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99. 해당 어셈블리가 Debug 빌드인지, Release 빌드인지 알아내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7

.NET Framework: 315. 해당 DLL이 Managed인지 / Unmanaged인지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9

.NET Framework: 328. 해당 DLL이 Managed인지 / Unmanaged인지 확인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96




해당 어셈블리가 Debug 빌드인지, Release 빌드인지 알아내는 방법

국내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해외의 경우에는 '서비스 중인 DLL'이 Debug 빌드된 것인지, Release 빌드된 것인지를 민감하게 여기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필요 없이 성능에 손해되는 DLL로 서비스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검색을 해보면, 생각보다 쉽게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How to tell if a .NET application was compiled in DEBUG or RELEASE mode?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94616/how-to-tell-if-a-net-application-was-compiled-in-debug-or-release-mode

정리해 보면, 결국 컴파일 된 DLL이 Debug인지 Release인지는 Debuggable이라는 특성에 지정된 값으로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NET Reflector로 확인해 본 것입니다.

debug_or_release_1.png

답이 모두 나왔군요. 즉, 해당 DLL을 로드한 다음 assembly 레벨에 지정된 Debuggable 특성을 살펴보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값을 봐야 하는 걸까요?

일단, Visual Studio에서 Debug 모드로 빌드한 DLL은 다음와 같은 특성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assembly: Debuggable(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EnableEditAndContinue |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IgnoreSymbolStoreSequencePoints |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efault)]

반면, Release 모드로 빌드한 경우에는 결과가 다릅니다.

[assembly: Debuggable(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IgnoreSymbolStoreSequencePoints)]

특성들을 보건데, 당연히 "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옵션값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DebuggableAttribute 타입에 정의된 IsJITOptimizerDisabled 공용 속성도 다음과 같이 마이크로소프트에 의해서 코드 작성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ublic bool IsJITOptimizerDisabled
{
    get
    {
        return ((this.m_debuggingModes & 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 DebuggingModes.None);
    }
}

아래는, (DLL을 잠그지 않는) ReflectionOnly 버전으로 작성한 코드입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ssembly asm = Assembly.ReflectionOnlyLoadFrom("ClassLibrary1.dll");

    foreach (var attr in asm.GetCustomAttributesData())
    {
        if (attr.Constructor.ReflectedType == typeof(DebuggableAttribute))
        {
            foreach (var arg in attr.ConstructorArguments)
            {
                if (arg.ArgumentType == typeof(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
                {
                    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 mode = (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arg.Value;

                    bool isDebug = mode.HasFlag(System.Diagnostics.DebuggableAttribute.DebuggingModes.DisableOptimizations);
                    Console.WriteLine(asm.FullName + " ==> " + isDebug);
                }
            }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98정성태3/27/202312821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4656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3757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3736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3736.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3022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3674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3771.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4009.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2746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3152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3143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13573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12933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12480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10755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11226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12329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14402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13686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13554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14211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14343.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
13275정성태3/3/202314452.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13508.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3273정성태2/28/202311773.NET Framework: 2099. C# - 관리 포인터로서의 ref 예약어 의미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