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이전 글의 실습에서,

Visual C++ - .NET Core의 nethost.lib와 정적 링크
; https://www.sysnet.pe.kr/2/0/12419

마지막으로 남은 링커 경고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libnethost.lib(nethost.obj) : MSIL .netmodule or module compiled with /GL found; restarting link with /LTCG; add /LTCG to the link command line to improve linker performanc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위에서 LNK4075는 전에도 한번 언급했습니다.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 https://www.sysnet.pe.kr/2/0/499

그러니까, libnethost.lib가 /GL 옵션(Whole Program Optimization)으로 빌드된 모듈이라 그것을 사용하는 측에서는 /LTCG(Link Time Code Generation) 링크를 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어차피 사용하게 되는 거 우리 측도 /LTCG 옵션을 켜라는 건데요, 어쩔 수 없습니다. (아니면 그냥 경고를 계속 빌드 때마다 보면 됩니다.)

어쨌든, Linker / Optimization의 "Link Time Code Generation"을 켜면 이제 빌드 경고가 하나 줄어듭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LINK : warning LNK4075: ignoring '/INCREMENTAL' due to '/LTCG'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런데, 이제는 /LTCG를 켰다고 해서 증분 링크 기능을 무시하겠다는 경고를 보냅니다. 이 경고도 없애고 싶다면 Linker / General의 "Enable Incremental Linking"을 "No (/INCREMENTAL:NO)"로 설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다시 이로 인해 /EDITANDCONTINUE 기능을 무시한다고 알립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dllmain.obj : warning LNK4075: ignoring '/EDITANDCONTINUE' due to '/INCREMENTAL:NO' specification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리고 이 경고를 없애려면, 링커가 아닌 "C/C++"의 "General"에서 "Debug Information Format" 설정을 "Program Dtabase for Edit And Continue (/ZI)"에서 "Program Database (/Zi)"로 낮춰야 합니다."

그럼, 결국 /GL로 시작한 링커 경고는 이렇게 마무리가 됩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MSVCRTD.lib(initializers.obj) : warning LNK4098: defaultlib 'libcmt.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1>Done building project "ConsoleApplication1.vcx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그런데, 과연 이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주요 원인인 libnethost.lib가 /GL 빌드된 것으로 인해, 이후 "디버그 편의성을 위한 옵션"들을 전부 꺼야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면 라이브러리(이 글에서는 libnethost.lib) 개발자 측에서 디버그 빌드와 릴리스 빌드를 따로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Orcas - ComUtil로 인한 증분(/INCREMENTAL) 링크 옵션 사용 제한" 글에서 링크했던 "comsuppw.lib"는 그것의 디버그 빌드 버전으로 "comsuppwd.lib"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때 (베타) 당시에는 디버그 빌드 버전에도 /GL 링크를 해 문제가 되었지만, 지금 그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그런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쨌든, 저 경고들은 전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개발의 편의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에 불과하므로 무시해도 상관없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 LNK4098도 살짝 손봐야겠죠.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도 다뤘듯이,

LINK : warning LNK4098: defaultlib 'nafxcw.lib' conflicts with use of other libs; use /NODEFAULTLIB:library
; https://www.sysnet.pe.kr/2/0/12156

"/NODEFAULTLIB:libcmt.lib" 옵션을 주면 됩니다. 그럼, 이제 비로소 깨끗한 빌드 메시지를 접하게 될 것입니다. ^^

Rebuild started...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lication1, Configuration: Debug x64 ------
1>pch.cpp
1>dllmain.cpp
1>ConsoleApplication1.cpp
1>platform.cpp
1>Generating Code...
1>   Creating library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lib and object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exp
1>Generating code
1>Finished generating code
1>ConsoleApplication1.vcxproj -> E:\temp\x64\Debug\ConsoleApplication1.dll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1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6정성태12/12/201230968디버깅 기술: 5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네이티브 DLL을 추출하는 방법 [1]
1385정성태12/12/201226398디버깅 기술: 52. Windbg - The version of SOS does not match the version of CLR you are debugging.
1384정성태12/12/201231094개발 환경 구성: 178. System32 폴더의 64비트 DLL을 32비트 Depends.exe에서 보는 방법
1383정성태12/10/201227085개발 환경 구성: 177. 기업용 메신저를 위한 Office Communicator Server 2007 설치 [1]
1382정성태12/8/201229740개발 환경 구성: 176. WebPagetest 서버 - 설치 및 테스트
1381정성태12/5/201228510.NET Framework: 347. C# - 프로세스(EXE) 수준의 Singleton 개체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380정성태11/28/201238470.NET Framework: 346. 닷넷 개발자에게 Node.js의 의미 [17]
1379정성태11/26/201231843.NET Framework: 345. C# 부호(+, -)에 대한 비트 변환 [1]
1378정성태11/22/201232865Java: 14. 안드로이드 - Hello World 실습 [7]
1377정성태11/19/201226493.NET Framework: 344. 닷넷 프로파일러 - ICorProfilerInfo::GetILFunctionBody 함수 버그
1376정성태11/15/201231614디버깅 기술: 51.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특정 예외가 발생했을 때 풀 덤프 받는 방법 [6]
1375정성태11/15/201227324디버깅 기술: 50. windbg의 mscordacwks DLL 로드 문제 - 두 번째 이야기
1374정성태11/13/201225347개발 환경 구성: 175. Visual Studio의 "Extension Manager"에서 설치된 구성 요소들의 제거 버튼이 비활성화되었다면!
1373정성태11/13/201225886.NET Framework: 343. VB.NET 어셈블리의 .NET Reflector 소스 코드를 분석할 때 알아두면 좋은 사항
1372정성태11/1/2012120604Windows: 67. 64비트 윈도우에서 Internet Explorer 10이 항상 64비트로만 실행된다면? [57]
1371정성태10/31/201228588.NET Framework: 342. Python의 zip과 with 문 context를 C#과 비교하면. [3]파일 다운로드1
1370정성태10/31/201223567VS.NET IDE: 75. Visual Studio - "Active Solution Platform" 변경을 툴바에서 하는 방법
1369정성태10/31/201236816개발 환경 구성: 174. 윈도우에서 Mono 개발 환경 구성 [4]
1368정성태10/31/201228364개발 환경 구성: 173. Windows Phone SDK 8.0 설치
1367정성태10/30/201235910개발 환경 구성: 172. IIS 7.5부터 지원되는 웹 사이트 자동 시작 모드 [1]
1366정성태10/24/201227370개발 환경 구성: 171. GTK+를 윈도우 환경에 수작업 설치
1365정성태10/24/201226169개발 환경 구성: 170. 우분투 데스크톱 Active Directory 가입하기 [2]
1364정성태10/19/201222739Windows: 66. Hyper-V 2012에서 별도의 네트워크 카드를 이용한 Live Migration
1363정성태10/16/201230292개발 환경 구성: 169. Objective-C의 대안 - Xamarin의 Mono를 이용한 C# iOS 개발 환경 [2]
1362정성태10/16/201230530개발 환경 구성: 168. 우분투 서버 Active Directory 가입하기
1361정성태10/12/201223897.NET Framework: 341. .NET COM+ 를 Managed/Native 클라이언트에서 각각 호출했을 때의 콜 스택 비교 [4]파일 다운로드1
...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