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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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ure VM의 Network Adapter를 실수로 비활성화한 경우

콘솔 접속이 안 되기 때문에, Azure VM의 경우 NIC을 Disabled 시키면 이후 접속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의 Q&A에 잘 나와 있습니다.

Network adapter Disabled on windows azure virtual machine (how to reactivate) [closed]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7693515/network-adapter-disabled-on-windows-azure-virtual-machine-how-to-reactivate

  1. Go to the Azure portal.
  2. Select the affected Virtual Machine.
  3. Select Network Interfaces.
  4. Select the Network Interface associated with your machine
  5. Select IP configurations.
  6. Select the IP.
  7. If the Private IP assignment is not Static, change it to Static.
  8. Change the IP address to another IP address that is available in the Subnet, for example, change 10.0.0.4 to 10.0.0.5.
  9. The virtual machine will restart to initialize the new NIC to the system.
  10. Try to RDP to your machine. If successful, you can change the Private IP address back to the original if you would like. Otherwise, you can keep it.

정리하면 이런 식입니다.

  1. Azure Portal / 해당 VM 설정의 Overview에서 "Virtual network/subnet"에 해당하는 링크를 누르고,
  2. 나열된 "Network interface" 중 VM과 연관된 항목을 선택 후,
  3. 좌측 "Settings" / "IP Configurations" 화면에 나열된 IP 자원으로 들어가,
  4. "Assignment" 항목을 "Static"으로 바꾼 후 "IP address"를 다른 유효한 IP로 변경

저렇게 IP를 바꿔주면 Azure는 NIC을 새롭게 생성해 VM에 할당하므로, 다시 정상적으로 네트워크 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참고로, "Static"으로 바꾼 것이 걱정된다면 일단 NIC이 새롭게 할당된 것을 확인한 후 다시 "Dynamic"으로 바꿔 재차 NIC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NIC에 대한 장치는 여전히 VM 내에 있으므로 "Device Manager"의 "show hidden devices"로 확인해 지울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경우가 흔치는 않을 것이므로 마구 쌓이지 않는 한 굳이 안 지워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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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2/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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