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사용자 계정을 지정해 CreateService API로 서비스를 등록한 경우 "Error 1069: The service did not start due to a logon failure." 오류발생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서비스 프로그램 설치 시 설정하는 계정 / 패스워드의 역할이 궁금합니다.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05de38cd-e74e-467d-8944-89b2c316bd62/-?forum=visualcplusko

그러니까, CreateService API의 마지막 인자 2개에,

SC_HANDLE CreateServiceA(
  SC_HANDLE hSCManager,
  LPCSTR    lpServiceName,
  LPCSTR    lpDisplayName,
  DWORD     dwDesiredAccess,
  DWORD     dwServiceType,
  DWORD     dwStartType,
  DWORD     dwErrorControl,
  LPCSTR    lpBinaryPathName,
  LPCSTR    lpLoadOrderGroup,
  LPDWORD   lpdwTagId,
  LPCSTR    lpDependencies,
  LPCSTR    lpServiceStartName,
  LPCSTR    lpPassword
);

정상적인 사용자 계정과 암호를 입력해 등록했는데, 실제로 서비스를 시작할 때는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 could not start the ... Service service on Local Computer.

Error 1069: The service did not start due to a logon failure.

원인은, 기본적으로 일반 사용자 계정은 "서비스 계정"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사용하고 싶다면 이를 명시적으로 바꿔줘야 하는데, 이를 위해 "Local Security Policy"의 "Security Settings" / "Local Policies" / "User Rights Assignment"에서 "Log on as a service" 항목에 해당 계정을 등록해야 합니다.

logon_as_a_service_1.png

위와 같이 "gpedit.msc"를 이용해 등록하는 방법 외에 서비스 관리자에서 해당 사용자 계정에 대해 최초 한 번 등록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Log On As A Service" 권한을 부여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뜨고,

logon_as_a_service_2.png

확인을 해 주면, "Local Security Policy"에서 봤던 그 항목에 계정이 등록되어 이후 정상적으로 서비스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4/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0567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61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5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1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6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2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4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0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2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0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3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1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6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4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5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0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6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6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