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39.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330

.NET Framework: 941.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2)
; https://www.sysnet.pe.kr/2/0/12333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2)

아래의 내용에 이어,

C# - 전위/후위 증감 연산자에 대한 오버로딩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2330

덧글에서 또다시 의문을 제기했는데,

그런데 아래 내용에서 another에 value+1의 값을 넣었으면 연산 순서에 따라 연산이 된 value+1의 값이 another라는 instance에 들어가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왜 반환되는 값은 value인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public static Integer operator ++(Integer instance)
{
    Integer another = new Integer(instance._value + 1);
    return another;
}


어찌 보면 신기할 수 있지만, 사실 일반적인 전위/후위 원칙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이미 기존에도 설명했지만, 동일한 ++의 코드임에도 전/후위 표기에 따라 C# 컴파일러는 Increment/Decrement 연산자의 사용 코드를 다음과 같이 풀어서 번역합니다.

int n = 5;
int value = ++ n;

==> ++를 사용하는 측에서 다음과 같이 코드 번역

int n = 5;
n = n + 1; // 값을 증가시키고,
int value = n; // 이후에 대입

int n = 5;
int value = n ++;

==> ++를 사용하는 측에서 다음과 같이 코드 번역

int n = 5;
int value = n; // 값을 먼저 대입하고,
n = n + 1; // 이후에 증가

그러니까, 재정의된 전위/후위 연산자도 내부 코드는 같지만 사용하는 측에서 다음과 같이 번역해 버리면 그만입니다.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temp = Integer.operator ++(n);
            Integer value = n;
            n = temp;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Integer.operator ++(n);
            n = value;
        }

실제로 저렇게 번역이 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IL 코드를 보면 됩니다.

.locals init (
	[0] class Integer n,
	[1] class Integer 'value',
	[2] class Integer n,
	[3] class Integer 'value'
)

/* 0x0000025C 00           */ IL_0000: nop
/* 0x0000025D 00           */ IL_0001: nop
/* 0x0000025E 1B           */ IL_0002: ldc.i4.5
/* 0x0000025F 7303000006   */ IL_0003: newobj    instance void Integer::.ctor(int32)
/* 0x00000264 0A           */ IL_0008: stloc.0
/* 0x00000265 06           */ IL_0009: ldloc.0
/* 0x00000266 25           */ IL_000A: dup
/* 0x00000267 2804000006   */ IL_000B: call      class Integer Integer::op_Increment(class Integer)
/* 0x0000026C 0A           */ IL_0010: stloc.0
/* 0x0000026D 0B           */ IL_0011: stloc.1
/* 0x0000026E 07           */ IL_0012: ldloc.1
/* 0x0000026F 280F00000A   */ IL_0013: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object)
/* 0x00000274 00           */ IL_0018: nop
/* 0x00000275 00           */ IL_0019: nop
/* 0x00000276 00           */ IL_001A: nop
/* 0x00000277 1B           */ IL_001B: ldc.i4.5
/* 0x00000278 7303000006   */ IL_001C: newobj    instance void Integer::.ctor(int32)
/* 0x0000027D 0C           */ IL_0021: stloc.2
/* 0x0000027E 08           */ IL_0022: ldloc.2
/* 0x0000027F 2804000006   */ IL_0023: call      class Integer Integer::op_Increment(class Integer)
/* 0x00000284 25           */ IL_0028: dup
/* 0x00000285 0C           */ IL_0029: stloc.2
/* 0x00000286 0D           */ IL_002A: stloc.3
/* 0x00000287 09           */ IL_002B: ldloc.3
/* 0x00000288 280F00000A   */ IL_002C: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object)
/* 0x0000028D 00           */ IL_0031: nop
/* 0x0000028E 00           */ IL_0032: nop
/* 0x0000028F 2A           */ IL_0033: ret




답변을 하다 보니, 재미있는 점이 눈에 띕니다. 전위 연산자의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후위 연산자의 경우에는, (후위 연산자가 꽤나 문제군요.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
==>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Integer.operator ++(n);
            n = value;
        }

결국 같은 인스턴스가 n과 value에 들어가 참조 값이 같아집니다. 실제로 이를 다음의 코드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
    Integer n = new Integer(5);
    Integer value = ++n;

    value.Increment(); //
    value.Increment(); // value의 값을 변경했지만,
    value.Increment(); //
    Console.WriteLine(value); // 출력 결과: 9
    Console.WriteLine(n); // 출력 결과: 9 (n의 값도 함께 변경)
}

public class Integer
{
    int _value;

    // ...[생략]...

    internal void Increment()
    {
        _value++;
    }
}

이것은 일종의 side-effect 일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을 고려한다면 연산자 오버로딩을 포함한 타입은 가능한 class보다는 struct로 구현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8/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11정성태1/11/20226281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6763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8155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6001.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12907정성태1/9/20226518오류 유형: 781. (youtube-dl.exe) 실행 시 "This app can't run on your PC" / "Access is denied." 오류 발생
12906정성태1/9/20227135.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6798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8784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7384.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7443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7465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9165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8669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9226.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8067.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10978.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9417.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7391.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8981.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6990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6905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7031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9443.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7552.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9686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7569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