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각종 키보드 입력 감지 기술들이,

Low level keyboard input from Window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10576/low-level-keyboard-input-from-windows

DirectX 게임에 대해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예전에 소개한 RawInput 조차도,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마찬가지인데요, 이것이 가능하려면 보다 하위 기술로 내려가야 하는데 일례로 커널 레벨에서 키보드 장치에 대한 driver를 직접 필터링하는 식이어야 합니다.

Keyboard Hooking In Kernel
; https://www.codeproject.com/Articles/194729/Keyboard-Hooking-In-Kernel

문제는, 저런 DDK 소스 코드를 빌드해 정상적인 인증서로 서명하지 않으면 윈도우 환경을 "testsigning" 모드로 두어야 하는데 이것 또한 은근 보안 위협에 노출될 수 있고 게다가 특정 게임 보안 프로그램에서는 아예 testsigning 환경에서는 게임을 실행하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한 우회 해결책으로 지난 글에서 설명한,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USBPcap이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 글에서 소개한 소스 코드로 빌드한 ConsoleApp1.exe는 키보드 입력에 대해 DirectX 게임 실행 중에도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USBPcapCMD.exe" -d \\.\USBPcap1 --devices 1 -o - | ConsoleApp1.exe

게다가 USBPcap 자체에서 이미 정식 인증서로 서명한 드라이버 파일을 제공하므로 현실적으로 사용하는 데에도 아무런 불편함이 없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USBPcapCMD.exe의 동작 방식으로 인해 표준 입출력에 대한 redirection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인데 개발하면서 디버깅하는 중에는 이 과정이 꽤나 귀찮다는 점입니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려면 USBPcapCMD.exe처럼 직접 USBPcap device driver에 접근해 필터링하는 코드를 작성하는데, 음... C/C++로 하려니 역시나 귀찮고 아무도 C#으로 컨버팅하지도 않은 듯하니... 어쩔 수 없이 그냥 제가 만들었습니다. ^^; 소스 코드는 기존 usbcap을 fork한,

stjeong / usbpcap
; https://github.com/stjeong/usbpcap

windows 하위 폴더에 csUSBPcapCMD C# 프로젝트로 만들어 두었고,

\usbpcap\windows\csUSBPcapCMD
; https://github.com/stjeong/usbpcap/tree/master/windows/csUSBPcapCMD

장치 선택을 쉽게 할 수 있도록 Wireshark에서 보여주는 번호와 일치하는 "device id"를 함께 출력하도록 했습니다.

D:\usbpcap\windows\csUSBPcapCMD\bin\Debug\netcoreapp3.1> csUSBPcapCMD.exe
Following filter control devices are available:
1 \\.\USBPcap1
  \??\USB#ROOT_HUB30#4&1148bc98&0&0#{f18a0e88-c30c-11d0-8815-00a0c906bed8}
    [Port 7]  (device id: 1) USB Composite Device
      USB Input Device
        HID Keyboard Device
      USB Input Device
        HID-compliant consumer control device
        HID-compliant system controller
    [Port 8]  (device id: 2) Generic USB Hub
      [Port 1]  (device id: 6) USB Input Device
        HID-compliant mouse
    [Port 9]  (device id: 3) USB Mass Storage Device
      ST1000LM 024 HN-M101MBB USB Device
    [Port 12]  (device id: 4) Intel(R) Wireless Bluetooth(R)
      Microsoft Bluetooth LE Enumerator
      Bluetooth Device (RFCOMM Protocol TDI)
      Microsoft Bluetooth Enumerator
        ...[생략]...
      Bluetooth Device (Personal Area Network)
    [Port 13]  (device id: 5) Wacom Tablet
      HID-Compliant Mouse
      HID-compliant vendor-defined device
      HID-compliant pen
      HID-compliant digitizer

따라서, 위와 같은 상황에서 "HID Keyboard Device"를 모니터링하고 싶다면 "csUSBPcapCMD.exe 0 1"과 같이 실행하면 됩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기능을 별도로 USBPcapClient 라이브러리로 만들어 두었고,

usbpcap/windows/USBPcapLib/
; https://github.com/stjeong/usbpcap/tree/master/windows/USBPcapLib

NuGet에도 올렸으니,

USBPcapLib
; https://www.nuget.org/packages/USBPcapLib/

라이브러리 참조만 추가하고,

Install-Package USBPcapLib -Version 1.0.3

다음과 같은 식으로 코딩하기만 하면 됩니다. ^^ (물론, 사전에 USBPcap을 시스템에 설치해 두어야 하고, 프로그램은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SBPcapLib;

namespace ConsoleApp1
{
    // Install-Package USBPcapLib -Version 1.0.3
    // https://github.com/stjeong/usbpcap/tree/master/windows/csUSBPcapCMD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string> filters = USBPcapClient.find_usbpcap_filters();

            if (filters.Count == 0)
            {
                Console.WriteLine("No filter control devices are available.");

                if (USBPcapClient.is_usbpcap_upper_filter_installed() == true)
                {
                    Console.WriteLine("Please reinstall USBPcapDriver.");
                }

                Console.WriteLine($@"USBPcap UpperFilter entry appears to be present.
Most likely you have not restarted your computer after installation.
It is possible to restart all USB devices to get USBPcap working without reboot.
{Environment.NewLine}WARNING:{Environment.NewLine}  Restarting all USB devices can result in data loss.
  If you are unsure please answer 'n' and reboot in order to use USBPcap.");

                return;
            }

            // how can I precisely specify a USB device to capture with tshark?
            // https://osqa-ask.wireshark.org/questions/53919/how-can-i-precisely-specify-a-usb-device-to-capture-with-tshark

            // Tracking only one USB Port in Filter using USBPcap
            // https://osqa-ask.wireshark.org/questions/63837/tracking-only-one-usb-port-in-filter-using-usbpcap
            int targetDeviceId = 0;
            int filterDeviceId = 1;

            if (args.Length >= 1)
            {
                targetDeviceId = int.Parse(args[0]);
            }

            if (args.Length >= 2)
            {
                filterDeviceId = int.Parse(args[1]);
            }

            Console.WriteLine("Following filter control devices are available:");
            string target = null;

            int i = 0;

            foreach (string filter in filters)
            {
                Console.WriteLine($"{i + 1} {filter}");

                string deviceList = USBPcapClient.enumerate_print_usbpcap_interactive(filter);
                Console.WriteLine(deviceList);

                if (targetDeviceId == i)
                {
                    target = filter;
                    break;
                }

                i++;
            }

            if (string.IsNullOrEmpty(target) == false)
            {
                using (USBPcapClient usbCapture = new USBPcapClient(target, filterDeviceId))
                {
                    usbCapture.HeaderRead += UsbCapture_HeaderRead;
                    usbCapture.DataRead += UsbCapture_DataRead;

                    usbCapture.start_capture();

                    usbCapture.wait_for_exit_signal();
                }
            }
        }

        private static void UsbCapture_HeaderRead(object sender, HeaderEventArgs e)
        {
            Console.WriteLine(e.Header.magic_number);
            Console.WriteLine(e.Header.version_major);
            Console.WriteLine(e.Header.version_minor);
            Console.WriteLine(e.Header.thiszone);
            Console.WriteLine(e.Header.sigfigs);
            Console.WriteLine(e.Header.snaplen);
            Console.WriteLine(e.Header.network);
        }

        static int _index = 1;

        private static void UsbCapture_DataRead(object sender, DataEventArgs e)
        {
            int pcapRecordDataSize = (int)e.Record.incl_len;

            //Console.WriteLine($"[{index}]");
            //Console.WriteLine(e.Record.ts_sec);
            //Console.WriteLine(e.Record.ts_usec);
            //Console.WriteLine(e.Record.incl_len);
            //Console.WriteLine(e.Record.orig_len);

            byte[] buf = e.Data;

            switch (e.Header.function)
            {
                case URB_FUNCTION.URB_FUNCTION_BULK_OR_INTERRUPT_TRANSFER:
                    if (e.Header.IrpDirection == IRPDierction.PDO_TO_FDO)
                    {
                        Console.Write($"[{_index}] {e.Header.bus}.{e.Header.device}.{e.Header.EndpointNumber}, {e.Header.transfer}, {e.Header.IrpDirection} : {buf.Length} - ");

                        if (e.Header.status != USBD_STATUS.USBD_STATUS_SUCCESS)
                        {
                            break;
                        }

                        if (e.Header.transfer != USBPCAP_TRANSFER_TYPE.INTERRUPT)
                        {
                            break;
                        }

                        if (buf.Length != 8)
                        {
                            break;
                        }

                        byte code = buf[2];
                        if (code == 0)
                        {
                            Console.WriteLine("key up");
                        }
                        else
                        {
                            // https://gist.github.com/MightyPork/6da26e382a7ad91b5496ee55fdc73db2
                            if (code >= 0x4 && code <= 0x1d)
                            {
                                char ch = (char)(code - 4 + (short)'a');
                                Console.WriteLine(ch + " pressed");
                            }
                            else
                            {
                                Console.WriteLine("Key pressed");
                            }
                        }
                    }
                    break;

                default:
                    break;
            }

            _index++;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6-15 03시20분
본문에서 소개한 "Keyboard Hooking In Kernel"보다 더 간단한 소스 코드로,

HarsaroopDhillon2 / KL-Kernel-Project
; https://github.com/HarsaroopDhillon2/KL-Kernel-Project/blob/master/main.c
정성태
2022-04-25 11시22분
[anonymous] 감사히 잘 쓰고 있습니다
[guest]
2022-04-25 09시56분
@anonymous 반갑습니다. 이 코드의 가치를 아시는 분이군요. ^^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22정성태2/20/201911645오류 유형: 517. docker에 설치한 MongoDB 서버로 연결이 안 되는 경우
11821정성태2/20/201912098오류 유형: 516. Visual Studio 2019 - This extension uses deprecated APIs and is at risk of not functioning in a future VS update. [1]
11820정성태2/20/201915241오류 유형: 515. 윈도우 10 1809 업데이트 후 "User Profiles Service" 1534 경고 발생
11819정성태2/20/201913913Windows: 158. 컴퓨터와 사용자의 SID(security identifier) 확인 방법
11818정성태2/20/201912838VS.NET IDE: 131. Visual Studio 2019 Preview의 닷넷 프로젝트 빌드가 20초 이상 걸리는 경우 [2]
11817정성태2/17/20199991오류 유형: 514. WinDbg Preview 실행 오류 - Error : DbgX.dll : WindowsDebugger.WindowsDebuggerException: Could not load dbgeng.dll
11816정성태2/17/201912494Windows: 157. 윈도우 스토어 앱(Microsoft Store App)을 명령행에서 직접 실행하는 방법
11815정성태2/14/201911386오류 유형: 513. Visual Studio 2019 - VSIX 설치 시 "The extension cannot be installed to this product due to prerequisites that cannot be resolved." 오류 발생
11814정성태2/12/201910205오류 유형: 512. VM(가상 머신)의 NT 서비스들이 자동 시작되지 않는 문제
11813정성태2/12/201911812.NET Framework: 809. C# - ("Save File Dialog" 등의) 대화 창에 확장 속성을 보이는 방법
11812정성태2/11/20199632오류 유형: 511. Windows Server 2003 VM 부팅 후 로그인 시점에 0xC0000005 BSOD 발생
11811정성태2/11/201913422오류 유형: 510. 서버 운영체제에 NVIDIA GeForce Experience 실행 시 wlanapi.dll 누락 문제
11810정성태2/11/201911485.NET Framework: 808. .NET Profiler - GAC 모듈에서 GAC 비-등록 모듈을 참조하는 경우의 문제
11809정성태2/11/201912996.NET Framework: 807. ClrMD를 이용해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특정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는 소유자 확인
11808정성태2/8/201914052디버깅 기술: 123. windbg -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누수 분석
11807정성태1/29/201912360Windows: 156. 가상 디스크의 용량을 복구 파티션으로 인해 늘리지 못하는 경우 [4]
11806정성태1/29/201912114디버깅 기술: 122.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 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1805정성태1/28/201913960.NET Framework: 806. C# - int []와 object []의 차이로 이해하는 제네릭의 필요성 [4]파일 다운로드1
11804정성태1/24/201912012Windows: 155. diskpart - remove letter 이후 재부팅 시 다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는 경우
11803정성태1/10/201911488디버깅 기술: 121. windbg - 닷넷 Finalizer 스레드가 멈춰있는 현상
11802정성태1/7/201912876.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파일 다운로드1
11801정성태1/1/201913913개발 환경 구성: 427. Netsh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3]
11800정성태12/28/201813196오류 유형: 509. WCF 호출 오류 메시지 - System.ServiceModel.CommunicationException: Internal Server Error
11799정성태12/19/201813993.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798정성태12/19/201813232개발 환경 구성: 426. vcpkg - "Building vcpkg.exe failed. Please ensure you have installed Visual Studio with the Desktop C++ workload and the Windows SDK for Desktop C++"
11797정성태12/19/201810582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