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5. C++ - string_view의 동작 방식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07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string_view의 동작 방식

string_view는,

<string_view> operators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standard-library/string-view-operators?view=vs-2019

.NET과 비교하면 Span<T>라고 보시면 됩니다.

C# 7.2 - Span<T>
; https://www.sysnet.pe.kr/2/0/11534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사용해 볼 수 있는데,

#include "stdafx.h"

#include <string>
#include <string_view>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string_view txt{ "t" };
    string_view qwer = txt.substr(0, 4); // qwer == "t"

    return 0;
}

기존 문자열 버퍼에 대한 "View"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string_view는 시작과 끝에 대한 정보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 한 예로 이제는 string에서 같아진 c_str과 data 함수의 경우,

C++ string의 c_str과 data 함수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1898

string_view에서는 data 함수만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data 함수는 (당연히 시작과 끝에 대한 정보만을 가지므로) null('\0')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의 코드를 보면,

{
    char temp[5] = "abcd";
    string_view txt = temp;

    temp[4] = 'e';

    string_view word4 = txt.substr(0, 4); // word4 == "abcd"

    const char* ptr = word4.data(); 
    printf("%s", word4.data()); // null처리가 없으므로 ptr == "abcde...[null이 나올 때까지]...";
}

temp 버퍼에 대한 start와 end 위치만을 보관하고 있는 string_view를 substr한 경우, 표면상으로는 (Watch 창을 통해 확인하면 word4 == "abcd") 4개의 문자만을 가진 텍스트로 보이지만, 그 인스턴스에 대해 data()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 결국 반환하는 "char *" 타입은 "끝 정보"를 표현할 수 없으므로, 게다가 "끝 정보"를 나타내기 위해 원본 temp를 변경할 수도 없으므로 null 처리가 안 된 상태로 풀리게 됩니다.

이와 유사하게 remove_suffix 함수도 조심해서 다뤄야 합니다.

basic_string_view::remove_suffix
; https://learn.microsoft.com/ko-kr/cpp/standard-library/basic-string-view-class?view=vs-2019#remove_suffix

다음과 같은 코드의 경우,

{
    char temp[5] = "abcd";
    string_view txt = temp; // txt == "abcd"

    txt.remove_suffix(1); // txt == "abc"

    const char* ptr = txt.data(); // remove_suffix에 상관없이 ptr == "abcd";
    printf("%s", txt.data());
}

remove_suffix를 했지만, data() 함수를 호출하면 substr과 마찬가지로 끝 정보에 대한 변경은 소실됩니다. 어찌 보면, 제 생각에는 data 함수를 (실수의 여지가 있으므로) 오히려 두지 않았어야 하는 것이 옳지 않았나 싶습니다.




참고로 Visual C++의 경우, 만약 빌드 시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Error C2065 'string_view': undeclared identifier
Error E0020 identifier "string_view" is undefined

프로젝트 속성에서 명시적으로 "ISO C++ 17 Standard(/std:c++17)" 이상의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set_cpp_17.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2689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56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28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08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25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17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2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49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44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01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17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29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0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31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57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85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49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1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68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76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32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294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7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33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46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