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69.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NET Framework: 970.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 https://www.sysnet.pe.kr/2/0/12413

.NET Framework: 971. UnmanagedCallersOnly 특성과 DNNE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5

.NET Framework: 972. DNNE가 출력한 NE DLL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421

.NET Framework: 973. .NET 5, .NET Framework에서만 허용하는 UnmanagedCallersOnly 사용예
; https://www.sysnet.pe.kr/2/0/12422

.NET Framework: 976. UnmanagedCallersOnly + C# 9.0 함수 포인터 사용 시 x86 빌드에서 오동작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431

닷넷: 2174. C# - .NET 7부터 UnmanagedCallersOnly 함수 export 기능을 AOT 빌드에 통합
; https://www.sysnet.pe.kr/2/0/13464




.NET 5 / .NET Core -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사용한 함수 내보내기

지난 글에서,

.NET Framework 및 .NET Core 3.1 이하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NET Framework 및 .NET 5 - UnmanagedCallersOnly 특성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12

다룬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은, .NET Core와 .NET 5 환경에서 추가적인 의미를 갖는데, 바로 해당 함수를 export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이에 대해서는 약간의 이력이 있는데요, 원래는 그런 용도로 예전에 NativeCallable 특성이 있었습니다.

C# DLL에서 Win32 C/C++처럼 dllexport 함수를 제공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884

당시, myget.org에서 배포하던 Microsoft.DotNet.ILCompiler 구성 요소는 NativeCallable 특성을 이용해 함수 내보내기를 구현했는데 이후 CoreRT 측으로 넘어가면서,

dotnet / corert
; https://github.com/dotnet/corert

배포 피드도 "https://dotnetfeed.blob.core.windows.net/dotnet-core/index.json"로 변경됩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해당 팀이 NativeAOT로 바뀌면서,

dotnet / runtimelab
; https://github.com/dotnet/runtimelab/tree/feature/NativeAOT

최종 배포 피드는 "https://pkgs.dev.azure.com/dnceng/public/_packaging/dotnet-experimental/nuget/v3/index.json"로 바뀌고 버전도 6.0.0-*으로 바뀌었습니다.

새롭게 바뀌었으니, 예제도 새롭게 ^^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프로젝트는 .NET Core, .NET Standard, 또는 .NET 5 대상으로 생성합니다. 이 글에서는 .NET Standard 1.1로 실습을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Microsoft.DotNet.ILCompiler 참조를 6.0 버전으로 추가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standard1.1</TargetFramework>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DotNet.ILCompiler" Version="6.0.0-*" />
  </ItemGroup>
</Project>

그리고, (명령행에서 "dotnet new nuget" 등으로 만들거나, 직접 메모장을 이용해 생성한) nuget.config 파일에 Microsoft.DotNet.ILCompiler 구성 요소를 내려받을 수 있는 피드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packageSources>
        <!--To inherit the global NuGet package sources remove the <clear/> line below -->
        <clear />
        <add key="nuget.org" value="https://api.nuget.org/v3/index.json" />
        <add key="dotnet-experimental" value="https://pkgs.dev.azure.com/dnceng/public/_packaging/dotnet-experimental/nuget/v3/index.json" />
    </packageSources>
</configuration>

환경 준비는 끝났고, 이제 다음과 같이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을 이용해 코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public class Class1
{
    // 반드시 EntryPoint 속성에 값을 설정!
    [UnmanagedCallersOnly(EntryPoint = "mymethod")]
    public static void MyMethod(IntPtr ptrText)
    {
        string text = Marshal.PtrToStringUni(ptrText);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text}");
    }
}

namespace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
#if !NET5_0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Method)]
    public sealed class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Attribute
    {
        public string EntryPoint;
        public CallingConvention CallingConvention;
        public UnmanagedCallersOnlyAttribute() { }
    }
#endif
}

남은 작업은, "dotnet publish" 명령어로 바이너리를 생성하는 것으로 끝!

dotnet publish /p:NativeLib=Shared -r win-x64 -c Release

이후 depends.exe 또는 dumpbin.exe 등의 도구로 export시킨 함수가 잘 나열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해당 DLL 파일이 "AOT(Ahead-of-time)" 빌드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자체 실행 가능한 native 모듈이므로 이 DLL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부가 모듈도 필요가 없습니다. 덕분에, C++에서 사용할 때도 사용법이 다음과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typedef void(__stdcall* mymethod_proc)(intptr_t text);

static void* load_library(const char* path)
{
    HMODULE h = LoadLibraryA(path);
    return (void*)h;
}

static void* get_export(void* h, const char* name)
{
    void* f = GetProcAddress((HMODULE)h, name);
    return f;
}

int main()
{
    const wchar_t* pText = L"Hello World";

    void* mod = load_library("ClassLibrary.dll");
    mymethod_proc mymethod = (mymethod_proc)get_export(mod, "mymethod");
    mymethod((intptr_t)pText);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72정성태11/6/201813733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2906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1994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1744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1647.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13129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14505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214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15770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13728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14461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1411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0583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1326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3407.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0870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3174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14800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1637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19115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1367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1479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0263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1707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2629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12776.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