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I/O 스레드를 사용한 비동기 소켓 서버/클라이언트

지난 글에 이어,

C# - 파일의 비동기 처리 유무에 따른 스레드 상황
; https://www.sysnet.pe.kr/2/0/12251

이번에는 소켓에 대한 비동기를 다뤄볼 텐데,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에 나온 비동기 서버 소켓 예제로,

Asynchronous Server Socket Example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framework/network-programming/asynchronous-server-socket-example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사실 서버 측의 비동기 동작은 Accept가 전부이므로 그 부분만 요약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ManualResetEvent _eventAccept = new ManualResetEvent(fals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PEndPoint local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Any, 11000);
            Socket listener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try
            {
                listener.Bind(localEndPoint);
                listener.Listen(10);

                while (true)
                {
                    _eventAccept.Reset();

                    Console.WriteLine("Waiting for a connection...");
                    listener.BeginAccept(AcceptCallback, listener);

                    _eventAccept.WaitOne();
                }
            }
            catch { }
        }

        private static void AcceptCallback(IAsyncResult ar)
        {
            Console.WriteLine("Accepted");
            Console.ReadLine();

            _eventAccept.Set();

            Socket listener = (Socket)ar.AsyncState;

            Socket clientSocket = listener.EndAccept(ar);
            clientSocket.Close();
        }
    }
}

소켓의 비동기가 다소 편리한 점이 있다면, 지난 글에서 다룬 FileStream과는 달리 명시적으로 비동기 소켓 지정이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그냥 Begin/End APM 패턴 호출을 하면 .NET Framework BCL 내부에서 FILE_FLAG_OVERLAPPED 관련 처리를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위의 예제를 실행해 BeginAccept까지 실행한 시점에 windbg로 살펴보면,

0:000> !threads
ThreadCount:      3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2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4238 0000022c068a30c0  202a020 Preemptive  0000022C08501CD0:0000022C08501FD0 0000022c06878800 0     MTA 
   5    2 8950 0000022c068ce4c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MTA (Finalizer) 
   6    3 4ffc 0000022c069302a0  1020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Ukn (Threadpool Worker) 

0:000> !eestack
---------------------------------------------
Thread   0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7faee50 00007ffe5df59c9f (MethodDesc 00007ffe5db78d98 +0x2f System.Threading.WaitHandle.WaitOne(Int32, Boolean)), calling (MethodDesc 00007ffe5db78dc0 +0 System.Threading.WaitHandle.InternalWaitOne(System.Runtime.InteropServices.SafeHandle, Int64, Boolean, Boolean))
00000047c7faee90 00007ffe1f9d0a8c (MethodDesc 00007ffe1f8c5a28 +0x18c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생략]...
00000047c7fafc80 00007ffe7f04cda4 clr!CorExeMain+0x14, calling clr!_CorExeMainInternal
00000047c7fafcc0 00007ffe804c8c01 mscoreei!CorExeMain+0x112
00000047c7fafcf0 00007ffe808a1560 MSCOREE!GetShimImpl+0x18, calling MSCOREE!InitShimImpl
00000047c7fafd00 00007ffe808aacd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102, calling KERNEL32!GetProcAddressStub
00000047c7fafd20 00007ffe808aac4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72, calling MSCOREE!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afd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afd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5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86ffbf0 00007ffe7f038706 clr!FinalizerThread::FinalizerThreadStart+0x116, calling clr!ManagedThreadBase_DispatchOuter
00000047c86ffc5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47c86ffc9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47c86ffd1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47c86ffd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86ffd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6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47c7fef5e0 00007ffe947b8910 KERNELBASE!WaitForMultipleObjectsEx+0xf0, calling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
...[생략]...
00000047c7fef8d0 00007ffe7eff1397 clr!ThreadpoolMgr::WaitThreadStart+0xdd, calling KERNEL32!WaitForMultipleObjectsEx
00000047c7fef94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ef97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BeginAcccept에 따른 비동기 호출은 TCP device driver에 전달되어 Main을 실행하던 스레드만 WaitOne에 걸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클라이언트 측의 소켓 연결로 AcceptCallback이 실행돼 "Console.ReadLine()" 메서드 호출 시점에 다시 windbg로 보면,

0:010> !threads
ThreadCount:      5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4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4238 0000022c068a30c0  202a020 Preemptive  0000022C08501CD0:0000022C08501FD0 0000022c06878800 0     MTA 
   5    2 8950 0000022c068ce4c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MTA (Finalizer) 
   6    3 4ffc 0000022c069302a0  1020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Ukn (Threadpool Worker) 
   7    4 5dc8 0000022c06936fd0  8029220 Preemptive  0000022C08502760:0000022C08503FD0 0000022c06878800 1     MTA (Threadpool Completion Port) 
  11    5 6bf4 0000022c06938da0  8029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MTA (Threadpool Completion Port) 

0:010> !eestack
---------------------------------------------
Thread   0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7faee50 00007ffe5df59c9f (MethodDesc 00007ffe5db78d98 +0x2f System.Threading.WaitHandle.WaitOne(Int32, Boolean)), calling (MethodDesc 00007ffe5db78dc0 +0 System.Threading.WaitHandle.InternalWaitOne(System.Runtime.InteropServices.SafeHandle, Int64, Boolean, Boolean))
00000047c7faee90 00007ffe1f9d0a8c (MethodDesc 00007ffe1f8c5a28 +0x18c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생략]...
00000047c7fafcc0 00007ffe804c8c01 mscoreei!CorExeMain+0x112
00000047c7fafcf0 00007ffe808a1560 MSCOREE!GetShimImpl+0x18, calling MSCOREE!InitShimImpl
00000047c7fafd00 00007ffe808aacd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102, calling KERNEL32!GetProcAddressStub
00000047c7fafd20 00007ffe808aac4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72, calling MSCOREE!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afd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afd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5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86ffbf0 00007ffe7f038706 clr!FinalizerThread::FinalizerThreadStart+0x116, calling clr!ManagedThreadBase_DispatchOuter
00000047c86ffc5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47c86ffc9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47c86ffd1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47c86ffd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86ffd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6
Current frame: ntdll!NtDelayExecution+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47c7fef830 00007ffe947b818e KERNELBASE!SleepEx+0x9e, calling ntdll!NtDelayExecution
00000047c7fef8a0 00007ffe947b8202 KERNELBASE!SleepEx+0x112, calling ntdll!RtlActivateActivationContextUnsafeFast
00000047c7fef8d0 00007ffe7eff12f9 clr!ThreadpoolMgr::WaitThreadStart+0x90, calling KERNEL32!SleepEx
00000047c7fef94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ef97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7
Current frame: ntdll!NtReadFile+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87ff200 00007ffe5df98773 (MethodDesc 00007ffe5db7d3a8 +0x163 System.IO.StreamReader.ReadLine())
...[생략]...
00000047c87ffbb0 00007ffe7f09fbd5 clr!ThreadpoolMgr::CompletionPortThreadStart+0x604
00000047c87ffc2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47c87ffc6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47c87ffd6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47c87ffda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87ffdd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11
Current frame: ntdll!NtRemoveIoCompletion+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47c8b3fbc0 00007ffe947ce9bf KERNELBASE!GetQueuedCompletionStatus+0x4f, calling ntdll!NtRemoveIoCompletion
00000047c8b3fc20 00007ffe7f09faa6 clr!ThreadpoolMgr::CompletionPortThreadStart+0x215, calling KERNEL32!GetQueuedCompletionStatusStub
00000047c8b3fc9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47c8b3fcd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47c8b3fe5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47c8b3fe9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8b3fec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I/O 스레드 하나(위의 출력에서는 7번 스레드)가 AcceptCallback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비동기 I/O 호출에 따른 전형적인 스레드 사용예를 따르고 있는 것입니다.

io_thread_socket_dgm_1.png

이하, BeginReceive, BeginSend 모두 동일하게 I/O 스레드를 사용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하며, 다이어그램 또한 PPT 원본을 올렸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18정성태8/27/20247432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3717정성태8/26/20247023VS.NET IDE: 192. Visual Studio 2022 - Windows XP / 2003용 C/C++ 프로젝트 빌드
13716정성태8/21/20246766C/C++: 167. Visual C++ - 윈도우 환경에서 _execv 동작 [1]
13715정성태8/19/20247380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13714정성태8/19/20246757닷넷: 2295.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책 오타 수정) [3]
13713정성태8/16/20247482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13712정성태8/14/20247224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13711정성태8/13/20248074Linux: 77. C# / Linux - zombie process (defunct process) [1]파일 다운로드1
13710정성태8/8/20247999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9정성태8/7/20247765닷넷: 2293. C# - safe/unsafe 문맥에 대한 C# 13의 (하위 호환을 깨는) 변화파일 다운로드1
13708정성태8/7/20247547개발 환경 구성: 719. ffmpeg / YoutubeExplode - mp4 동영상 파일로부터 Audio 파일 추출
13707정성태8/6/20247791닷넷: 2292. C# - 자식 프로세스의 출력이 4,096보다 많은 경우 Process.WaitForExit 호출 시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706정성태8/5/20247895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13705정성태8/4/20248166닷넷: 2291. C# 13 - (5) params 인자 타입으로 컬렉션 허용 [2]파일 다운로드1
13704정성태8/2/20248126닷넷: 2290. C# - 간이 dotnet-dump 프로그램 만들기파일 다운로드1
13703정성태8/1/20247450닷넷: 2289. "dotnet-dump ps" 명령어가 닷넷 프로세스를 찾는 방법
13702정성태7/31/20247860닷넷: 2288. Collection 식을 지원하는 사용자 정의 타입을 CollectionBuilder 특성으로 성능 보완파일 다운로드1
13701정성태7/30/20248128닷넷: 2287. C# 13 - (4) Indexer를 이용한 개체 초기화 구문에서 System.Index 연산자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0정성태7/29/20247744디버깅 기술: 200. DLL Export/Import의 Hint 의미
13699정성태7/27/20248251닷넷: 2286. C# 13 - (3) Monitor를 대체할 Lock 타입파일 다운로드1
13698정성태7/27/20248207닷넷: 2285. C# - async 메서드에서의 System.Threading.Lock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7정성태7/26/20247932닷넷: 2284.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6정성태7/26/20247468오류 유형: 920. dotnet publish - error NETSDK1047: Assets file '...\obj\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3695정성태7/25/20247455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4정성태7/25/20247919닷넷: 2282. C# - ASP.NET Core Web App의 Request 용량 상한값 (Kestrel, IIS)
13693정성태7/24/20247244개발 환경 구성: 717. Visual Studio - C# 프로젝트에서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지 않은 COM 개체 참조 및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