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61.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16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60. ServicePointManager.DefaultConnectionLimit와 HttpClient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3

.NET Framework: 861.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4

닷넷: 2200.  C# - HttpClient.PostAsJsonAsync 호출 시 "Transfer-Encoding: chunked" 대신 "Content-Length" 헤더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522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

지난 글에 다룬 내용을,

ServicePointManager.DefaultConnectionLimit와 HttpClient의 관계
; https://www.sysnet.pe.kr/2/0/12023

좀 더 심화해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 이를 위해서는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관계를 알아야 합니다. 사실 HttpClient는 HTTP를 위한 GET/PUT/POST 등의 비동기 호출을 감싸는 래퍼 클래스에 불과하고 실질적인 소켓 관리는 HttpClientHandler가 합니다.

HttpClient의 생성자 중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호출하면,

HttpClient clnt1 = new HttpClient(); // 전달된 HttpClientHandler가 없으므로 내부에서 새롭게 하나 생성
HttpClient clnt2 = new HttpClient(new HttpClientHandler());

그 스스로가 Dispose될 때 HttpClientHandler 인스턴스도 함께 Dispose시킵니다. 만약 그것을 원치 않는다면 다른 생성자를 이용해 Handler의 dispose 여부를 결정하는 인자를 넘기면 됩니다.

HttpClient clnt3 = new HttpClient(new HttpClientHandler(), false);

따라서 지난 글에서 HttpClient를 static 전역 객체로 하나만 정의해서 사용하라고 했는데, 엄밀히는 HttpClientHandler를 static으로 정의해 개별 HttpClient에서 사용하는 식으로 바꿔도 무방합니다.

static HttpClientHandler _sharedHandler = new HttpClientHandler();

void Call()
{
    using (HttpClient clnt = new HttpClient(_sharedHandler, false))
    {
        // clnt 사용한 HTTP 호출
    }
}




좀 더 아래로 내려가 보면, HttpClient와 HttpClientHandler의 부모 클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Client : HttpMessageInvoker
HttpClientHandler : abstract HttpMessageHandler

HttpClient의 역할이 단순한 래퍼라고 했는데, handler를 이용한 기본적인 호출 코드는 부모인 HttpMessageInvoker 클래스가 이미 구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HttpClient가 아닌 HttpMessageInvoker를 직접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tatic HttpClientHandler _sharedHandler = new HttpClientHandler { MaxConnectionsPerServer = 3 };

private static async Task requestHttpAsync(object state)
{
    using (HttpMessageInvoker httpClient = new HttpMessageInvoker(_sharedHandler, false))
    {
        try
        {
            HttpRequestMessage req = new HttpRequestMessage(HttpMethod.Get, url);
            HttpResponseMessage resp = await httpClient.SendAsync(req, CancellationToken.None);
            string result = await resp.Content.ReadAsStringAsync();
        }
        catch { }
    }
}

이 정도면, 대충 웬만큼은 파악이 된 거 같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2-11 03시29분
You're using HttpClient wrong and it is destabilizing your software
; https://aspnetmonsters.com/2016/08/2016-08-27-httpclientwrong/

How to use HttpClient correctly to avoid socket exceptions
; https://www.roundthecode.com/dotnet-tutorials/how-to-use-httpclient-correctly-avoid-socket-exceptions
정성태
2022-09-05 11시43분
[양주멋쟁이] 고민되는 내용인데 이거로 정리가 되네요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91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60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0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3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2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27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19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3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5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4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0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0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1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4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0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89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5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3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6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7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3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98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4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6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7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