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원본 파일의 공백/라인을 유지한 체 XML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

아는 분과 이야기를 하다가, 그분은 XML 파일로 설정 저장을 하는 것이 싫어서 "Key=Value" 형식의 포맷으로 저장하는 간단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고 하십니다. ^^ XML이 싫은 이유인 즉, 저장하면서 기존 파일에 있던 공백/라인 형식이 모두 제거되고 다시 정렬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아하~~~ 아직도 모르고 계셨군요.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문서를 로드한 경우,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e>

    <myParam>1</myParam>

</configure>

XmlDocument로 Load/Save를 하면 기본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저장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e>
  <myParam>5</myParam>
</configure>

사용자가 멋있게(?) 포맷팅해 둔 텍스트 파일의 형식이 날아가 버린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다음과 같이 Load 이전에 PreserveWhitespace = true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XmlDocument xmlDoc = new XmlDocument();
xmlDoc.PreserveWhitespace = true;
xmlDoc.Load("test.xml");

이렇게 로드된 파일을 저장하면 다음과 같이 서식(?)이 유지된답니다. ^^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e>

    <myParam>5</myParam>

</configure>

재미있는 것은 PreserveWhitespace가 Load 이전에 설정했을 때와 Save 이전에 설정했을 때가 동작 방식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XmlDocument.PreserveWhitespace Property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xml.xmldocument.preservewhitespace

If PreserveWhitespace is true before Save is called, white space in the document is preserved in the output; otherwise, if this property is false, XmlDocument auto-indents the output.


더욱 재미있는 점은, 위의 문서 내용과는 다르게 다음과 같이 Save 이전에 값을 true로 설정해 주면 아예 공백 문자들이 모두 날아간 최적화된(?) 문자열을 반환한다는 것입니다.

XmlDocument xmlDoc = new XmlDocument();
xmlDoc.Load("test.xml");

xmlDoc.PreserveWhitespace = true;
xmlDoc.Save(Console.Out);

// 출력 결과:
<?xml version="1.0" encoding="utf-8"?><configure><myParam>5</myParam></configure>

이렇게 해서 공백을 아예 제거하는 방법과, 사용자의 원본 서식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들여쓰기'를 정규화시켜서 출력을 해주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 때는 다음과 같이 XmlWriterSettings 옵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

XmlWriterSettings settings = new XmlWriterSettings();
settings.Indent = true;
settings.IndentChars = "    "; //  4개의 공백 문자
settings.NewLineChars = Environment.NewLine;
settings.NewLineHandling = NewLineHandling.Replace;

XmlWriter writer = XmlWriter.Create(Console.Out, settings);
xmlDoc.Save(writer);

그럼, 출력 결과는 다음과 같이 네모반듯(?)하게 나옵니다. ^^

<?xml version="1.0" encoding="ks_c_5601-1987"?>
<configure>
    <myParam>5</myParam>
</configure>

이 정도 자유롭게 출력할 수 있으니... XML 사용에 주저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03-06 01시04분
[지송] 좋은 팁 얻어갑니다. 따뜻한 봄 맞이하세요.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75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69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70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128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23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34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9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8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39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98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2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7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9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17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31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8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5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4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45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315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6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5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710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7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