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RDP(원격 데스크톱) 접속 시 비밀 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해야 하는 경우

이상하군요, 분명히 동일한 RDP(원격 데스크톱: Remote Desktop) 파일인데 Windows 10에 있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로그인까지 쭉 이어지는데 Windows Server에 있는 RDP는 다음과 같이 꼭 한 번 잘못되었다는 창이 뜨고,

auto_rdp_login_1.png

Your credentials did not work

Your system administrator does not allow the use of saved credentials to log on to the remote computer ... because its identity is not fully verified. Please enter new credentials.

The logon attempt failed


Windows Defender Credential Guard does not allow using saved credentials. Please enter your credentials.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로그인이 됩니다. 검색을 해보면 다행히 우회 해결책이 나옵니다.

Your system administrator does not allow the use of saved credentials to log on to the remote computer
; https://serverfault.com/questions/396722/your-system-administrator-does-not-allow-the-use-of-saved-credentials-to-log-on

정리해 보면, 예를 들어 "www.koreacentral.cloudapp.azure.com" 서버에 RDP로 접속하려고 할 때 로그인 정보를 저장하면 "Windows Credentials"에 "TERMSRV/www.koreacentral.cloudapp.azure.com" 항목으로 저장되는데, 이를 사용하지 말고 - 즉, 삭제하고 다음 화면과 같이 "Generic Credentials"에 등록하라는 것입니다.

auto_rdp_login_2.png

실제로 저렇게 바꾸면 이후 로그인 과정에서 더 이상 비밀번호를 묻지 않습니다. 한가지 더 재미있는 점은, 도메인 명으로 했을 때는 로그인 시간이 좀 긴데, RDP와 Generic Credentials의 항목에 IP를 사용했을 경우에는 로그인 시간이 짧습니다.




참고로, "Your system administrator does not allow the use of saved credentials to log on to the remote computer" 글에 보면, Group Policy 중 "Computer Configuration" / "Administrative" / "System" / "Credentials Delegation"의 "Allow delegating default credentials with NTLM-only server authentication" 항목에 "TERMSRV/*"를 등록하면 된다는 답변도 있습니다. (등록 후, gpupdate /force로 적용 필요)

실제로 Windows 10의 gpedit.msc에서는 해당 항목이 "Not configured"로 되어 있었지만, 비밀번호를 재차 입력해야 하는 Windows Server에서는 그 항목이 "Enabled"로 되어 있는 차이점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테스트를 잘못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제 환경에서는 위의 방법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혹시 여러분들은 될지도 모르죠. ^^)

"Windows Defender Credential Guard does not allow using saved credentials" for RDP connections?
; https://superuser.com/questions/1756354/windows-defender-credential-guard-does-not-allow-using-saved-credentials-for-r

위의 글에 보면 명령행에서 각 항목을 추가/삭제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목록 확인]
cmdkey /list:TERMSRV/*

[항목 삭제]
cmdkey /delete:TERMSRV/<targetNameOrIp>

[generic 범주에 새로 추가]
cmdkey /generic:TERMSRV/<targetNameOrIp> /user:<username> /pass:<passwor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3/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5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6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2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1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3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4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6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1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0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7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3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5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6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