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34.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1473

디버깅 기술: 113. windbg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에 대한 덤프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1475

.NET Framework: 863.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
; https://www.sysnet.pe.kr/2/0/12028

.NET Framework: 1056.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 (2)
; https://www.sysnet.pe.kr/2/0/12626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

지난 글에서 Thread.Suspend 호출 시 Resume까지의 시간 동안 메모리 할당이 발생하면 hang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C#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
; https://www.sysnet.pe.kr/2/0/11473

windbg - Thread.Suspend 호출 시 응용 프로그램 hang 현상에 대한 덤프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1475

그러니까, 관건은 GC가 발생하는 동안에는 Thread.Suspend를 호출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혹시 GC.WaitForFullGCApproach / GC.WaitForFullGCComplete을 이용해 GC가 임박했을 때 Thread.Suspend를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How to receive a full GC notification with .NET 4.0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albulank/how-to-receive-a-full-gc-notification-with-net-4-0

GC.RegisterForFullGCNotification(Int32, Int32)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gc.registerforfullgcnotification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GC가 구동하려고 할 때 GC.WaitForFullGCApproach ~ GC.WaitForFullGCComplete 호출 구간에는 Thread.Suspend를 하지 못하도록 변경을 해봤습니다.

static volatile bool _safeStackTrac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C.RegisterForFullGCNotification(10, 10);

    _safeStackTrace = true;

    Thread thWaitForFullGC = new Thread(GCNotifyProc);
    thWaitForFullGC.IsBackground = true;
    thWaitForFullGC.Start();

    Program pg = new Program();
    pg.Start();
    Console.ReadLine();
}

static private void GCNotifyProc()
{
    while (true)
    {
        var gcApproachStatus = GC.WaitForFullGCApproach(); 
        if (gcApproachStatus == GCNotificationStatus.Succeeded)
        {
            _safeStackTrace = false;
            GC.Collect();
        }
        else
        {
            return;
        }

        var gcCompleteStatus = GC.WaitForFullGCComplete();
        if (gcCompleteStatus == GCNotificationStatus.Succeeded)
        {
            _safeStackTrace = true;
        }
        else
        {
            return;
        }
    }
}

private static string GetCallStack(Thread t)
{
    string result = "";
    try
    {

        // ...[생략]...
        if (_safeStackTrace == true)
        {
            trace = new System.Diagnostics.StackTrace(t, false);
            result = trace.ToString();
        }

        // ...[생략]...

    } catch { }

    return result;
}

하지만, 실제로 해보면 얼마 못 가서 ^^; 멈춥니다. 왜냐하면 GC.WaitForFullGCApproach 이후 _safeStackTrace = false를 설정하기 전, 다른 스레드가 이미 "new System.Diagnostics.StackTrace(t, false)" 코드로 진입해 힙 할당을 초래하는 코드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이런 짧은 시간에 발생하는 경합 문제는 RegisterForFullGCNotification의 threshold 값을 10보다 높게 잡아 여유를 주거나, 테스트 자체의 부하를 조금 낮추면 확률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시도를 하기가 좀 무의미한 면이 있는데요, 사실 별로 현실성이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GC.WaitForFullGCApproach, GC.WaitForFullGCComplete 메서드가 동작하도록 하려면 반드시 "Concurrent GC" 모드를 꺼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app.config 파일에 다음과 같은 항목을 포함시켜야만 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
    </startup>

    <runtime>
        <gcServer enabled="true"/>
        <gcConcurrent enabled="false"/>
    </runtime>
</configuration>

독립 프로그램을 만드는 경우라면 저것도 방법일 수 있겠지만, 라이브러리 개발자들에게는 전혀 현실성이 없는 요구 사항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7정성태8/18/201819888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75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2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178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3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6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577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6987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15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4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87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06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15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0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2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43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6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2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1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0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0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0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2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56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1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