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00.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52

.NET Framework: 828.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84

개발 환경 구성: 466.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118

.NET Framework: 878.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네 번째 이야기(IL 코드로 직접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120

.NET Framework: 880. C# - PE 파일로부터 IMAGE_COR20_HEADER 및 VTableFixups 테이블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2126

.NET Framework: 881. C# DLL에서 제공하는 Win32 export 함수의 내부 동작 방식(VT Fix up Table)
; https://www.sysnet.pe.kr/2/0/12127




C# - PE 파일로부터 IMAGE_COR20_HEADER 및 VTableFixups 테이블 분석

예전에 만들어 놓은,

C# - 로딩된 Native DLL의 export 함수 목록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2093

PEImage 라이브러리에 .NET 모듈인 경우 담고 있는 IMAGE_COR20_HEADER에 대해 분석을 확장해 보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CLRRuntimeHeader를 구했으니 그로부터 IMAGE_COR20_HEADER를,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IMAGE_COR20_HEADER
{
    public uint cb;
    public ushort MajorRuntimeVersion;
    public ushort MinorRuntimeVersion;     // Symbol table and startup information     
    public IMAGE_DATA_DIRECTORY MetaData;
    public uint Flags;
    public uint EntryPointToken;     // Binding information  
    public IMAGE_DATA_DIRECTORY Resources;
    public IMAGE_DATA_DIRECTORY StrongNameSignature;     // Regular fixup and binding information     
    public IMAGE_DATA_DIRECTORY CodeManagerTable;
    public IMAGE_DATA_DIRECTORY VTableFixups;
    public IMAGE_DATA_DIRECTORY ExportAddressTableJumps;
    public IMAGE_DATA_DIRECTORY ManagedNativeHeader;

    public int RuntimeVersion
    {
        get { return this.MajorRuntimeVersion << 16 | this.MinorRuntimeVersion; }
    }
}

구하는 메서드를 다음과 같이 PEImage 타입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public IMAGE_COR20_HEADER GetClrDirectoryHeader()
{
    if (CLRRuntimeHeaderDirectory.VirtualAddress == 0)
    {
        return default;
    }

    return Read<IMAGE_COR20_HEADER>(CLRRuntimeHeaderDirectory.VirtualAddress);
}

위의 코드를 적용해 Nuget에 올렸으니 다음과 같은 정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 Install-Package WindowsPE -Version 1.1.4

PEImage img = PEImage.FromLoadedModule("ClassLibrary1.dll");
IMAGE_COR20_HEADER corHeader = img.GetClrDirectoryHeader();
Console.WriteLine($"RuntimeVersion: {corHeader.RuntimeVersion:x}");




기왕 해보는 김에 지난 글에 썼던,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네 번째 이야기(IL 코드로 직접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120

내용 중에 "VT Fix up Table"을,

["Figure 18-3. Indirect referencing of v-table entries from the EAT" - 출처: https://books.google.co.kr/books?id=Xv_0AwAAQBAJ&pg=P9A353]

il_export_1.png

읽는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이미 설명한 데로 "VT Fix up Table"은 ".vtfixup"을 정의할 때마다 생성됩니다. 그리고 해당 테이블은 다음과 같은 구조로 정의되어 있어,

[Flags]
public enum CorVtableDefines : ushort
{
    // V-table constants
    COR_VTABLE_32BIT = 0x01,          // V-table slots are 32-bits in size.
    COR_VTABLE_64BIT = 0x02,          // V-table slots are 64-bits in size.
    COR_VTABLE_FROM_UNMANAGED = 0x04,          // If set, transition from unmanaged.
    COR_VTABLE_FROM_UNMANAGED_RETAIN_APPDOMAIN = 0x08,  // If set, transition from unmanaged with keeping the current appdomain.
    COR_VTABLE_CALL_MOST_DERIVED = 0x10,          // Call most derived method described by
}

// https://github.com/shuffle2/IDA-ClrNative/blob/master/ClrNativeLoader.py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VTableFixups
{
    public uint rva;
    public ushort Count;
    public CorVtableDefines Type;

    public bool Is64bit
    {
        get
        {
            return (Type & CorVtableDefines.COR_VTABLE_64BIT) == CorVtableDefines.COR_VTABLE_64BIT;
        }
    }

    public int GetItemSize()
    {
        return (Is64bit == true) ? sizeof(long) : sizeof(in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RVA: 0x{rva:x}, # of entries: {Count}, Type: 0x{Type:x}";
    }
}

배열로 읽어낼 수 있습니다.

// PEImage img = ...;
VTableFixups [] vtfs = img.Reads<VTableFixups>(corHeader.VTableFixups.VirtualAddress, corHeader.VTableFixups.Size);

foreach (var vtf in vtfs)
{
    Console.WriteLine(vtf + ", " + vtf.Type.ToString());
}

만약 DLL에서 export한 형식이 1개의 Table에 3개의 export 항목을 갖는 경우라면,

.vtfixup [3] int64 fromunmanaged at VT_01
.data VT_01 = int64(0)[3]

출력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RVA: 0x4000, # of entries: 3, Type: 0x0006, COR_VTABLE_64BIT, COR_VTABLE_FROM_UNMANAGED

반면, 3개의 Table에 각각 1개씩의 export 항목을 갖도록 정의한 경우라면,

.vtfixup [1] int32 fromunmanaged at VT_01
.data VT_01 = int32(0)

.vtfixup [1] int32 fromunmanaged at VT_02
.data VT_02 = int32(0)

.vtfixup [1] int32 fromunmanaged at VT_03
.data VT_03 = int32(0)

다음과 같은 출력 결과를 얻게 됩니다.

RVA: 0x4000, # of entries: 1, Type: 0x0006, COR_VTABLE_64BIT, COR_VTABLE_FROM_UNMANAGED
RVA: 0x4008, # of entries: 1, Type: 0x0006, COR_VTABLE_64BIT, COR_VTABLE_FROM_UNMANAGED
RVA: 0x4010, # of entries: 1, Type: 0x0006, COR_VTABLE_64BIT, COR_VTABLE_FROM_UNMANAGED

해당 VTableFixups 테이블의 RVA 값은 "Figure 18-3. Indirect referencing of v-table entries from the EAT" 그림에서 "VT Fix up Table"의 항목이 가리키고 있는 "V-Table"의 위치입니다. "V-Table"에 담긴 export 항목의 크기는 VTableFixups.Type 값이 COR_VTABLE_32BIT인 경우 4바이트, COR_VTABLE_64BIT인 경우 8바이트입니다.

따라서, "V-Table" 값도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읽어낼 수 있습니다.

foreach (var vtf in vtfs)
{
    Console.WriteLine(vtf + ", " + vtf.Type.ToString());

    for (int i = 0; i < vtf.Count; i ++)
    {
        int itemSize = vtf.GetItemSize(); // 4 == COR_VTABLE_32BIT, 8 == COR_VTABLE_64BIT
        uint itemPos = (uint)(vtf.rva + (i * itemSize));

        long vtableItem = (itemSize == 8) ? img.Read<long>(itemPos) : img.Read<int>(itemPos);
        Console.WriteLine($"\tVTable[{i}] {vtableItem:x}");
    }
}

역시 .vtfixup을 정의한 수에 따라 각각 다음과 같은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vtfixup [3] int64 fromunmanaged at VT_01
.data VT_01 = int64(0)[3]
*/

RVA: 0x4000, # of entries: 3, Type: 0x0006, COR_VTABLE_64BIT, COR_VTABLE_FROM_UNMANAGED
        VTable[0] 6000001
        VTable[1] 6000002
        VTable[2] 6000003

/*
.vtfixup [1] int32 fromunmanaged at VT_01
.data VT_01 = int32(0)

.vtfixup [1] int32 fromunmanaged at VT_02
.data VT_02 = int32(0)

.vtfixup [1] int32 fromunmanaged at VT_03
.data VT_03 = int32(0)
*/

RVA: 0x4000, # of entries: 1, Type: 0x0006, COR_VTABLE_64BIT, COR_VTABLE_FROM_UNMANAGED
        VTable[0] 6000001
RVA: 0x4008, # of entries: 1, Type: 0x0006, COR_VTABLE_64BIT, COR_VTABLE_FROM_UNMANAGED
        VTable[0] 6000002
RVA: 0x4010, # of entries: 1, Type: 0x0006, COR_VTABLE_64BIT, COR_VTABLE_FROM_UNMANAGED
        VTable[0] 6000003

출력된 결과를 보면 "V-Table"이 DLL 파일에서 담고 있는 값은 export시킨 .NET 메서드의 methodDef 토큰 값이기 때문에 4바이트만 유효합니다. 단지, 나중에 해당 DLL이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되는 "Marshaling Thunks" 코드의 메모리 주소를 담는 것으로 바뀌기 때문에 플랫폼에 따라 4/8바이트 값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컴파일 시 고정되는 VTableFixups 테이블이 ".text" 섹션에 위치하는 것과는 달리 런타임 시에 "Marshaling Thunks" 값으로 바뀌어야 하는 V-Table은 ".sdata" 섹션의 위치하게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에서 실습한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3정성태11/7/201811459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13738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908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96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76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67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3156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538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16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79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744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468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123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584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332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413.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872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3181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14802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1638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19119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1372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1485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0265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1710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2634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