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Windows: 131.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 순위 조정 기능
; https://www.sysnet.pe.kr/2/0/11083

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82

개발 환경 구성: 505. 윈도우 - (네트워크 어댑터의 우선순위로 인한) 열거되는 IP 주소 순서를 조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04




윈도우 - (네트워크 어댑터의 우선순위로 인한) 열거되는 IP 주소 순서를 조정하는 방법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using System;
using System.Net.NetworkInformation;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each (NetworkInterface item in NetworkInterface.GetAllNetworkInterfaces())
            {
                if (item.NetworkInterfaceType == NetworkInterfaceType.Ethernet
                    && item.OperationalStatus == OperationalStatus.Up)
                {
                    foreach (UnicastIPAddressInformation ip in item.GetIPProperties().UnicastAddresses)
                    {
                        if (ip.Address.AddressFamily == AddressFamily.InterNetwork)
                        {
                            Console.WriteLine(ip.Address.ToString());
                        }
                    }
                }
            }
        }
    }
}

실행하면 이렇게 출력이 되는 시스템을 가정해보겠습니다.

C:\test> ConsoleApp1.exe
172.26.48.6
192.168.0.167

저 순서는 ipconfig을 했을 때와 동일합니다.

PS C:\WINDOWS\system32> ipconfig

Windows IP Configuration

Ethernet adapter Ethernet 4: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Link-local IPv6 Address . . . . . : fe80::8162:af6a:2f6c:ec60%13
   IPv4 Address. . . . . . . . . . . : 172.26.48.6
   Subnet Mask . . . . . . . . . . . : 255.255.240.0
   Default Gateway . . . . . . . . . :

Ethernet adapter Ethernet 5:

   Connection-specific DNS Suffix  . :
   Link-local IPv6 Address . . . . . : fe80::b5d3:1eaa:1fd3:6197%12
   IPv4 Address. . . . . . . . . . . : 192.168.0.167
   Subnet Mask . . . . . . . . . . . : 255.255.255.0
   Default Gateway . . . . . . . . . : 192.168.0.1

PS C:\WINDOWS\system32>  Get-NetIPInterface | where {$_.ConnectionState -eq "Connected" -and $_.AddressFamily -eq "IPv4" } | select ifIndex,InterfaceAlias,InterfaceMetric,AddressFamily,ConnectionState | sort InterfaceMetric | FT

ifIndex InterfaceAlias              InterfaceMetric AddressFamily ConnectionState
------- --------------              --------------- ------------- ---------------
     13 Ethernet 4                               15          IPv4       Connected
     12 Ethernet 5                               35          IPv4       Connected
      1 Loopback Pseudo-Interface 1              75          IPv4       Connected

이 순서를 바꾸는 방법은 전에 한 번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782

위의 글에서 설명했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ROUTE 테이블에서 보이는 Metric 수치가 낮아야 우선 순위가 높으므로,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C:\WINDOWS\system32> route PRINT -4
===========================================================================
Interface List
 12...00 15 5d 00 13 33 ......Microsoft Hyper-V Network Adapter #5
 13...00 15 5d 00 13 34 ......Microsoft Hyper-V Network Adapter #4
  1...........................Software Loopback Interface 1
===========================================================================

IPv4 Route Table
===========================================================================
Active Routes:
Network Destination        Netmask          Gateway       Interface  Metric
          0.0.0.0          0.0.0.0      192.168.0.1    192.168.0.167     35
        127.0.0.0        255.0.0.0         On-link         127.0.0.1    331
        127.0.0.1  255.255.255.255         On-link         127.0.0.1    331
  127.255.255.255  255.255.255.255         On-link         127.0.0.1    331
      172.26.48.0    255.255.240.0         On-link       172.26.48.6    271
      172.26.48.6  255.255.255.255         On-link       172.26.48.6    271
    172.26.63.255  255.255.255.255         On-link       172.26.48.6    271
      192.168.0.0    255.255.255.0         On-link     192.168.0.167    291
    192.168.0.167  255.255.255.255         On-link     192.168.0.167    291
    192.168.0.255  255.255.255.255         On-link     192.168.0.167    291
        224.0.0.0        240.0.0.0         On-link         127.0.0.1    331
        224.0.0.0        240.0.0.0         On-link     192.168.0.167    291
        224.0.0.0        240.0.0.0         On-link       172.26.48.6    271
  255.255.255.255  255.255.255.255         On-link         127.0.0.1    331
  255.255.255.255  255.255.255.255         On-link     192.168.0.167    291
  255.255.255.255  255.255.255.255         On-link       172.26.48.6    271
===========================================================================
Persistent Routes:
  None

172.26.48.0 네트워크의 Metric이 271, 192.168.0.0 네트워크가 291이므로 20의 차이가 납니다. 따라서 172.26.48.0 네트워크의 InterfaceMetric 값을 +21 이상으로 설정해 준다면 192.168.0.0 네트워크의 우선 순위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존 값이 "15"니까, (보기 좋게 ^^;) 5 단위로 떨어지게 +25를 해 "40"으로 설정한 후,

PS C:\WINDOWS\system32> Set-NetIPInterface -InterfaceIndex 13 -InterfaceMetric 40

PS C:\WINDOWS\system32> Get-NetIPInterface | where {$_.ConnectionState -eq "Connected" -and $_.AddressFamily -eq "IPv4" } | select ifIndex,InterfaceAlias,InterfaceMetric,AddressFamily,ConnectionState | sort InterfaceMetric | FT

ifIndex InterfaceAlias              InterfaceMetric AddressFamily ConnectionState
------- --------------              --------------- ------------- ---------------
     12 Ethernet 5                               35          IPv4       Connected
     13 Ethernet 4                               40          IPv4       Connected
      1 Loopback Pseudo-Interface 1              75          IPv4       Connected

ROUTE 테이블을 확인하면,

C:\WINDOWS\system32> route PRINT -4
===========================================================================
Interface List
 12...00 15 5d 00 13 33 ......Microsoft Hyper-V Network Adapter #5
 13...00 15 5d 00 13 34 ......Microsoft Hyper-V Network Adapter #4
  1...........................Software Loopback Interface 1
===========================================================================

IPv4 Route Table
===========================================================================
Active Routes:
Network Destination        Netmask          Gateway       Interface  Metric
          0.0.0.0          0.0.0.0      192.168.0.1    192.168.0.167     35
        127.0.0.0        255.0.0.0         On-link         127.0.0.1    331
        127.0.0.1  255.255.255.255         On-link         127.0.0.1    331
  127.255.255.255  255.255.255.255         On-link         127.0.0.1    331
      172.26.48.0    255.255.240.0         On-link       172.26.48.6    296
      172.26.48.6  255.255.255.255         On-link       172.26.48.6    296
    172.26.63.255  255.255.255.255         On-link       172.26.48.6    296
      192.168.0.0    255.255.255.0         On-link     192.168.0.167    291
    192.168.0.167  255.255.255.255         On-link     192.168.0.167    291
    192.168.0.255  255.255.255.255         On-link     192.168.0.167    291
        224.0.0.0        240.0.0.0         On-link         127.0.0.1    331
        224.0.0.0        240.0.0.0         On-link     192.168.0.167    291
        224.0.0.0        240.0.0.0         On-link       172.26.48.6    296
  255.255.255.255  255.255.255.255         On-link         127.0.0.1    331
  255.255.255.255  255.255.255.255         On-link     192.168.0.167    291
  255.255.255.255  255.255.255.255         On-link       172.26.48.6    296
===========================================================================
Persistent Routes:
  None

정상적으로 우선 순위에 변동이 생겼으니, 이제 우리의 C# 프로그램에서도 IP 순서가 바뀌어서 나오게 됩니다.

C:\test> ConsoleApp1.exe
192.168.0.167
172.26.48.6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8/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4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9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0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1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7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7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8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5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2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