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각종 키보드 입력 감지 기술들이,

Low level keyboard input from Window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10576/low-level-keyboard-input-from-windows

DirectX 게임에 대해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소개한 RawInput 조차도,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마찬가지인데요, 이것이 가능하려면 보다 하위 기술로 내려가야 하는데 일례로 커널 레벨에서 키보드 장치에 대한 driver를 직접 필터링하는 식이어야 합니다.

Keyboard Hooking In Kernel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194729/Keyboard-Hooking-In-Kernel

문제는, 저런 DDK 소스 코드를 빌드해 정상적인 인증서로 서명하지 않으면 윈도우 환경을 "testsigning" 모드로 두어야 하는데 이것 또한 은근 보안 위협에 노출될 수 있고 게다가 특정 게임 보안 프로그램에서는 아예 testsigning 환경에서는 게임을 실행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우회 해결책으로 지난 글에서 설명한,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USBPcap이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글에서 소개한 소스 코드로 빌드한 ConsoleApp1.exe는 키보드 입력에 대해 DirectX 게임 실행 중에도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USBPcapCMD.exe" -d \\.\USBPcap1 --devices 1 -o - | ConsoleApp1.exe

게다가 USBPcap 자체에서 이미 정식 인증서로 서명한 드라이버 파일을 제공하므로 현실적으로 사용하는 데에도 아무런 불편함이 없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USBPcapCMD.exe의 동작 방식으로 인해 표준 입출력에 대한 redirection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인데 개발하면서 디버깅하는 중에는 이 과정이 꽤나 귀찮다는 점입니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려면 USBPcapCMD.exe처럼 직접 USBPcap device driver에 접근해 필터링하는 코드를 작성하는데, 음... C/C++로 하려니 역시나 귀찮고 아무도 C#으로 컨버팅하지도 않은 듯하니... 어쩔 수 없이 그냥 제가 만들었습니다. ^^; 소스 코드는 기존 usbcap을 fork한,

stjeong / usbpcap
; https://github.com/stjeong/usbpcap

windows 하위 폴더에 csUSBPcapCMD C# 프로젝트로 만들어 두었고,

\usbpcap\windows\csUSBPcapCMD
; https://github.com/stjeong/usbpcap/tree/master/windows/csUSBPcapCMD

장치 선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Wireshark에서 보여주는 번호와 일치하는 "device id"를 함께 출력하도록 했습니다.

D:\usbpcap\windows\csUSBPcapCMD\bin\Debug\netcoreapp3.1> csUSBPcapCMD.exe
Following filter control devices are available:
1 \\.\USBPcap1
  \??\USB#ROOT_HUB30#4&1148bc98&0&0#{f18a0e88-c30c-11d0-8815-00a0c906bed8}
    [Port 7]  (device id: 1) USB Composite Device
      USB Input Device
        HID Keyboard Device
      USB Input Device
        HID-compliant consumer control device
        HID-compliant system controller
    [Port 8]  (device id: 2) Generic USB Hub
      [Port 1]  (device id: 6) USB Input Device
        HID-compliant mouse
    [Port 9]  (device id: 3) USB Mass Storage Device
      ST1000LM 024 HN-M101MBB USB Device
    [Port 12]  (device id: 4) Intel(R) Wireless Bluetooth(R)
      Microsoft Bluetooth LE Enumerator
      Bluetooth Device (RFCOMM Protocol TDI)
      Microsoft Bluetooth Enumerator
        ...[생략]...
      Bluetooth Device (Personal Area Network)
    [Port 13]  (device id: 5) Wacom Tablet
      HID-Compliant Mouse
      HID-compliant vendor-defined device
      HID-compliant pen
      HID-compliant digitizer

따라서, 위와 같은 상황에서 "HID Keyboard Device"를 모니터링하고 싶다면 "csUSBPcapCMD.exe 0 1"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기능을 별도로 USBPcapClient 라이브러리로 만들어 두었고,

usbpcap/windows/USBPcapLib/
; https://github.com/stjeong/usbpcap/tree/master/windows/USBPcapLib

NuGet에도 올렸으니,

USBPcapLib
; https://www.nuget.org/packages/USBPcapLib/

라이브러리 참조만 추가하고,

Install-Package USBPcapLib -Version 1.0.3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하기만 하면 됩니다. ^^ (물론, 사전에 USBPcap을 시스템에 설치해 두어야 하고, 프로그램은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SBPcapLib;

namespace ConsoleApp1
{
    // Install-Package USBPcapLib -Version 1.0.3
    // https://github.com/stjeong/usbpcap/tree/master/windows/csUSBPcapCMD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string> filters = USBPcapClient.find_usbpcap_filters();

            if (filters.Count == 0)
            {
                Console.WriteLine("No filter control devices are available.");

                if (USBPcapClient.is_usbpcap_upper_filter_installed() == true)
                {
                    Console.WriteLine("Please reinstall USBPcapDriver.");
                }

                Console.WriteLine($@"USBPcap UpperFilter entry appears to be present.
Most likely you have not restarted your computer after installation.
It is possible to restart all USB devices to get USBPcap working without reboot.
{Environment.NewLine}WARNING:{Environment.NewLine}  Restarting all USB devices can result in data loss.
  If you are unsure please answer 'n' and reboot in order to use USBPcap.");

                return;
            }

            // how can I precisely specify a USB device to capture with tshark?
            // https://osqa-ask.wireshark.org/questions/53919/how-can-i-precisely-specify-a-usb-device-to-capture-with-tshark

            // Tracking only one USB Port in Filter using USBPcap
            // https://osqa-ask.wireshark.org/questions/63837/tracking-only-one-usb-port-in-filter-using-usbpcap
            int targetDeviceId = 0;
            int filterDeviceId = 1;

            if (args.Length >= 1)
            {
                targetDeviceId = int.Parse(args[0]);
            }

            if (args.Length >= 2)
            {
                filterDeviceId = int.Parse(args[1]);
            }

            Console.WriteLine("Following filter control devices are available:");
            string target = null;

            int i = 0;

            foreach (string filter in filters)
            {
                Console.WriteLine($"{i + 1} {filter}");

                string deviceList = USBPcapClient.enumerate_print_usbpcap_interactive(filter);
                Console.WriteLine(deviceList);

                if (targetDeviceId == i)
                {
                    target = filter;
                    break;
                }

                i++;
            }

            if (string.IsNullOrEmpty(target) == false)
            {
                using (USBPcapClient usbCapture = new USBPcapClient(target, filterDeviceId))
                {
                    usbCapture.HeaderRead += UsbCapture_HeaderRead;
                    usbCapture.DataRead += UsbCapture_DataRead;

                    usbCapture.start_capture();

                    usbCapture.wait_for_exit_signal();
                }
            }
        }

        private static void UsbCapture_HeaderRead(object sender, HeaderEventArgs e)
        {
            Console.WriteLine(e.Header.magic_number);
            Console.WriteLine(e.Header.version_major);
            Console.WriteLine(e.Header.version_minor);
            Console.WriteLine(e.Header.thiszone);
            Console.WriteLine(e.Header.sigfigs);
            Console.WriteLine(e.Header.snaplen);
            Console.WriteLine(e.Header.network);
        }

        static int _index = 1;

        private static void UsbCapture_DataRead(object sender, DataEventArgs e)
        {
            int pcapRecordDataSize = (int)e.Record.incl_len;

            //Console.WriteLine($"[{index}]");
            //Console.WriteLine(e.Record.ts_sec);
            //Console.WriteLine(e.Record.ts_usec);
            //Console.WriteLine(e.Record.incl_len);
            //Console.WriteLine(e.Record.orig_len);

            byte[] buf = e.Data;

            switch (e.Header.function)
            {
                case URB_FUNCTION.URB_FUNCTION_BULK_OR_INTERRUPT_TRANSFER:
                    if (e.Header.IrpDirection == IRPDierction.PDO_TO_FDO)
                    {
                        Console.Write($"[{_index}] {e.Header.bus}.{e.Header.device}.{e.Header.EndpointNumber}, {e.Header.transfer}, {e.Header.IrpDirection} : {buf.Length} - ");

                        if (e.Header.status != USBD_STATUS.USBD_STATUS_SUCCESS)
                        {
                            break;
                        }

                        if (e.Header.transfer != USBPCAP_TRANSFER_TYPE.INTERRUPT)
                        {
                            break;
                        }

                        if (buf.Length != 8)
                        {
                            break;
                        }

                        byte code = buf[2];
                        if (code == 0)
                        {
                            Console.WriteLine("key up");
                        }
                        else
                        {
                            // https://gist.github.com/MightyPork/6da26e382a7ad91b5496ee55fdc73db2
                            if (code >= 0x4 && code <= 0x1d)
                            {
                                char ch = (char)(code - 4 + (short)'a');
                                Console.WriteLine(ch + " pressed");
                            }
                            else
                            {
                                Console.WriteLine("Key pressed");
                            }
                        }
                    }
                    break;

                default:
                    break;
            }

            _index++;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6-15 03시20분
본문에서 소개한 "Keyboard Hooking In Kernel"보다 더 간단한 소스 코드로,

HarsaroopDhillon2 / KL-Kernel-Project
; https://github.com/HarsaroopDhillon2/KL-Kernel-Project/blob/master/main.c
정성태
2022-04-25 11시22분
[anonymous] 감사히 잘 쓰고 있습니다
[guest]
2022-04-25 09시56분
@anonymous 반갑습니다. 이 코드의 가치를 아시는 분이군요. ^^
정성태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62정성태3/15/202110256개발 환경 구성: 550. C# - JIRA REST API 사용 정리 (2) JIRA OAuth 토큰으로 API 사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561정성태3/12/20218863VS.NET IDE: 159. Visual Studio에서 개행(\n, \r) 등의 제어 문자를 치환하는 방법 - 정규 표현식 사용
12560정성태3/11/202110168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12559정성태3/11/20219612.NET Framework: 1028. 닷넷 5 환경의 Web API에 OpenAPI 적용을 위한 NSwag 또는 Swashbuckle 패키지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12558정성태3/10/20219084Windows: 192. Power Automate Desktop (Preview) 소개 - Bitvise SSH Client 제어 [1]
12557정성태3/10/20217756Windows: 191. 탐색기의 보안 탭에 있는 "Object name" 경로에 LEFT-TO-RIGHT EMBEDDING 제어 문자가 포함되는 문제
12556정성태3/9/20217010오류 유형: 703. PowerShell ISE의 Debug / Toggle Breakpoint 메뉴가 비활성 상태인 경우
12555정성태3/8/20219057Windows: 190. C# -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DigitalProductId로부터 라이선스 키(Product Key)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2554정성태3/8/20218857.NET Framework: 1027. 닷넷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PDB 옵션 - full, pdbonly, portable, embedded
12553정성태3/5/20219321개발 환경 구성: 548. 기존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NET Core/5+ 용으로 변환해 주는 upgrade-assistant, try-convert 도구 소개 [4]
12552정성태3/5/20218588개발 환경 구성: 547.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Visual Studio Marketplace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51정성태3/5/20217492오류 유형: 702.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2)
12550정성태3/5/20217154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7678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8448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8987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8587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11326.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11535.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9875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12221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9479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9799.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9704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10115.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11168.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