내려가 보면,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부모 클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Client : HttpMessageInvoker
HttpClientHandler : abstract HttpMessageHandler
HttpClient의 역할이 단순한 래퍼라고 했는데, handler를 이용한 기본적인 호출 코드는 부모인 HttpMessageInvoker 클래스가 이미 구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HttpClient가 아닌 HttpMessageInvoker를 직접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tatic HttpClientHandler _sharedHandler = new HttpClientHandler { MaxConnectionsPerServer = 3 };
private static async Task requestHttpAsync(object state)
{
using (HttpMessageInvoker httpClient = new HttpMessageInvoker(_sharedHandler, false))
{
try
{
HttpRequestMessage req = new HttpRequestMessage(HttpMethod.Get, url);
HttpResponseMessage resp = await httpClient.SendAsync(req, CancellationToken.None);
string result = await resp.Content.ReadAsStringAsync();
}
catch { }
}
}
이 정도면, 대충 웬만큼은 파악이 된 거 같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