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7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C#에서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804

.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 https://www.sysnet.pe.kr/2/0/1815

.NET Framework: 915.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NET Framework: 923. C# -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 https://www.sysnet.pe.kr/2/0/12255

.NET Framework: 932.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1)
; https://www.sysnet.pe.kr/2/0/12292

.NET Framework: 933.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2) NT Kernel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296

.NET Framework: 934.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3) ETW Consumer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299

.NET Framework: 935.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4) CLR ETW Consumer
; https://www.sysnet.pe.kr/2/0/12300

.NET Framework: 936. C# - ETW 관련 Win32 API 사용 예제 코드 (5) - Private Logger
; https://www.sysnet.pe.kr/2/0/12302

개발 환경 구성: 504. ETW -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행 도구 etrace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303

.NET Framework: 994. C# - (.NET Core 2.2부터 가능한) 프로세스 내부에서 CLR ETW 이벤트 수신
; https://www.sysnet.pe.kr/2/0/12474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Finalizer 실행 감시

ETW를 이용해 예외를 먹은 것도 찾아냈는데,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닷넷 프로그램의 내부 이벤트 활용
; https://www.sysnet.pe.kr/2/0/12244

이번엔 Finalizer를,

windbg로 확인하는 Finalizer를 가진 객체의 GC 과정
; https://www.sysnet.pe.kr/2/0/11510

감시해 보겠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GCFinalizeObject 이벤트를 구독하면 되는데, 그 이벤트를 발생하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항목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threadFunc);
        t.IsBackground = true;
        t.Start();

        ClrEventSourceMonitor.Run();
    }
}

class ClrEventSourceMonitor
{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 이벤트 발생: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

그리고, 원 글에서는 Finalizer를 소유한 TypeName을 알아내려면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을 구독하고 TypeBulkType 이벤트에서 미리 보관해 두라고 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Type)));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TypeBulkType += delegate (GCBulkTypeTraceData data)
        {
            if (data.ProcessID != processId)
            {
                return;
            }

            for (int currentType = 0; currentType < data.Count; currentType++)
            {
                GCBulkTypeValues value = data.Values(currentType);

                _types[value.TypeID] = value.TypeName;
            }
        };}

		// ...[생략]...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그런데, 위의 작업을 굳이 하지 않아도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옵션을 주는 것만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만 구성하면 됩니다.

public static int Run()
{
    // ...[생략]...

    var restarted = session.EnableProvider(
	    ClrTraceEventParser.ProviderGuid, TraceEventLevel.Verbose,
	    (ulong)(ClrTraceEventParser.Keywords.GC
            | ClrTraceEventParser.Keywords.GCHeapAndTypeNames));

    using (TraceLogEventSource traceLogSource = TraceLog.CreateFromTraceEventSession(session))
    {
        traceLogSource.Clr.GCFinalizeObject += delegate (FinalizeObjectTraceData data)
        {
            if (_processId == 0 || data.ProcessID != _processId)
            {
                return;
            }

            Out.WriteLine($"{data.TimeStamp}, {data.TypeID}");
        };

        traceLogSource.Process();
    }

    // ...[생략]...
}




일단 이렇게 구성하고 예제 프로젝트를 하나 돌리면,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Tes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Process.GetCurrentProcess().Id);

            for (int i = 0; i < 5; i++)
            {
                TestFinalizer t = new TestFinalizer();
                t.ToString();
            }

            GC.Collect();
        }
    }

    class TestFinalizer
    {
        ~TestFinalizer()
        {
            Console.WriteLine("~TestFinalizer Called!");
        }
    }
}

이런 출력 결과를 얻게 됩니다.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725203260, 
2020-06-26 오후 12:01:25, 7298040, TestApp.TestFinalizer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9520, 
2020-06-26 오후 12:01:25, 1813595776, 
2020-06-26 오후 12:01:25, 1813583760, 

위의 내용에서 재미있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GCFinalizeObject가 한 번은 발생해야 그 이후 이벤트에서 TypeName을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현실적인 기준에서 봤을 때, Finalizer 하나 정도가 불리는 것 정도로는 성능상 손실이 없으므로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이런 차이는 감안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1정성태4/19/2024196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276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91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28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88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71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889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12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2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2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6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5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6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5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7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7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18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8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4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