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 파일의 비동기 처리 유무에 따른 스레드 상황

지난 글에서,

C# - 닷넷에서의 진정한 비동기 호출을 가능케 하는 I/O 스레드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250

다음과 같이 정리를 했는데요,

동기 모드로 연 경우:
    - 비동기 코드(예: FileStream.BeginRead)를 수행해도, I/O 작업을 수행하는 동기 코드(예: FileStream.Read)를 ThreadPool의 Worker 스레드에서 호출
    - I/O 완료 후 콜백 코드를 ThreadPool의 Worker 스레드에서 호출

비동기 모드로 연 경우:
    - 비동기 코드(예: FileStream.BeginRead)를 수행하고 곧바로 호출자 스레드로 제어 반환
    - I/O 완료 후 콜백 코드를 ThreadPool의 I/O 스레드에서 호출

이에 대해 windbg로 검증해 보겠습니다. ^^ 예제 코드는 지난 글의 것을 활용해 우선 동기 모드로 연 파일의 Begin/End 먼저 시작할 텐데요,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ebug.Assert(ThreadPool.SetMinThreads(2, 0));
            Debug.Assert(ThreadPool.SetMaxThreads(4, 1));

            string filePath = @"...크기가 큰 파일...";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Share.ReadWrite);

            byte[] buf = new byte[1024 * 1024 * 200];

            IAsyncResult result = fs.BeginRead(buf, 0, buf.Length, (ar) =>
            {
                Thread.Sleep(1000 * 60);
                int bytesRead = fs.EndRead(ar);
            }, null);

            result.AsyncWaitHandle.WaitOne();

            Console.ReadLine();
        }
    }
}

200MB(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어쨌든 시간이 걸릴만한 것으로) 용량의 것으로 BeginRead를 했을 때 callback 익명 메서드가 불리기 전 windbg로 연결하면 다음과 같이 스레드 목록이 나옵니다.

0:000> !threads
ThreadCount:      4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3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1d88 000001dd15b85a00  202a020 Preemptive  000001DD17791520:000001DD17791FD0 000001dd15b596b0 0     MTA 
   5    2 8818 000001dd15baea1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1dd15b596b0 0     MTA (Finalizer) 
   9    3 2080 000001dd406596b0  1029220 Preemptive  000001DD17792428:000001DD17793FD0 000001dd15b596b0 0     MTA (Threadpool Worker) 
  10    4 1fc4 000001dd15c1ddb0  1029220 Preemptive  000001DD177942D8:000001DD17795FD0 000001dd15b596b0 0     MTA (Threadpool Worker) 

이와 함께 각각의 콜스택을 확인하면,

0:000> !eestack
---------------------------------------------
Thread   0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504aefe9e0 00007ffe5df59c9f (MethodDesc 00007ffe5db78d98 +0x2f System.Threading.WaitHandle.WaitOne(Int32, Boolean)), calling (MethodDesc 00007ffe5db78dc0 +0 System.Threading.WaitHandle.InternalWaitOne(System.Runtime.InteropServices.SafeHandle, Int64, Boolean, Boolean))
...[생략]...
000000504aeff800 00007ffe7f04bbbd clr!_CorExeMainInternal+0xb2, calling clr!ExecuteEXE
000000504aeff860 00007ffe96c9a880 ntdll!RtlSetLastWin32Error+0x40, calling ntdll!_security_check_cookie
000000504aeff890 00007ffe7f04cda4 clr!CorExeMain+0x14, calling clr!_CorExeMainInternal
000000504aeff8d0 00007ffe804c8c01 mscoreei!CorExeMain+0x112
000000504aeff900 00007ffe808a1560 MSCOREE!GetShimImpl+0x18, calling MSCOREE!InitShimImpl
000000504aeff910 00007ffe808aacd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102, calling KERNEL32!GetProcAddressStub
000000504aeff930 00007ffe808aac4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72, calling MSCOREE!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504aeff96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504aeff99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5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504b3ff8b0 00007ffe7f0ecac7 clr!FinalizerThread::WaitForFinalizerEvent+0xa7, calling KERNEL32!WaitForMultipleObjectsEx
000000504b3ff8f0 00007ffe7ef6f0e3 clr!FinalizerThread::FinalizerThreadWorker+0x53, calling clr!FinalizerThread::WaitForFinalizerEvent
000000504b3ff940 00007ffe7ef17cd0 clr!ManagedThreadBase_DispatchInner+0x40
000000504b3ff980 00007ffe7ef17c43 clr!ManagedThreadBase_DispatchMiddle+0x6c, calling clr!ManagedThreadBase_DispatchInner
...[생략]...
000000504b3ffc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9
Current frame: ntdll!NtReadFile+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504b7ff140 00007ffe94798a53 KERNELBASE!ReadFile+0x73, calling ntdll!NtReadFile
...[생략]...
000000504b7ff370 00007ffe5df1e637 (MethodDesc 00007ffe5db7cde8 +0xe7 System.IO.FileStream.Read(Byte[], Int32, Int32)), calling (MethodDesc 00007ffe5db7d070 +0 System.IO.FileStream.ReadCore(Byte[], Int32, Int32))
...[생략]...
000000504b7ffca0 00007ffe7f0e70dc clr!Thread::SetApartment+0x1bf, calling clr!Thread::GetApartment
000000504b7ffcc0 00007ffe7ef17947 clr!PerAppDomainTPCountList::GetAppDomainIndexForThreadpoolDispatch+0x97
000000504b7ffd00 00007ffe7ef17897 clr!ThreadpoolMgr::ExecuteWorkRequest+0x64
000000504b7ffd30 00007ffe7ef1776f clr!ThreadpoolMgr::WorkerThreadStart+0xf6, calling clr!ThreadpoolMgr::ExecuteWorkRequest
000000504b7ffd60 00007ffe7ef15809 clr!EEHeapFreeInProcessHeap+0x45, calling KERNEL32!HeapFreeStub
000000504b7ffd9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504b7ffdd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504b7ffed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504b7fff1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504b7fff4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10
Current frame: ntdll!NtWaitForSingleObject+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504b8ff7b0 00007ffe947926ee KERNELBASE!WaitForSingleObjectEx+0x8e, calling ntdll!NtWaitForSingleObject
000000504b8ff850 00007ffe7ef17df0 clr!CLRSemaphore::Wait+0x7d, calling KERNEL32!WaitForSingleObjectEx
000000504b8ff910 00007ffe7ef1959c clr!ThreadpoolMgr::UnfairSemaphore::Wait+0x115, calling clr!CLRSemaphore::Wait
000000504b8ff960 00007ffe7ef19545 clr!ThreadpoolMgr::WorkerThreadStart+0x2c2, calling clr!ThreadpoolMgr::UnfairSemaphore::Wait
000000504b8ff990 00007ffe7ef15809 clr!EEHeapFreeInProcessHeap+0x45, calling KERNEL32!HeapFreeStub
000000504b8ff9c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504b8ffa0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504b8ffb8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504b8ffbc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504b8ffbf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보는 바와 같이 이렇게 정리됩니다.

 0번: FileStream.BeginRead를 호출하고 WaitOne으로 대기 중인 Main 스레드
 5번: Finalizer 스레드
 9번: 0번 스레드가 호출했던 FileStream.BeginRead로 인해 FileStream.Read 동기 메서드 호출을 담당하는 스레드 풀의 스레드
10번: 스레드 풀의 여유 스레드

그리고, Read 완료가 된 후 Callback을 실행하는 중 (위의 코드에서는 Thread.Sleep으로 대기일 때) windbg로 다시 스레드를 조사하고,

0:010> !threads
ThreadCount:      3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2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1d88 000001dd15b85a00    2a020 Preemptive  000001DD177919C0:000001DD17791FD0 000001dd15b596b0 1     MTA 
   5    2 8818 000001dd15baea1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1dd15b596b0 0     MTA (Finalizer) 
   9    3 2080 000001dd406596b0  3029220 Preemptive  000001DD17792A38:000001DD17793FD0 000001dd15b596b0 0     MTA (Threadpool Worker) 

각각의 스레드 호출 스택을 보면,

0:010> !eestack
---------------------------------------------
Thread   0
Current frame: ntdll!NtReadFile+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504aefe930 00007ffe5df98773 (MethodDesc 00007ffe5db7d3a8 +0x163 System.IO.StreamReader.ReadLine())
...[생략]...
000000504aefea20 00007ffe1f9e0bc2 (MethodDesc 00007ffe1f8d5a00 +0x332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calling (MethodDesc 00007ffe5db54888 +0 System.Console.ReadLine())
...[생략]...
000000504aeff910 00007ffe808aacd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102, calling KERNEL32!GetProcAddressStub
000000504aeff930 00007ffe808aac4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72, calling MSCOREE!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504aeff96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504aeff99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5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504b3ff8f0 00007ffe7ef6f0e3 clr!FinalizerThread::FinalizerThreadWorker+0x53, calling clr!FinalizerThread::WaitForFinalizerEvent
...[생략]...
000000504b3ffc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504b3ffc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9
Current frame: ntdll!NtDelayExecution+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504b7fef40 00007ffe947b818e KERNELBASE!SleepEx+0x9e, calling ntdll!NtDelayExecution
...[생략]...
000000504b7ff1d0 00007ffe5dfc4bdb (MethodDesc 00007ffe5db5e938 +0xb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calling 00007ffe7ef5ab30 (stub for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ernal(Int32))
...[생략]...
000000504b7ffd30 00007ffe7ef1776f clr!ThreadpoolMgr::WorkerThreadStart+0xf6, calling clr!ThreadpoolMgr::ExecuteWorkRequest
000000504b7ffd60 00007ffe7ef15809 clr!EEHeapFreeInProcessHeap+0x45, calling KERNEL32!HeapFreeStub
000000504b7ffd9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504b7ffdd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504b7ffed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504b7fff1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504b7fff4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Main 스레드는 Read 완료로 인해 "result.AsyncWaitHandle.WaitOne();"을 지나 Console.ReadLine을 실행 중이고, 이전에 Read 동기 메서드의 호출을 담당하던 스레드 풀의 스레드가 그대로 (Thread.Sleep 코드를 담고 있는) 콜백 메서드를 호출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이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io_thread_file_dgm_1.png

하지만 언제나 저런 식으로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Callback 실행을 다른 스레드 풀의 스레드에 맡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래와 같은 식으로 흐를 수도 있습니다.

io_thread_file_dgm_2.png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차피 "Read" 메서드를 다른 스레드에서 실행하고 있어야 하므로 1개의 스레드가 점유된다는 것입니다.




자, 그럼 이걸 비동기 모드로 열어 Begin/End 메서드를 호출해 보겠습니다.

FileStream fs = new FileStream(filePath, FileMode.Open, FileAccess.Read, FileShare.ReadWrite, 4096, true);

역시 이번에도 BeginRead 호출 후 콜백이 불리기 전 windbg로 조사해 보면 이렇게 스레드가 나옵니다.

0:000> !threads
ThreadCount:      3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2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5994 000002b120314ca0  202a020 Preemptive  000002B121D81598:000002B121D81FD0 000002b1202e8800 0     MTA 
   5    2 75c4 000002b12033e52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b1202e8800 0     MTA (Finalizer) 
   6    3 6138 000002b120371e40  8029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b1202e8800 0     MTA (Threadpool Completion Port) 

이전에는 스레드 풀의 스레드가 "Worker" 유형이었는데 이번에는 "Completion Port"라고 나옵니다. 이와 함께 호출 스택을 보면,

0:000> !eestack
---------------------------------------------
Thread   0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cb0976e9c0 00007ffe5df59c9f (MethodDesc 00007ffe5db78d98 +0x2f System.Threading.WaitHandle.WaitOne(Int32, Boolean)), calling (MethodDesc 00007ffe5db78dc0 +0 System.Threading.WaitHandle.InternalWaitOne(System.Runtime.InteropServices.SafeHandle, Int64, Boolean, Boolean))
000000cb0976ea00 00007ffe1f9e0bc6 (MethodDesc 00007ffe1f8d5a00 +0x336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생략]...
000000cb0976f8c0 00007ffe804c8c01 mscoreei!CorExeMain+0x112
000000cb0976f8f0 00007ffe808a1560 MSCOREE!GetShimImpl+0x18, calling MSCOREE!InitShimImpl
000000cb0976f900 00007ffe808aacd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102, calling KERNEL32!GetProcAddressStub
000000cb0976f920 00007ffe808aac4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72, calling MSCOREE!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cb0976f9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cb0976f9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5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cb09eff960 00007ffe7f038706 clr!FinalizerThread::FinalizerThreadStart+0x116, calling clr!ManagedThreadBase_DispatchOuter
000000cb09eff9c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cb09effa0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cb09effa8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cb09effac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cb09effaf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6
Current frame: ntdll!NtRemoveIoCompletion+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cb09fff880 00007ffe947ce9bf KERNELBASE!GetQueuedCompletionStatus+0x4f, calling ntdll!NtRemoveIoCompletion
000000cb09fff8e0 00007ffe7f09faa6 clr!ThreadpoolMgr::CompletionPortThreadStart+0x215, calling KERNEL32!GetQueuedCompletionStatusStub
000000cb09fff95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cb09fff99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cb09fffa9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cb09fffad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cb09fffb0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0번 Main 스레드는 WaitOne에서 대기 중이고, BeginRead로 인한 호출은 device driver 단에 비동기로 전달되었으므로 그로 인해 점유되는 스레드는 없습니다. 단지, I/O 스레드 하나가 GetQueuedCompletionStatus를 호출해 IOCP를 위한 비동기 이벤트 대기를 하고 있는데 이것은 BeginRead에 점유된 것은 아니고, IOCP와 연결된 갖가지 I/O 이벤트를 접수할 수 있도록 대기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Read 완료가 되어 콜백 메서드가 실행될 때를 보면,

0:010> !threads
ThreadCount:      3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2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5994 000002b120314ca0    2a020 Preemptive  000002B121D81A38:000002B121D81FD0 000002b1202e8800 1     MTA 
   5    2 75c4 000002b12033e52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b1202e8800 0     MTA (Finalizer) 
   6    3 6138 000002b120371e40  a029220 Preemptive  000002B121D82608:000002B121D83FD0 000002b1202e8800 0     MTA (Threadpool Completion Port) 

콜스택을 통해 I/O 스레드가 콜백 메서드를 실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10> !eestack
---------------------------------------------
Thread   0
Current frame: ntdll!NtReadFile+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cb0976e910 00007ffe5df98773 (MethodDesc 00007ffe5db7d3a8 +0x163 System.IO.StreamReader.ReadLine())
...[생략]...
000000cb0976f8c0 00007ffe804c8c01 mscoreei!CorExeMain+0x112
000000cb0976f8f0 00007ffe808a1560 MSCOREE!GetShimImpl+0x18, calling MSCOREE!InitShimImpl
000000cb0976f900 00007ffe808aacd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102, calling KERNEL32!GetProcAddressStub
000000cb0976f920 00007ffe808aac4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72, calling MSCOREE!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cb0976f9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cb0976f9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5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cb09eff960 00007ffe7f038706 clr!FinalizerThread::FinalizerThreadStart+0x116, calling clr!ManagedThreadBase_DispatchOuter
000000cb09eff9c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cb09effa0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cb09effa8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cb09effac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cb09effaf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6
Current frame: ntdll!NtDelayExecution+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cb09fff240 00007ffe5dfc4bdb (MethodDesc 00007ffe5db5e938 +0xb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32)), calling 00007ffe7ef5ab30 (stub for System.Threading.Thread.SleepInternal(Int32))
...[생략]...
000000cb09fff8e0 00007ffe7f09fbd5 clr!ThreadpoolMgr::CompletionPortThreadStart+0x604
000000cb09fff95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cb09fff99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cb09fffa9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cb09fffad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cb09fffb0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이것을 도식화해서 표현하면 이렇습니다.

io_thread_file_dgm_3.png

보는 바와 같이, 아주 이상적인 비동기에 따른 스레드 활용을 보여주고 있으며, 게다가 기존에는 C/C++로 어렵게 작성했던 IOCP를 .NET Framework 세계에 부드럽게 녹여내 고성능 비동기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오~~~ 멋지지 않나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하며, 다이어그램 또한 PPT 원본을 올렸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1-05 08시40분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4정성태11/18/20182011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49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0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75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62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56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17.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74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471.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20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30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10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47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39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69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686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57.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02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129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52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930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55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80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26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6748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8331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