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39.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330

.NET Framework: 941.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2)
; https://www.sysnet.pe.kr/2/0/12333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2)

아래의 내용에 이어,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330

덧글에서 또다시 의문을 제기했는데,

그런데 아래 내용에서 another에 value+1의 값을 넣었으면 연산 순서에 따라 연산이 된 value+1의 값이 another라는 instance에 들어가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왜 반환되는 값은 value인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public static Integer operator ++(Integer instance)
{
    Integer another = new Integer(instance._value + 1);
    return another;
}


어찌 보면 신기할 수 있지만, 사실 일반적인 전위/후위 원칙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이미 기존에도 설명했지만, 동일한 ++의 코드임에도 전/후위 표기에 따라 C# 컴파일러는 Increment/Decrement 연산자의 사용 코드를 다음과 같이 풀어서 번역합니다.

int n = 5;
int value = ++ n;

==> ++를 사용하는 측에서 다음과 같이 코드 번역

int n = 5;
n = n + 1; // 값을 증가시키고,
int value = n; // 이후에 대입

int n = 5;
int value = n ++;

==> ++를 사용하는 측에서 다음과 같이 코드 번역

int n = 5;
int value = n; // 값을 먼저 대입하고,
n = n + 1; // 이후에 증가

그러니까, 재정의된 전위/후위 연산자도 내부 코드는 같지만 사용하는 측에서 다음과 같이 번역해 버리면 그만입니다.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temp = Integer.operator ++(n);
            Integer value = n;
            n = temp;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Integer.operator ++(n);
            n = value;
        }

실제로 저렇게 번역이 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IL 코드를 보면 됩니다.

.locals init (
	[0] class Integer n,
	[1] class Integer 'value',
	[2] class Integer n,
	[3] class Integer 'value'
)

/* 0x0000025C 00           */ IL_0000: nop
/* 0x0000025D 00           */ IL_0001: nop
/* 0x0000025E 1B           */ IL_0002: ldc.i4.5
/* 0x0000025F 7303000006   */ IL_0003: newobj    instance void Integer::.ctor(int32)
/* 0x00000264 0A           */ IL_0008: stloc.0
/* 0x00000265 06           */ IL_0009: ldloc.0
/* 0x00000266 25           */ IL_000A: dup
/* 0x00000267 2804000006   */ IL_000B: call      class Integer Integer::op_Increment(class Integer)
/* 0x0000026C 0A           */ IL_0010: stloc.0
/* 0x0000026D 0B           */ IL_0011: stloc.1
/* 0x0000026E 07           */ IL_0012: ldloc.1
/* 0x0000026F 280F00000A   */ IL_0013: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object)
/* 0x00000274 00           */ IL_0018: nop
/* 0x00000275 00           */ IL_0019: nop
/* 0x00000276 00           */ IL_001A: nop
/* 0x00000277 1B           */ IL_001B: ldc.i4.5
/* 0x00000278 7303000006   */ IL_001C: newobj    instance void Integer::.ctor(int32)
/* 0x0000027D 0C           */ IL_0021: stloc.2
/* 0x0000027E 08           */ IL_0022: ldloc.2
/* 0x0000027F 2804000006   */ IL_0023: call      class Integer Integer::op_Increment(class Integer)
/* 0x00000284 25           */ IL_0028: dup
/* 0x00000285 0C           */ IL_0029: stloc.2
/* 0x00000286 0D           */ IL_002A: stloc.3
/* 0x00000287 09           */ IL_002B: ldloc.3
/* 0x00000288 280F00000A   */ IL_002C: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object)
/* 0x0000028D 00           */ IL_0031: nop
/* 0x0000028E 00           */ IL_0032: nop
/* 0x0000028F 2A           */ IL_0033: ret




답변을 하다 보니, 재미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전위 연산자의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후위 연산자의 경우에는, (후위 연산자가 꽤나 문제군요.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Integer.operator ++(n);
            n = value;
        }

결국 같은 인스턴스가 n과 value에 들어가 참조 값이 같아집니다. 실제로 이를 다음의 코드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value.Increment(); //
    value.Increment(); // value의 값을 변경했지만,
    value.Increment(); //
    Console.WriteLine(value); // 출력 결과: 9
    Console.WriteLine(n); // 출력 결과: 9 (n의 값도 함께 변경)
}

public class Integer
{
    int _value;

    // ...[생략]...

    internal void Increment()
    {
        _value++;
    }
}

이것은 일종의 side-effect 일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고려한다면 연산자 오버로딩을 포함한 타입은 가능한 class보다는 struct로 구현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8/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295정성태7/1/200622657VC++: 25.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294정성태6/30/200619226.NET Framework: 72. XSDObjectGen.EXE 기능 개선
293정성태6/29/200621003Team Foundation Server: 10. TFS 버전 컨트롤(TFVC)에 참여시킨 프로젝트의 로컬 경로를 옮기는 방법
290정성태6/26/200618432Team Foundation Server: 9.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 번째 이야기 [1]
291정성태6/26/200619733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1. [선행 작업]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번째 이야기 [1]
292정성태6/26/200619414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2. TF30177 오류 발생
307정성태8/3/200621234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3. Team Server 접근 이름을 바꾸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308정성태2/18/200720939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4. Team Server HTTPS 접근 완료. ^^ [1]
288정성태6/26/200635590오류 유형: 10. error MSB6006: "aspnet_merge.exe" exited with code 1
286정성태6/23/200623658웹: 4. 웹 사이트 식별자(Identifier) 값 변경
285정성태6/20/200623868오류 유형: 9. [TFS] Report 관련 서비스를 조회할 때 rsErrorImpersonatingUser 오류 메시지 발생 [1]
284정성태6/19/200621620VS.NET IDE: 40. FxCop - IDE 에서 제공해 주는 SuppressMessage 코드
283정성태1/19/200722635Team Foundation Server: 8. 소스 세이프에서 TFS SourceControl 로 마이그레이션 [2]
279정성태12/27/200628180개발 환경 구성: 3. VS.NET 원격 디버깅 [1]
280정성태6/12/20062745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1. VS.NET 2003 원격 디버깅 설정
281정성태8/11/20062892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2.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315정성태8/11/200629590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3.3. VS.NET 2005 원격 디버깅 설정 - ASP.NET F5 디버깅
278정성태6/11/200626145오류 유형: 8. [Outlook] 0x8004011D 에러 - "Exchange over the Internet" 환경
276정성태6/7/200619471Team Foundation Server: 7. 외부 빌드 머신 구성
287정성태6/24/200617101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7.1. 외부 빌드 머신 구성 - 다른 블로그 자료
275정성태6/7/200625052디버깅 기술: 4. VC++ 8.0 원격 디버깅 구성 - Side-by-Side DLL 문제.
269정성태6/6/200622215Team Foundation Server: 6.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0정성태6/5/200619158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1.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73정성태6/6/200621981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6.2. 두번째 방법 -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1]
267정성태6/4/200621453Team Foundation Server: 5. 인터넷으로 Team Server 접근 [2]
266정성태6/8/200617839오류 유형: 7. [설치] mpoai9.dll 관련 오류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