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68. windbg 분석 사례 - 메모리 부족
; https://www.sysnet.pe.kr/2/0/1837

디버깅 기술: 123. windbg -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누수 분석
; https://www.sysnet.pe.kr/2/0/11808

.NET Framework: 807. ClrMD를 이용해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특정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는 소유자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1809

.NET Framework: 944. C# - 인스턴스가 살아 있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41

디버깅 기술: 171. windbg - 인스턴스가 살아 있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342

.NET Framework: 945.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 수 있는 패턴
; https://www.sysnet.pe.kr/2/0/12343

VS.NET IDE: 167. Visual Studio 디버깅 중 GC Heap 상태를 보여주는 "Show Diagnostic Tools" 메뉴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12699




C# - 인스턴스가 살아 있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WPF - WindowsFormsHost를 담은 윈도우 생성 시 메모리 누수
; https://www.sysnet.pe.kr/2/0/12340

메모리 누수의 원인이... 의심이 가는 "그 인스턴스"가 살아 있어 발생하는 것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그런 용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WeakReference를 사용하면 그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글에서 다룬 소스 코드의 MainWindow 측에 WeakReference를 이용해 약간의 코드를 더 추가해 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5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_dispatcherTimer;
        Queue<WeakReference> _list = new Queue<WeakReference>();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_dispatcherTimer = new System.Windows.Threading.DispatcherTimer();
            _dispatcherTimer.Tick += _dispatcherTimer_Tick;
            _dispatcherTimer.Interval = new TimeSpan(0, 0, 1);
            _dispatcherTimer.Start();
        }

        private void _dispatcherTimer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Queue<WeakReference> copyList = new Queue<WeakReference>();

            while (_list.Count > 0)
            {
                WeakReference wr = _list.Dequeue();
                if (wr.Target != null)
                {
                    copyList.Enqueue(wr);
                }
            }

            _list = copyList;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_list.Count);
            
            GC.Collect(2, GCCollectionMode.Forced);
        }

        protected override void OnInitialized(EventArgs e)
        {
            base.OnInitialized(e);
        }

        private void Button_Click(object sender, RoutedEventArgs e)
        {
            var window = new Window1();
            window.Show();

            WeakReference wr = new WeakReference(window);
            _list.Enqueue(wr);
        }
    }
}

결과 비교를 위해 우선 메모리 누수가 발생하는 걸 확인해 봐야겠죠? 이를 위해 "Window1"의 OnClosed에서 WindowsFormsHost.Dispose 호출을 주석 처리한 후,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 clsInstance.Dispose();
        base.OnClosed(e);
    }
}

Visual Studio에서 F5(Start Debugging) 키를 눌러 실행, "Button"을 누를 때마다 Output 창에 나오는 WeakReference.Target 속성 값이 살아 있는 수가 출력되고, 바로 그것이 쌓이면 메모리 누수가 되는 것입니다.

반면, 해당 주석을 다시 풀고 실행해 보면, 이제 GC.Collect로 인해 WindowsFormsHost 개체들이 정상적으로 GC 수집이 되므로 Button을 누를 때마다 Output 창에는 잠시 수가 늘었다가 0으로 내려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3/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8정성태8/18/201821932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1992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698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796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217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056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48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20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26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342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77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1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6940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15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03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64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46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599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17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74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13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54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994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65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0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3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