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75. .NET 3.5 이하에서 IntPtr.Add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27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3.5 이하에서 IntPtr.Add 사용

IntPtr.Add와 + 연산자가 .NET 4.0부터의 BCL에 정의되어 있는데요. 3.5 이하에서 소스 코드를 맞추기 위해 IntPtr.Add와 같은 메서드를 구현하기 위해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무심코 "F12" 키를 눌러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보게 됩니다.

public static IntPtr Add(IntPtr pointer, int offset)
{
    return pointer + offset;
}

public static IntPtr operator +(IntPtr pointer, int offset)
{
    return new IntPtr(pointer.ToInt32() + offset);
}

자칫 무심코 이 코드를 그대로 베낄 수가 있는데, 그럼 x64 환경에서 32비트 이후의 주소 정보가 날아가 오동작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튜디오가 위와 같은 소스 코드를 보여주는 것은, (아마도) 32비트로 실행된 환경이어서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mscorlib.dll"에 있는 IntPtr 타입을 역어셈블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C:\WINDOWS\Microsoft.NET\assembly\GAC_64\mscorlib\v4.0_4.0.0.0__b77a5c561934e089\mscorlib.dll"에 있는 64비트 용의 소스 코드에서는 다음과 같이 IntPtr.+ 메서드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public static IntPtr operator +(IntPtr pointer, int offset)
{
    return new IntPtr(pointer.ToInt64() + (long)offset);
}

안전하게라면 ToInt64를 호출하는 것이 맞겠지만, 만약 ToInt64로 구현한 여러분들의 DLL이 32비트 환경에서 호출되고 또한 그것에 4바이트를 넘는 영역의 값이 들어갈 확률이 있다면 32비트 mscorlib.dll의 IntPtr 생성자에서 long 값을 int로 checked 형변환을 하므로,

public IntPtr(long value)
{
    this.m_value = checked((int)value);
}

"System.OverflowException - Arithmetic operation resulted in an overflow." 예외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 그럴 여지가 있다면 try/catch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4/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61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53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1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2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4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0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2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0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3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1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6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4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5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0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6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5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4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