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5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22. VS.NET SP1 + .NET Framework 소스 코드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623

개발 환경 구성: 112. Visual Studio 2010 - .NET Framework 소스 코드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009

디버깅 기술: 47. .NET Reflector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어셈블리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201

개발 환경 구성: 143. Visual Studio 2010 - .NET Framework 소스 코드 디버깅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43

개발 환경 구성: 297.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어셈블리를 디버깅할 때 지역 변숫값을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036

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 https://www.sysnet.pe.kr/2/0/11630

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 https://www.sysnet.pe.kr/2/0/11689

VS.NET IDE: 145. NuGet + Github 라이브러리 디버깅 관련 옵션 3가지 - "Enable Just My Code" / "Enable Source Link support" / "Suppress JIT optimization on module load (Managed only)"
; https://www.sysnet.pe.kr/2/0/12200

VS.NET IDE: 149. ("Binary was not built with debug information" 상태로) 소스 코드 디버깅이 안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2278

개발 환경 구성: 500. (PDB 연결이 없는) DLL의 소스 코드 디버깅을 dotPeek 도구로 해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81

VS.NET IDE: 153.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의 "My Code" 범위와 "Enable Just My Code"의 역할
; https://www.sysnet.pe.kr/2/0/12401

VS.NET IDE: 170. Visual Studio에서 .NET Core/5+ 역어셈블 소스코드 확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80

VS.NET IDE: 177. 비주얼 스튜디오 2022를 이용한 (소스 코드가 없는) 닷넷 모듈 디버깅 - "외부 원본(External Sources)"
; https://www.sysnet.pe.kr/2/0/13109

VS.NET IDE: 180. Visual Studio - 닷넷 소스 코드 디버깅 중 "Decompile source code"가 동작하는 않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247

VS.NET IDE: 189. Visual Studio - 닷넷 소스코드 디컴파일 찾기가 안 될 때
; https://www.sysnet.pe.kr/2/0/13554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의 "My Code" 범위와 "Enable Just My Code"의 역할

예전에 "Enable Just My Code" 옵션을 설명한 적이 있는데,

NuGet + Github 라이브러리 디버깅 관련 옵션 3가지 - "Enable Just My Code" / "Enable Source Link support" / "Suppress JIT optimization on module load (Managed only)"
; https://www.sysnet.pe.kr/2/0/12200#enable_just_my_code

enable_just_my_code_1.png

도대체 여기서 언급하는 "My Code"의 범위가 어떻게 될까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문서에서 밝히고 있습니다.

Debug only user code with Just My Code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sualstudio/debugger/just-my-code

In .NET projects, Just My Code uses symbol (.pdb) files and program optimizations to classify user and non-user code. The .NET debugger considers optimized binaries and non-loaded .pdb files to be non-user code.


그 대상이 최적화된 바이너리이고 pdb 파일이 없다면 "My Code"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 해보면 pdb 파일의 유무로만 판단이 됩니다. 가령 디버그 모드로 빌드한 dll이어도 pdb 파일이 없으면 그것은 "My Code"로 분류하지 않고 그 반대로 릴리스 모드로 빌드했어도 pdb 파일만 있다면 "My Code"로 분류됩니다.




그렇다면, My Code가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우선, 디버거 입장에서 "My Code"냐 아니냐에 따라, 즉 PDB 파일의 유무에 따라 해당 DLL에 구현된 코드로 Step-into를 이용해 진입하려는 시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pdb 파일이 있는 dll의 메서드에 대해 step-into를 시도하면 소스 코드를 로드하거나, 소스 코드가 없으면 decompile 옵션을 보여주고 사용자가 선택했을 때 진입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Enable Just My Code" 옵션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 옵션의 on/off에 상관없이 무조건 비주얼 스튜디오는 PDB 유무만 보고 step-into를 시도합니다. 이 옵션이 의미가 있는 경우는, "My Code"로 분류된 바이너리이지만 대상 메서드에 DebuggerNonUserCode 특성을 사용했을 때입니다. 가령 여러분이 다음과 같은 메서드를 현재 프로젝트에서 만들었을 때,

[DebuggerNonUserCode]
static void MyMethod()
{
    Console.WriteLine("do");
}

이 메서드를 호출하는 코드 "MyClass.MyMethod();"에서 F11 키를 눌러 step-into로 들어가려고 하면 "Enable Just My Code" 옵션이 on 일 때는 그냥 넘어가지만 off 일 때는 디버거가 진입을 하게 됩니다. (또한, "Enable Just My Code" 옵션이 on 일 때는 DebuggerNonUserCode 특성을 부여한 메서드의 경우 BP 설정도 안 됩니다.)

"Enable Just My Code" 옵션이 효력을 발휘하는 또 다른 경우는 "call stack"을 보여줄 때입니다. 해당 옵션이 꺼져(off) 있는 경우, 비주얼 스튜디오는 "My Code"가 아닌 메서드는 단순히 "[External Code]"로 보여줍니다.

callstack_external_code_1.png

하지만, 메뉴에서 제공하는 "Show External Code" 항목을 켜는 경우 "Enable Just My Code" 옵션은 이제 더 이상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즉, on/off에 상관없이 무조건 모든 콜 스택을 보여줍니다.




정리하면, 만약 DebuggerNonUserCode 특성을 사용하지 않고 (and) "Show External Code"를 언제나 켜고 사용하는 개발자라면, "Enable Just My Code" 옵션은 아무런 의미가 없고 오직 중요한 것은 PDB 파일의 유무라는 점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1/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7-14 08시56분
https://twitter.com/VS_Debugger/status/1547311810277085184?s=20&t=X_oplYBJHXUHqlew1IIxsQ

If you've ever needed to debug WPF or other NGEN/R2R images in VS, it's now even easier with our new option.

You can disable the load of NGEN/ R2R using the
settings under Tools >Options>Debugging >General> Prevent using precompiled images on module load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93정성태10/28/20245134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2정성태10/27/20244620Linux: 99. Linux -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경로 확인
13791정성태10/27/20244885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790정성태10/27/20244606Linux: 98. Ubuntu 22.04 - 리눅스 커널 빌드 및 업그레이드
13789정성태10/27/20244895Linux: 97. menuconfig에 CONFIG_DEBUG_INFO_BTF, CONFIG_DEBUG_INFO_BTF_MODULES 옵션이 없는 경우
13788정성태10/26/20244443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7정성태10/26/20244946개발 환경 구성: 730. github - Linux 커널 repo를 윈도우 환경에서 git clone하는 방법 [1]
13786정성태10/26/20245203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13785정성태10/23/20244969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파일 다운로드1
13784정성태10/23/20245235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3정성태10/23/20244845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13782정성태10/23/20244605Linux: 93. Ubuntu 22.04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81정성태10/22/20244785오류 유형: 930.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13780정성태10/22/20245542Linux: 92. WSL 2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79정성태10/22/20244829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3778정성태10/21/20245650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13777정성태10/20/20244937Windows: 265.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13776정성태10/19/20245249C/C++: 180.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파일 다운로드1
13775정성태10/19/20245477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13774정성태10/18/20245181Linux: 91. Container 환경에서 출력하는 eBPF bpf_get_current_pid_tgid의 pid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
13773정성태10/18/20244869Linux: 90.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 docker-desktop
13772정성태10/17/20245143Linux: 89.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배포본의 계층 관계
13771정성태10/17/20245049Linux: 88. WSL 2 리눅스 배포본 내에서의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
13770정성태10/17/20245326Linux: 87. ps + grep 조합에서 grep 명령어를 사용한 프로세스를 출력에서 제거하는 방법
13769정성태10/15/20246101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768정성태10/15/20245378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