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48. C/C++ JNI DLL을 Visual Studio로 디버깅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64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C++ JNI DLL을 Visual Studio로 디버깅하는 방법

JNI DLL 파일만 만드는 경우 디버깅을 printf 방식으로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저는 "F5 디버깅 (Start with debugging)"의 신봉자이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는 없었습니다. ^^

그래서, JNI DLL을 사용하는 Java 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고 해서 그걸로 Visual Studio에서 Break Point를 이용한 디버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음... 하지만, 자바 개발자의 도움 없이는 일반적인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 입장에서는 디버깅 환경을 설정하는 것이 힘들겠더군요. 저도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릴 수 있으므로, 이참에 정리를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우선, 해당 JNI DLL을 사용하는 자바 소스 코드가 다음과 같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package jennifer.runtime.jni;

public class SysJni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nterruptedException 
    {
        getSysCpu(f);
    }
}

위의 package를 어떻게 정의했느냐에 따라서 Visual studio의 디버깅 설정값이 바뀌므로 주의를 요하는데요. 일단, 위의 소스 코드를 빌드하면 "SysJni.class" 파일이 생성되는데 이를 JNI C/C++ 프로젝트에 다음과 같이 package에 나열된 문자열을 하나하나의 폴더로 변환해서 저장을 시켜줍니다.

debug_jni_in_vs_1.png

사실, Visual Studio C/C++ 프로젝트의 폴더 구조는 '논리적인 구조'일 뿐이어서 위와 같이 안 해도 되는데, 실제 '물리적인 구조'는 반드시 위와 같이 구성을 해서 맞춰주어야 합니다. (저는 가능한 Visual Studio 프로젝트에서 '논리적인 구조'와 '물리적인 구조'를 맞춰주는 것을 선호해서 저렇게 한 것입니다.)

참고로 위에 보면, "CallTest"라는 폴더를 하나 더 두었는데요. 구분을 하기 위해 폴더 하나를 더 만들었습니다.

자, 이렇게 한 후 C/C++ 프로젝트의 "Debugging" 옵션에서 다음과 같이 구성을 해줍니다.

debug_jni_in_vs_2.png

EXE 실행 파일 항목은 JRE에 포함된 java.exe를 지정하고, '명령행 인자'로는 패키지 명에 따라 생성한 폴더를 그대로 반영한 SysJni 클래스 파일 경로를 지정했습니다. (SysJni.class 파일인데, ".class" 확장자를 지정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Working Directory"도 중요한데, "CallTest"라는 폴더까지 함께 지정해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빌드된 JNI DLL 파일의 위치가 중요한데요. 다음 화면에서처럼 "Post-Build Event" 단계에서 CallTest 하위로 파일을 복사해 주는 작업을 지정해 주면 매 빌드 때마다 파일을 수작업으로 복사해 주는 불편함을 덜 수 있습니다.

debug_jni_in_vs_3.png

이것으로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 이제 "F5" 키를 눌러서 디버깅을 시작하면, 다음과 같이 BP를 걸어둔 곳에서 멈추기도 하고, ^^ 기타 모든 Visual Studio의 디버깅 기능을 이용하여 소스 코드를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debug_jni_in_vs_4.png

(한 가지 주의할 것은 JNI 디버깅 시에는 DebugView를 띄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우에는 DebugView가 실행된 상태에서는 F5 디버깅 시에 "Hang"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7-29 04시29분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7정성태4/4/20233901.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702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068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416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789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88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83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122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94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78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555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85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61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329.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96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510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94.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65.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65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80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841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87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68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93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644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961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