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5개 있습니다.)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C# 9.0 - (1) 대상으로 형식화된 new 식(Target-typed new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63

C# 9.0 - (2) localsinit 플래그 내보내기 무시(Suppress emitting localsinit flag)
; https://www.sysnet.pe.kr/2/0/12364

C# 9.0 - (3) 람다 메서드의 매개 변수 무시(Lambda discard parameters)
; https://www.sysnet.pe.kr/2/0/12365

C# 9.0 - (4) 원시 크기 정수(Native ints)
; https://www.sysnet.pe.kr/2/0/12366

C# 9.0 - (5) 로컬 함수에 특성 지정 가능(Attributes on local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72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C# 9.0 - (7) 패턴 일치 개선 사항(Pattern matching enhanc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383

C# 9.0 - (8) 정적 익명 함수 (static anonymous functions)
; https://www.sysnet.pe.kr/2/0/12389

C# 9.0 - (9) 레코드 (Records)
; https://www.sysnet.pe.kr/2/0/12392

C# 9.0 - (10) 대상으로 형식화된 조건식(Target-typed conditional expressions)
; https://www.sysnet.pe.kr/2/0/12399

C# 9.0 - (11) 공변 반환 형식(Covariant return types)
; https://www.sysnet.pe.kr/2/0/12402

C# 9.0 - (12) foreach 루프에 대한 GetEnumerator 확장 메서드 지원(Extension GetEnumerator)
; https://www.sysnet.pe.kr/2/0/12403

C# 9.0 - (13) 모듈 이니셜라이저(Module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2404

C# 9.0 - (14) 부분 메서드에 대한 새로운 기능(New features for partial methods)
; https://www.sysnet.pe.kr/2/0/12405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C# 9.0 - (16) 제약 조건이 없는 형식 매개변수 주석(Unconstrained type parameter annotations)
; https://www.sysnet.pe.kr/2/0/12423




C# 언어는, 기본적으로 모든 로컬 변수의 값을 (기존 스택의 쓰레기 값을 가지지 않도록) 0으로 초기화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지원을 IL 언어 수준에서부터 ".locals init" 구문으로 지원을 하는데, 가령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한 경우,

using System;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calsInitMethod();
    }

    private static unsafe void LocalsInitMethod()
    {
        int i;
        int j;
    }
}

/* 출력 결과
0
0
*/

이것을 IL 언어로 번역해 보면 다음과 같이 ".locals init"에 로컬 변수들이 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LocalsInitMethod() cil managed
{
    .maxstack  0
    .locals init ([0] int32 i,
                [1] int32 j)
    IL_0000:  nop
    IL_0001:  ret
} // end of method Program::LocalsInitMethod

즉, ".locals init" 코드 덕분에 해당 변수는 모두 0으로 초기화되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 C# 컴파일러 입장에서는 이미 로컬 변수의 값을 초기화하지 않고 사용하는 구문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private static void LocalsInitMethod2()
{
    int i;
    int j;

    // 컴파일 오류    
    Console.WriteLine(i); // CS0165 Use of unassigned local variable 'i'
    Console.WriteLine(j); // CS0165 Use of unassigned local variable 'j'
}

따라서 개발자는 명시적으로 어떤 식으로든 할당을 해서 사용할 수밖에 없으므로,

private static void LocalsInitMethod2()
{
    int i = 5;
    int j = 6;

    Console.WriteLine(i);
    Console.WriteLine(j);
}

경우에 따라, i, j 변수의 값을 0으로 초기화를 한 다음 또다시 개발자의 코드에 의해 값을 할당하는 작업을 하는 것은 일종의 오버헤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SkipLocalsInit 특성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SkipLocalsInit]
private static void NonLocalsInitMethod()
{
    int i;
    int j;
}

SkipLocalsInitAttribute 특성은 .NET 5의 BCL에만 정의되어 있으므로 다른 환경에서는 그냥 다음과 같이 임의로 특성을 정의해 넣으면 됩니다.

#if !NET5_0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odule | AttributeTargets.Class | AttributeTargets.Struct | AttributeTargets.Constructor | AttributeTargets.Method | AttributeTargets.Property | AttributeTargets.Event | AttributeTargets.Interface,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SkipLocalsInitAttribute : Attribute
    {
    }
}
#endif

이와 함께 C#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Build" 패널의 "Allow unsafe code" 옵션을 켜야 합니다. (해당 옵션을 켜지 않으면 "error CS0227: Unsafe code may only appear if compiling with /unsafe" 오류가 발생합니다.)

그렇게 해서 빌드를 하면 이제 ".locals init"에서 ".locals"로 바뀌어 IL 코드가 생성됩니다.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NonLocalsInitMethod() cil managed
{
    .custom instance void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SkipLocalsInitAttribute::.ctor() = ( 01 00 00 00 ) 
    // Code size       2 (0x2)
    .maxstack  0
    .locals ([0] int32 i,
                [1] int32 j)
    IL_0000:  nop
    IL_0001:  ret
} // end of method Program::NonLocalsInitMethod

따라서, 더 이상 명시적인 0 초기화는 하지 않고, 스레드 스택에 남아 있는 값을 그대로 사용하게 되어, 아래의 출력값이 매번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ipLocalsInitAttribute]
private static unsafe void NonLocalsInitMethod()
{
    int i;
    int j;

    int* pi = &i;
    int* pj = &j;

    Console.WriteLine(*pi); // 출력 결과: 예측할 수 없음
    Console.WriteLine(*pj); // 출력 결과: 예측할 수 없음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사실 저도 좀 궁금하긴 했는데, 굳이 "unsafe" 옵션이 필요한가?에 대한 의견이 다음의 덧글에 나옵니다.

Suppress emitting of localsinit flag. (VS 16.8, .NET 5)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1738

일반적으로 C#에서 배열 역시 0 초기화가 되는데,

int [] arr = new int [100];

위의 경우, 당연히 모든 요소가 0 초기화가 되어 있으므로 C# 컴파일러 입장에서는 safe한 코드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코드가 Span<T>와 함께 stackalloc으로 바뀌게 되면,

/*
Span<T>를 .NET Framework에서 사용하려는 경우, 
System.Memory를 NuGet에서 참조 추가해야 하며 "target framework"를 최소 "4.5" 이상의 버전으로 올려야 합니다.
*/
private static void LocalsInitStackAlloc()
{
    Span<int> arr = stackalloc int[100]; // 현재는 int 배열의 요소가 0임을 보장할 수 있지만,
}

SkipLocalsInitAttribute 특성을 적용하는 경우,

[SkipLocalsInitAttribute]
private static void LocalsInitStackAlloc()
{
    Span<int> arr = stackalloc int[100]; // int 배열의 요소가 0임을 보장할 수 없음.
}

더 이상 코드가 안전하다고 보장할 수 없으므로 결국 C# 컴파일러의 /unsafe 옵션을 켜도록 강제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도 그렇지... 그럼 그냥 stackalloc을 포함한 경우에만 /unsafe 옵션을 강제했으면 어땠을까... 싶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80정성태10/15/201424151오류 유형: 249. The application-specific permission settings do not grant Local Activation permission for the COM Server application with CLSID
1779정성태10/15/201419655오류 유형: 248. Active Directory에서 OU가 지워지지 않는 경우
1778정성태10/10/201418095오류 유형: 247. The Netlogon service could not create server share C:\Windows\SYSVOL\sysvol\[도메인명]\SCRIPTS.
1777정성태10/10/201421207오류 유형: 246. The processing of Group Policy failed. Windows attempted to read the file \\[도메인]\sysvol\[도메인]\Policies\{...GUID...}\gpt.ini
1776정성태10/10/201418217오류 유형: 245. 이벤트 로그 - Name resolution for the name _ldap._tcp.dc._msdcs.[도메인명]. timed out after none of the configured DNS servers responded.
1775정성태10/9/201419362오류 유형: 244. 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1774정성태10/9/201426564개발 환경 구성: 246. IIS 작업자 프로세스의 20분 자동 재생(Recycle)을 끄는 방법
1773정성태10/8/201429747.NET Framework: 471.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가 되는 파일을 왜 C# 코드로 하면 안되는 걸까요? [1]
1772정성태10/3/201418512.NET Framework: 470. C# 3.0의 기본 인자(default parameter)가 .NET 1.1/2.0에서도 실행될까? [3]
1771정성태10/2/201428030개발 환경 구성: 245.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4]
1770정성태10/2/201421664개발 환경 구성: 244.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9정성태10/1/201424066개발 환경 구성: 243. Scala 개발 환경 구성(JVM, 닷넷) [1]
1768정성태10/1/201419480개발 환경 구성: 242. 배치 파일에서 Thread.Sleep 효과를 주는 방법 [5]
1767정성태10/1/201424602VS.NET IDE: 94. Visual Studio 2012/2013에서의 매크로 구현 - Visual Commander [2]
1766정성태10/1/201422419개발 환경 구성: 241. 책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을 읽고 나서. [1]
1765정성태9/30/201425985.NET Framework: 469.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1764정성태9/30/201422245오류 유형: 243. 파일 삭제가 안 되는 경우 - The action can't be comleted because the file is open in System
1763정성태9/30/201423842.NET Framework: 468. PDB 파일을 연동해 소스 코드 라인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2정성태9/30/201424537.NET Framework: 467. 닷넷에서 EIP/RI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1정성태9/29/201421538.NET Framework: 466.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그룹 이름 및 설명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0정성태9/28/201419799.NET Framework: 465. ICorProfilerInfo::GetILToNativeMapping 메서드가 0x80131358을 반환하는 경우
1759정성태9/27/201430962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58정성태9/23/201437801개발 환경 구성: 239. 원격 데스크톱 접속(RDP)을 기존의 콘솔 모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1]
1757정성태9/23/201418376오류 유형: 242. Lync로 모임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1756정성태9/23/201427366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172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