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Linux: 29.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2208

오류 유형: 614.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2)
; https://www.sysnet.pe.kr/2/0/12209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2)

오랜만에 먼지 낀 라즈베리 파이를 꺼내 지난번에 만들어 둔,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 및 마우스로 쓰는 방법 (절대 좌표, 상대 좌표, 휠)
; https://www.sysnet.pe.kr/2/0/11369

모듈을 테스트하는데 "shutdown" 명령이 동작하질 않습니다. 때마침 배운 것도 있으니, ^^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2208

실습으로 호출 스택을 떴는데,

root@raspberrypi:/home/pi# gdb /share/rasp_vusb_server.out
GNU gdb (Raspbian 7.12-6) 7.12.0.20161007-git
Copyright (C) 2016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License GPLv3+: GNU GPL version 3 or later <http://gnu.org/licenses/gpl.html>
This is free software: you are free to change and redistribute it.
There is NO WARRANTY, to the extent permitted by law.  Type "show copying"
and "show warranty" for details.
This GDB was configured as "arm-linux-gnueabihf".
Type "show configuration" for configuration details.
For bug reporting instructions, please see:
<http://www.gnu.org/software/gdb/bugs/>.
Find the GDB manual and other documentation resources online at:
<http://www.gnu.org/software/gdb/documentation/>.
For help, type "help".
Type "apropos word" to search for commands related to "word"...
Reading symbols from /share/rasp_vusb_server.out...done.

(gdb) r test
Starting program: /share/rasp_vusb_server.out test
[Thread debugging using libthread_db enabled]
Using host libthread_db library "/lib/arm-linux-gnueabihf/libthread_db.so.1".
init_openssl
completed: init_openssl
[New Thread 0xb6989450 (LWP 600)]
[New Thread 0xb6188450 (LWP 601)]
ipResolver prepared
keyboard/mouse opened
[New Thread 0xb5987450 (LWP 602)]
usbServer prepared
Press any key to exit...

Client connection information:
         IP: 172.30.1.37, Port: 54863
[New Thread 0xb4fff450 (LWP 603)]

Client connection information:
         IP: 172.30.1.37, Port: 51683
[New Thread 0xb47fe450 (LWP 604)]
recvBytes == 1

Thread 2 "rasp_vusb_serve" received signal SIGSEGV, Segmentation fault.
[Switching to Thread 0xb6989450 (LWP 600)]
std::basic_ios<char, std::char_traits<char> >::widen () at /usr/include/c++/6/bits/basic_ios.h:450
450           { return __check_facet(_M_ctype).widen(__c); }

(gdb) bt
#0  std::basic_ios<char, std::char_traits<char> >::widen () at /usr/include/c++/6/bits/basic_ios.h:450
#1  std::endl<char, std::char_traits<char> > () at /usr/include/c++/6/ostream:591
#2  std::ostream::operator<< () at /usr/include/c++/6/ostream:113
#3  UsbEmulator::ProcessUsbInput () at /home/pi/projects/rasp_vusb_server/UsbEmulator.cpp:105
#4  operator() () at /home/pi/projects/rasp_vusb_server/UsbEmulator.cpp:72
#5  _M_invoke<> () at /usr/include/c++/6/functional:1391
#6  operator() () at /usr/include/c++/6/functional:1380
#7  _M_run () at /usr/include/c++/6/thread:197
#8  0xb6ca39dc in ?? () from /usr/lib/arm-linux-gnueabihf/libstdc++.so.6
#9  0xb6b37fc4 in start_thread (arg=0xb6989450) at pthread_create.c:458
#10 0xb6ac4038 in ?? () at ../sysdeps/unix/sysv/linux/arm/clone.S:76 from /lib/arm-linux-gnueabihf/libc.so.6
Backtrace stopped: previous frame identical to this frame (corrupt stack?)
(gdb)

분명히 "cout" 라인에서 Segmentation fault 오류가 발생합니다. 혹시나 싶어 그 라인을 printf로 바꿨더니,

printf("shutting down...\n");
// cout << "shutting down..." << endl;

오호~~~ 잘 동작합니다. 그런데, 이유를 모르겠군요. 혹시나 소스코드(https://github.com/stjeong/rasp_vusb/blob/master/rasp_vusb_server/UsbEmulator.cpp#L51)를 보시고 원인이 짐작되시는 분이 있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613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4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11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2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4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0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9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1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0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3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1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62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3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5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0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6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5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3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