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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의 UNREFERENCED_PARAMETER 매크로를 C#에서 우회하는 방법(IDE0060 - Remove unused parameter '...')

Visual Studio 2019에서 사용하지 않는 파라미터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메시지를 띄워줍니다.

unused_parameter_1.png

IDE0060 - Remove unused parameter 'args'

물론, 삭제할 만한 경우라면 상관없겠지만 간혹 인터페이스 메서드를 구현한다든가 할 때에는 저런 식으로 언제나 사용하지 않는 인자들이 꼭 있게 마련입니다. 이럴 때 C/C++ 개발자라면 winnt.h에 정의된 UNREFERENCED_PARAMETER 매크로를,

#define UNREFERENCED_PARAMETER(P)          (P)

사용해 처리할 것입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UNREFERENCED_PARAMETER(argc);
    UNREFERENCED_PARAMETER(argv);

    std::cout << "Hello World!\n";
}

아쉽게도 C#에는 이런 기능이 없죠. 그래도 어느 정도 매끄럽게 우회하는 것은 가능한데요, 어차피 해당 메시지가 개발 중에 Debug 모드로 프로젝트를 다루면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클래스를 하나 정의해 두고,

public static class Macro
{
    [Conditional("DEBUG")]
    internal static void UNREFERENCED_PARAMETER<T>(T obj)
    {
    }

    [Conditional("DEBUG")]
    internal static void UNREFERENCED_PARAMETER<T1, T2>(T1 obj1, T2 obj2)
    {
    }

    // 원하는 만큼, Action/Func처럼...
}

요렇게 사용해 주면 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cro.UNREFERENCED_PARAMETER(args);
}

원래도 부하가 없는 호출이지만, 이후 Release 빌드로 제품이 나갈 때는 해당 호출 코드가 제거까지 되므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저렇게 generic으로 만든 인자의 경우에는 'Remove unused parameter' 메시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업데이트: 2020-01-22] 또는, 아래와 같이 인자 생략을 하면 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_) // discard symbol (ex: _, _1, _2,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30/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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