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윈도우 탐색기에서 띄우는 cmd.exe 창의 디렉터리 구분 문자가 'Yen(¥)' 기호로 나오는 경우

Windows Explorer 주소 영역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치면 cmd.exe 창이 뜨는데, 이상하게 디렉터리 구분 문자가 Yen 기호로 나옵니다. 또는, "Window + R"키로 "Run" 상자를 띄워 그 안에 "cmd"를 치고 실행해도 역시 Yen 기호로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c:\windows\system32\cmd.exe를 직접 실행하면 Yen 기호로 나옵니다.)

재미있는 건, "Window + Q" 또는 "Window + S" 키를 눌러 나오는 검색 창에서 cmd를 실행하면 디렉터리 구분 문자가 'Won' 기호로 나옵니다. 또한 Visual Studio와 함께 설치한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19"도 'Won' 기호로 나옵니다.

아래의 화면은 그 2개의 상황을 보여줍니다.

cmd_font_type_1.png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폰트의 설정에 따릅니다. 즉, Yen 기호로 나오는 것은 설정된 폰트가 "MS Gothic"이고, Won 기호로 나오는 것은 "DotumChe"로 설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검색과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명령행 창에서는 예외적으로 'Won' 기호로 나오는 것일까요? 그건, 각각의 실행 방식이 "바로 가기 파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Window + R 키로 검색되는 명령행의 바로 가기 파일 위치]
%APP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ystem Tools\Command Prompt.lnk

["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19"에 연결된 바로 가기 파일 위치]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Visual Studio 2019\Visual Studio Tools\Developer Command Prompt for VS 2019.lnk

그리고 저 바로 가기 파일의 속성 창을 보면 별도로 "DotumChe" 등의 폰트로 지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 그 외의 경우에 실행되는 기본 명령행의 디렉터리 구분 문자를 Yen 기호에서 Won 기호로 바꾸는 방법은 단순히 명령행의 "속성창"에 들어가 바꾸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cmd_font_type_2.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5/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0-16 12시42분
역슬래시(backslash) 문자가 왜 통화 표기 문자(한글인 경우 "\")로 보일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114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4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5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1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9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2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3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6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8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9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7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4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4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