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Core를 직접 호스팅해 (runtimeconfig.json 없이) EXE만 배포해 실행
(이번 주제는, self-contained 방식이 아닌 framework-dependent인 경우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닷넷 코어에서 runtimeconfig.json을 없앨 수 있을까요?
닷넷코어 빌드 시 runtimeconfig 파일을 없앨 수 있는지..
; https://www.sysnet.pe.kr/3/0/5352
예전에 유사하게 닷넷 프레임워크에 대해서도 이런 처리를 했었는데요,
.NET EXE 파일을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을까요?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746
마찬가지로 .NET Core를 직접 호스팅하면 runtimeconfig.json을 배포하지 않고도 (정확히는 실행 파일에 포함시켜 배포 후 런타임에 풀어내는 식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호스팅 관련 공식 문서들을 보면,
Native hosting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ster/docs/design/features/native-hosting.md
Sample .NET Core Hosts
; https://github.com/dotnet/samples/tree/master/core/hosting
Write a custom .NET Core host to control the .NET runtime from your native cod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tutorials/netcore-hosting
github에 예제가 2가지로 나뉘는데,
이 글에서는 HostWithHostFxr 방식으로 실습해 보겠습니다.
.NET Core/5 런타임을 호스팅하기 위한 첫 번째 작업은 hostfxr.dll을 찾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DLL 내에 런타임 호스팅을 위한 API들이 정의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hostfx.dll을 찾는 작업을 nethost에서 담당하는데 이미 nethost를 다루는 것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Visual C++ - .NET Core의 nethost.lib와 정적 링크
; https://www.sysnet.pe.kr/2/0/12419
일단 위의 단계까지 마무리 된 걸로 가정해 다음의 소스 코드에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struct get_hostfxr_parameters {
size_t size;
const wchar_t* assembly_path;
const wchar_t* dotnet_root;
};
extern "C" int __stdcall get_hostfxr_path(
wchar_t* buffer,
size_t * buffer_size,
const struct get_hostfxr_parameters* parameters);
#include <iostream>
#include <Windows.h>
#include <shlwapi.h>
#include <assert.h>
#include <fstream>
#include <string>
#pragma comment(lib, "C:\\Program Files\\dotnet\\packs\\Microsoft.NETCore.App.Host.win-x64\\5.0.0\\runtimes\\win-x64\\native\\libnethost.lib")
int main()
{
wchar_t hostfxr_path[MAX_PATH];
{
size_t buffer_size = sizeof(hostfxr_path) / sizeof(wchar_t);
int rc = get_hostfxr_path(hostfxr_path, &buffer_size, nullptr);
// buffer == C:\Program Files\dotnet\host\fxr\5.0.0\hostfxr.dll
}
return 0;
}
이후 순서는 문서에 따라 단계별로 하시면 됩니다. ^^
Step 1 - Load hostfxr and get exported hosting func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tutorials/netcore-hosting#step-1---load-hostfxr-and-get-exported-hosting-functions
Step 2 - Initialize and start the .NET Core runtim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tutorials/netcore-hosting#step-2---initialize-and-start-the-net-core-runtime
Step 3 - Load managed assembly and get function pointer to a managed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tutorials/netcore-hosting#step-3---load-managed-assembly-and-get-function-pointer-to-a-managed-method
Step 4 - Run managed cod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tutorials/netcore-hosting#step-4---run-managed-code
따라서, hostfxr.dll로부터 호스팅 관련 API들을 가져온 후,
...[생략]...
#pragma comment(lib, "shlwapi.lib")
#define NETHOST_CALLTYPE __stdcall
enum hostfxr_delegate_type
{
hdt_com_activation,
hdt_load_in_memory_assembly,
hdt_winrt_activation,
hdt_com_register,
hdt_com_unregister,
hdt_load_assembly_and_get_function_pointer
};
typedef struct hostfxr_initialize_parameters
{
size_t size;
const wchar_t* host_path;
const wchar_t* dotnet_root;
} hostfxr_initialize_parameters;
typedef void* hostfxr_handle;
typedef int32_t(NETHOST_CALLTYPE* hostfxr_initialize_for_runtime_config_fn)(
const wchar_t* runtime_config_path,
const hostfxr_initialize_parameters* parameters,
/*out*/ hostfxr_handle* host_context_handle);
typedef int32_t(NETHOST_CALLTYPE* hostfxr_get_runtime_delegate_fn)(
const hostfxr_handle host_context_handle,
enum hostfxr_delegate_type type,
/*out*/ void** delegate);
typedef int32_t(NETHOST_CALLTYPE* hostfxr_close_fn)(const hostfxr_handle host_context_handle);
static hostfxr_initialize_for_runtime_config_fn init_fptr;
static hostfxr_get_runtime_delegate_fn get_delegate_fptr;
static hostfxr_close_fn close_fptr;
#pragma comment(lib, "C:\\Program Files\\dotnet\\packs\\Microsoft.NETCore.App.Host.win-x64\\5.0.0\\runtimes\\win-x64\\native\\libnethost.lib")
static void* load_library(const wchar_t* path)
{
assert(path != NULL);
HMODULE h = LoadLibraryW(path);
assert(h != NULL);
return (void*)h;
}
static void* get_export(void* h, const char* name)
{
assert(h != NULL && name != NULL);
void* f = GetProcAddress((HMODULE)h, name);
assert(f != NULL);
return f;
}
int main()
{
{
// ...[생략]...
void* lib = load_library(hostfxr_path);
init_fptr = (hostfxr_initialize_for_runtime_config_fn)get_export(lib, "hostfxr_initialize_for_runtime_config");
get_delegate_fptr = (hostfxr_get_runtime_delegate_fn)get_export(lib, "hostfxr_get_runtime_delegate");
close_fptr = (hostfxr_close_fn)get_export(lib, "hostfxr_close");
}
return 0;
}
런타임 호스팅을 시작하고 끝내는 것을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define NETHOST_SUCCESS 0
static bool is_failure(int rc)
{
// The CLR hosting API uses the Win32 HRESULT scheme. This means
// the high order bit indicates an error and S_FALSE (1) can be returned
// and is _not_ a failure.
return (rc < NETHOST_SUCCESS);
}
// ...[생략]...
int main()
{
// ...[생략]...
hostfxr_handle cxt = nullptr;
int rc = 0;
wchar_t config_path[MAX_PATH] = L"...[path_to_runtimeconfig.json]...";
do
{
rc = init_fptr(config_path, nullptr, &cxt);
if (is_failure(rc) || cxt == nullptr)
{
break;
}
} while (false);
if (cxt != nullptr)
{
close_fptr(cxt);
}
}
그리고, 바로 저 init_fptr의 첫 번째 인자에 들어가는 것이 "runtimeconfig.json"의 경로입니다. 그럼, 간단하게 저 파일을 런타임 시에 만들어도 상관없는 것입니다. 원칙적으로는 get_hostfxr_path에서 구한 .NET Core 런타임의 버전을 설정하는 것이 맞겠지만 여기서는 소스 코드의 간결함을 위해 그냥 5.0.0으로 고정시켜 진행합니다.
// ...[생략]...
void write_and_get_config_path(wchar_t* config_path, size_t config_path_size, wchar_t* hostfxr_path)
{
std::string txt =
"{\n"
" \"runtimeOptions\": {\n"
" \"tfm\": \"net5.0\",\n"
" \"framework\" : {\n"
" \"name\": \"Microsoft.NETCore.App\",\n"
" \"version\" : \"5.0.0\"\n"
" }\n"
" }\n"
"}\n";
HMODULE hModule = ::GetModuleHandle(NULL);
::GetModuleFileName(hModule, config_path, (DWORD)config_path_size);
::PathCchRemoveFileSpec(config_path, config_path_size);
::PathCchAppendEx(config_path, config_path_size, L"SampleHostApp.runtimeconfig.json", 0);
std::ofstream ofs;
ofs.open(config_path);
ofs << txt;
ofs.close();
}
int main()
{
// ...[생략]...
wchar_t config_path[MAX_PATH];
{
size_t config_path_size = sizeof(buffer) / sizeof(wchar_t);
write_and_get_config_path(config_path, config_path_size, buffer);
}
// ...[생략]...
}
이걸로 일단, runtimeconfig.json은 해결했고 그다음 우리가 만든 .NET DLL에서 시작점을 지정해 함수 포인터를 얻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int main()
{
// ...[생략]...
const wchar_t* dotnet_type = L"SampleHostApp.Program, SampleHostApp";
const wchar_t* dotnet_type_method = L"Main";
const wchar_t* dotnet_delegate_type = L"SampleHostApp.MainDelegate, SampleHostApp";
void* func = nullptr;
rc = get_managed_export_fptr(
assembly_path,
dotnet_type,
dotnet_type_method,
dotnet_delegate_type,
nullptr,
&func);
if (is_failure(rc) || func == nullptr)
{
break;
}
// ...[생략]...
}
여기서 예제로 사용하는 SampleHostApp.dll은 .NET Core 3.1 프로젝트로 아래의 예제 코드를 빌드한 것입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SampleHostApp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NETCORE] Hello World!");
Console.WriteLine("# of args: " + args?.Length);
foreach (string arg in args ?? Array.Empty<string>())
{
Console.WriteLine(arg);
}
}
}
public delegate void MainDelegate(string[] args);
}
또한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이들은 호스팅을 담당하는 C/C++ EXE 내에 리소스로 포함할 것이므로 런타임 시에 다음과 같은 코드로 풀어내야 합니다.
// ...[생략]...
void write_and_get_assembly_path(wchar_t* assembly_path, size_t asm_path_size)
{
HMODULE hModule = ::GetModuleHandle(NULL);
::GetModuleFileName(hModule, assembly_path, asm_path_size);
::PathCchRemoveFileSpec(assembly_path, asm_path_size);
::PathCchAppendEx(assembly_path, asm_path_size, L"SampleHostApp.dll", 0);
HRSRC hResource = FindResource(hModule, MAKEINTRESOURCE(IDR_DLLFILE1), L"DLLFILE");
HGLOBAL hMemory = LoadResource(hModule, hResource);
DWORD dwSize = SizeofResource(hModule, hResource);
LPVOID lpAddress = LockResource(hMemory);
std::ofstream ofs;
ofs.open(assembly_path, std::ios::binary);
ofs.write((char*)lpAddress, dwSize);
ofs.close();
}
int main()
{
// ...[생략]...
wchar_t assembly_path[MAX_PATH];
{
size_t asm_path_size = sizeof(assembly_path) / sizeof(wchar_t);
write_and_get_assembly_path(assembly_path, asm_path_size);
}
// ...[생략]...
}
자, 그럼 이걸로 끝이군요, 함수 포인터도 잘 구했으니 이제 다음과 같은 식으로 호출만 하면 됩니다.
typedef void (*main_ptr)(intptr_t);
main_ptr mainFunc = (main_ptr)func;
mainFunc(0);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닷넷의 Main 메서드에 전달할 "string [] args" 인자 값을 C/C++에서 딱히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위의 경우처럼 실행하면 Main 메서드의 string [] args에 null이 전달되어 다음과 같은 식의 실행 결과를 얻게 됩니다.
E:\DotNetSamples\x64\Debug> netcore_host.exe test
[NETCORE] Hello World!
# of args:
하지만, 이렇게 Main 메서드 만을 부르는 식이라면 더 간단하게 호스팅을 처리하는 방법이 hostfx.dll에 있습니다. 바로 hostfxr_main 함수인데, 이것을 사용하면 별다른 호스팅 코딩 없이 모두 자동화되어 처리가 됩니다.
int main()
{
wchar_t hostfxr_path[MAX_PATH];
{
size_t buffer_size = sizeof(hostfxr_path) / sizeof(wchar_t);
int rc = get_hostfxr_path(hostfxr_path, &buffer_size, nullptr);
if (is_failure(rc))
noreturn_runtime_load_failure(rc);
void* lib = load_library(hostfxr_path);
hostfxr_main_fptr = (hostfxr_main_fn)get_export(lib, "hostfxr_main");
}
wchar_t config_path[MAX_PATH];
{
size_t config_path_size = sizeof(config_path) / sizeof(wchar_t);
write_and_get_config_path(config_path, config_path_size, hostfxr_path);
}
wchar_t assembly_path[MAX_PATH];
{
size_t asm_path_size = sizeof(assembly_path) / sizeof(wchar_t);
write_and_get_assembly_path(assembly_path, asm_path_size);
}
int nArgs = 0;
LPWSTR* szArglist = CommandLineToArgvW(GetCommandLineW(), &nArgs);
PCWSTR* argv = new PCWSTR[2 + ((short)nArgs) - 1];
argv[0] = config_path; // 첫 번째 요소에 runtimeconfig.json 파일 경로
argv[1] = assembly_path; // 두 번째 요소에 .NET DLL 경로
for (int i = 0; i < nArgs - 1; i++)
{
argv[2 + i] = szArglist[i + 1]; // 세 번째 이후는 명령행에 전달된 인자
}
hostfxr_main_fptr(2 + (nArgs - 1), argv); // 내부에서 자동으로 호스팅도 시작하고 Main 메서드도 호출
delete[] argv;
LocalFree(szArglist);
if (cxt != nullptr)
{
close_fptr(cxt);
}
return 0;
}
참고로, 위의 예에서 get_managed_export_fptr를 이용한 호출 방식은 내부에 반드시 델리게이트 타입이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제의 경우 그래서 MainDelegate 타입을 포함했던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닷넷 호스팅 문서의 예제에서는,
HostWithHostFxr
; https://github.com/dotnet/samples/tree/master/core/hosting/HostWithHostFxr
ComponentEntryPoint라는 델리게이트를 정의해 놓고 그 양식에 맞는 닷넷 메서드를 호출하고 있습니다.
public delegate int ComponentEntryPoint(IntPtr args, int sizeBytes);
재미있는 것은, .NET 5에서의 함수 포인터가 적용되면서 델리게이트를 생략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예제는
DNNE에서 제공하는 platform.c의 get_callable_managed_function 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생략]...
#define UNMANAGEDCALLERSONLY_METHOD ((const char_t*)-1)
// ...[생략]...
void* get_callable_managed_function(
const char_t* dotnet_type,
const char_t* dotnet_type_method,
const char_t* dotnet_delegate_type)
{
assert(dotnet_type && dotnet_type_method);
// Check if the runtime has already been prepared.
if (!get_managed_export_fptr)
{
prepare_runtime();
assert(get_managed_export_fptr != NULL);
}
char_t buffer[DNNE_MAX_PATH];
const char_t assembly_filename[] = DNNE_STR(DNNE_TOSTRING(DNNE_ASSEMBLY_NAME)) DNNE_STR(".dll");
const char_t* assembly_path = NULL;
int rc = get_current_dir_filepath(DNNE_ARRAY_SIZE(buffer), buffer, DNNE_ARRAY_SIZE(assembly_filename), assembly_filename, &assembly_path);
if (is_failure(rc))
noreturn_export_load_failure(rc);
// Function pointer to managed function
void* func = NULL;
rc = get_managed_export_fptr(
assembly_path,
dotnet_type,
dotnet_type_method,
dotnet_delegate_type,
NULL,
&func);
if (is_failure(rc))
noreturn_export_load_failure(rc);
return func;
}
void* get_fast_callable_managed_function(
const char_t* dotnet_type,
const char_t* dotnet_type_method)
{
return get_callable_managed_function(dotnet_type, dotnet_type_method, UNMANAGEDCALLERSONLY_METHOD);
// return get_callable_managed_function(dotnet_type, dotnet_type_method, 0x05);
}
즉, 닷넷 모듈에 정의한 메서드 중 UnmanagedCallersOnly 특성이 부여된 경우라면 그 메서드를 호출할 때는 델리게이트 타입을 명시할 필요 없이 -1 값을 전달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 글의 예제 코드는 github에 올려 두었습니다.
DotNetSamples/Cpp/netcore_host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Cpp/netcore_host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리눅스를 지원하지 않아 윈도우에서만 실행이 됩니다. (원하시는 분은 PR 넣으셔도 됩니다. ^^)
만약 nethost에 대한 의존성이 싫다면, 사실 그냥 만들어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C:\Program Files\dotnet\host\fxr\5.0.0\hostfxr.dll" 경로를 찾는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라면 레지스트리 또는 %ProgramFiles%에서 검색하면 (100%는 아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해결이 됩니다. 물론, nethost 만큼 다양한 방식으로 검색해 반환하려면 꽤나 코드가 들어갈 텐데요, 원한다면 nethost 관련 소스 코드는 다음의 경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runtime/src/installer/corehost/cli/nethost/CMakeLists.txt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ster/src/installer/corehost/cli/nethost/CMakeLists.txt
runtime/src/installer/corehost/cli/nethost/nethost.cpp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ster/src/installer/corehost/cli/nethost/nethost.cpp
runtime/src/installer/corehost/cli/fxr_resolver.cpp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ster/src/installer/corehost/cli/fxr_resolver.cpp
core-setup/src/corehost/common/pal.windows.cpp
; https://github.com/dotnet/core-setup/blob/master/src/corehost/common/pal.windows.cpp
runtime/src/installer/corehost/cli/apphost/static/hostfxr_resolver.cpp
; https://github.com/dotnet/runtime/blob/master/src/installer/corehost/cli/apphost/static/hostfxr_resolver.cpp
실제로 위의 코드를 보면, nethost에서 %ProgramFiles% 또는 %ProgramFiles(x86)%의 경로에 "host" + "fxr" 문자열의 하위 경로 2개가 존재하면 그 이하 폴더를 열거하는 식의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혹은, nethost를 비롯해 닷넷 관련 모듈은 "
COREHOST_TRACE=1" 환경 변수로 인한 로그를 꽤나 자세하게 남기므로 그 로그를 통해 nethost의 동작을 유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첨부 파일은 제 컴퓨터에서 실행한 예제 코드의 trace 로그입니다.)
그나저나, 정리해 놓고 나니 한 가지 아쉬움이 남는군요. ^^ 닷넷 프레임워크의 경우 DLL을 메모리로부터 로드하는 AppDomain.Load 버전을 제공하므로 정말로 한 개의 모듈로 실행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반면, 닷넷 코어는 runtimeconfig.json과 닷넷 DLL에 대한 경로를 필요로 하므로 사용 전 반드시 파일에 써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