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7. C++ stl map의 사용자 정의 타입을 key로 사용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14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stl map의 사용자 정의 타입을 key로 사용하는 방법

map의 키는 주로 int 값을 이용하거나,

map<int, bool> m;
m[5] = true;

또는 int 2개의 값을 키로 사용해야 한다면 __int64 자료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map<__int64, bool> m;
m[5] = true;

문제는 128bit로 넘어갈 때입니다. Visual C++의 경우 명시적인 128bit 자료형이 없는데요. (살짝 이해할 수 없는 것이 32비트 플랫폼에서도 __int64를 제공하면서 왜 64비트 플랫폼에서 __int128 같은 자료형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map의 키로써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춰 새롭게 사용자 정의 타입을 만들어야 합니다.

How can I use std::maps with user-defined types as key?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102392/how-can-i-use-stdmaps-with-user-defined-types-as-key

Why C++ STL containers use “less than” operator< and not “equal equal” operator== as comparator?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7153303/why-c-stl-containers-use-less-than-operator-and-not-equal-equal-operator

조건은 단 하나! 그냥 '<' 연산자만 제공하면 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int subid) : id(id), subid(subid) {};

    bool operator < (const Class1& rhs) const
    {
        if (id == rhs.id)
        {
            return subid < rhs.subid;
        }

        return id < rhs.id;
    }

private:
    int id;
    int subid;
};

int main()
{
    {
        Class1 c1(1, 5);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Class1 c2(1, 6);
        c2int[c2] = 16;

        Class1 c3(2, 6);
        c2int[c3] = 18;

        Class1 c4(2, 6);
        c2int[c4] = 20;

        for (auto iter = c2int.begin(); iter != c2int.end(); iter++)
        {
            std::cout << (*iter).second << endl;
        }
    }

    std::cout << endl;
}




operator 구현을 분리하고 싶다면 friend 예약어를 이용해 이렇게 구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 id(id) {};

private:
    int id;

    friend class Class1Compare;
};

struct Class1Compare
{
    bool operator() (const Class1& lhs, const Class1& rhs) const
    {
        return lhs.id < rhs.id;
    }
};

int main()
{
    {
        Class1 c1(1);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

    std::cout << "Hello World!\n";
}

또는, 기존 std::less 타입을 재사용해 (그래도 코드가 딱히 줄어들지는 않지만) template으로 정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class Class1
{
public:
    Class1(int id) : id(id) {};

private:
    int id;

    friend struct std::less<Class1>;
};

namespace std
{
    template<> struct less<Class1>
    {
        bool operator() (const Class1& lhs, const Class1& rhs) const
        {
            return lhs.id < rhs.id;
        }
    };
}

int main()
{
    {
        Class1 c1(1);
        map<Class1, int> c2int;
        c2int[c1] = 12;
    }

    std::cout << "Hello World!\n";
}




그런데, C#의 IComparer 구현에 익숙하신 분들은 위의 C++ 코드가 좀 낯설지 않나요? ^^ 왜냐하면, 보통 C#에서는 >, ==, < 상황에 대해 1/0/-1을 반환하는 식으로 처리하는데 위의 C++ 코드는 단순하게 "return lhs.id < rhs.id;" 한 가지 조건으로 bool 반환만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어차피 위의 조건에서 false를 반환하면 "<" 조건을 나타낼 수 있고, '==' 처리는 "!(a<b) && !(b<a)" 식으로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6/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31 11시17분
Speeding up the insertion of a sorted (or mostly-sorted) key list into a std::map or other ordered associative container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0522-00/?p=108226

A simplified overview of ways to add or update elements in a std::map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50113-00/?p=110757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04정성태11/7/20246977Linux: 101. eBPF 함수의 인자를 다루는 방법
13803정성태11/7/20246591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7027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6851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7828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5612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7265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7243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6758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956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6032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5991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2정성태10/27/20245393Linux: 99. Linux -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경로 확인
13791정성태10/27/20245856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790정성태10/27/20245351Linux: 98. Ubuntu 22.04 - 리눅스 커널 빌드 및 업그레이드
13789정성태10/27/20246316Linux: 97. menuconfig에 CONFIG_DEBUG_INFO_BTF, CONFIG_DEBUG_INFO_BTF_MODULES 옵션이 없는 경우
13788정성태10/26/20245108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7정성태10/26/20246469개발 환경 구성: 730. github - Linux 커널 repo를 윈도우 환경에서 git clone하는 방법 [1]
13786정성태10/26/20246257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13785정성태10/23/20245600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파일 다운로드1
13784정성태10/23/20246190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3정성태10/23/20245719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13782정성태10/23/20245415Linux: 93. Ubuntu 22.04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81정성태10/22/20245961오류 유형: 930.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13780정성태10/22/20247012Linux: 92. WSL 2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79정성태10/22/20245593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