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61.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31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60. ServicePointManager.DefaultConnectionLimit와 HttpClient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3

.NET Framework: 861.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4

닷넷: 2200.  C# - HttpClient.PostAsJsonAsync 호출 시 "Transfer-Encoding: chunked" 대신 "Content-Length" 헤더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22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지난 글에 다룬 내용을,

ServicePointManager.DefaultConnectionLimit와 HttpClient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3

좀 더 심화해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 이를 위해서는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를 알아야 합니다. 사실 HttpClient는 HTTP를 위한 GET/PUT/POST 등의 비동기 호출을 감싸는 래퍼 클래스에 불과하고 실질적인 소켓 관리는 HttpClientHandler가 합니다.

HttpClient의 생성자 중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호출하면,

HttpClient clnt1 = new HttpClient(); // 전달된 HttpClientHandler가 없으므로 내부에서 새롭게 하나 생성
HttpClient clnt2 = new HttpClient(new HttpClientHandler());

그 스스로가 Dispose될 때 HttpClientHandler 인스턴스도 함께 Dispose시킵니다. 만약 그것을 원치 않는다면 다른 생성자를 이용해 Handler의 dispose 여부를 결정하는 인자를 넘기면 됩니다.

HttpClient clnt3 = new HttpClient(new HttpClientHandler(), false);

따라서 지난 글에서 HttpClient를 static 전역 객체로 하나만 정의해서 사용하라고 했는데, 엄밀히는 HttpClientHandler를 static으로 정의해 개별 HttpClient에서 사용하는 식으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static HttpClientHandler _sharedHandler = new HttpClientHandler();

void Call()
{
    using (HttpClient clnt = new HttpClient(_sharedHandler, false))
    {
        // clnt 사용한 HTTP 호출
    }
}




좀 더 아래로 내려가 보면,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부모 클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Client : HttpMessageInvoker
HttpClientHandler : abstract HttpMessageHandler

HttpClient의 역할이 단순한 래퍼라고 했는데, handler를 이용한 기본적인 호출 코드는 부모인 HttpMessageInvoker 클래스가 이미 구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HttpClient가 아닌 HttpMessageInvoker를 직접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tatic HttpClientHandler _sharedHandler = new HttpClientHandler { MaxConnectionsPerServer = 3 };

private static async Task requestHttpAsync(object state)
{
    using (HttpMessageInvoker httpClient = new HttpMessageInvoker(_sharedHandler, false))
    {
        try
        {
            HttpRequestMessage req = new HttpRequestMessage(HttpMethod.Get, url);
            HttpResponseMessage resp = await httpClient.SendAsync(req, CancellationToken.None);
            string result = await resp.Content.ReadAsStringAsync();
        }
        catch { }
    }
}

이 정도면, 대충 웬만큼은 파악이 된 거 같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2-11 03시29분
You're using HttpClient wrong and it is destabilizing your software
; https://aspnetmonsters.com/2016/08/2016-08-27-httpclientwrong/

How to use HttpClient correctly to avoid socket exceptions
; https://www.roundthecode.com/dotnet-tutorials/how-to-use-httpclient-correctly-avoid-socket-exceptions
정성태
2022-09-05 11시43분
[양주멋쟁이] 고민되는 내용인데 이거로 정리가 되네요
[guest]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1정성태11/17/201820724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24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15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19982.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12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429.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295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686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37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0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34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661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641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22.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069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082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16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848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25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4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285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6725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8303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0611.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7070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20355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