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92.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최대 생성 가능한 소켓(socket) 연결 수는 얼마일까?
; https://www.sysnet.pe.kr/2/0/964

Windows: 175.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 https://www.sysnet.pe.kr/2/0/12350

Windows: 178.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2) - SO_REUSEADDR
; https://www.sysnet.pe.kr/2/0/12432

Windows: 179.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3) - SO_PORT_SCALABILITY
; https://www.sysnet.pe.kr/2/0/12433

Windows: 181.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4) - ReuseUnicastPort를 이용한 포트 고갈 문제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435

.NET Framework: 981. C# - HttpWebRequest, WebClient와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48

.NET Framework: 982. C# - HttpClient에서의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49

.NET Framework: 983. C# - TIME_WAIT과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50

Linux: 35. C# - 리눅스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ephemeral port 재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459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3) - SO_PORT_SCALABILITY

아래의 글에서,

윈도우 서버 환경에서, 최대 생성 가능한 소켓(socket) 연결 수는 얼마일까?
; https://www.sysnet.pe.kr/2/0/964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 https://www.sysnet.pe.kr/2/0/12350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2) - SO_REUSEADDR
; https://www.sysnet.pe.kr/2/0/12432

클라이언트 소켓에 대한 5-tuple 구분 값 확장을 SO_REUSEADDR로 가능하지만 현실성이 없다고 했는데요. 기왕 살펴보는 김에 또 다른 확장으로 SO_PORT_SCALABILITY 옵션을 보겠습니다.

SO_PORT_SCALABILITY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in32/winsock/so-port-scalability

문서에도 잘 나오지만,

  1. The socket function is called by a process to create a socket.
  2. The setsockopt function is called to enable the SO_PORT_SCALABILITY socket option on the newly created socket.
  3. The bind function is called to do a bind on one of the local computer's IP addresses and port 0.
  4. The connect function is then called to connect to a remote IP address. The socket is used by the application as needed.
  5. A socket function is called by the same process (possibly a different thread) to create a second socket.
  6. The setsockopt function is called to enable the SO_PORT_SCALABILITY socket option on the newly created second socket.
  7. The bind function is called with the local computer's second IP address and port 0. Even when all ports have been previously allocated, this call succeeds because there are multiple IP addresses available on the local computer and the SO_PORT_SCALABILITY socket option was set on both sockets in the same process.
  8. The connect function is then called to connect to a remote IP address. The second socket is used by the application as needed.

이 옵션을 적용해 바인딩하면, 시스템에 할당된 IP 주소만큼 배수로 중복 포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69.254.44.76", "192.168.100.80" IP가 부여된 컴퓨터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지난번 예제 코드의 클라이언트 측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DllImport("Ws2_32.dll")]
        public static extern int setsockopt(IntPtr s, SocketOptionLevel level, int optname, ref int optval, int optlen);

        const int SO_PORT_SCALABILITY = 0x3006;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ipAddr = args[0];
            int port = int.Parse(args[1]);
            int numberOf = int.Parse(args[2]);

            string targetIp = ipAddr;
            if (args.Length >= 4)
            {
                targetIp = args[3];
            }

            List<Socket> clients1 = new List<Socket>();
            int trueValue = 1;

            try
            {
                for (int i = 0; i < numberOf; i++)
                {
                    try
                    {
                        Socket clien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etsockopt(client.Handle, SocketOptionLevel.Socket, SO_PORT_SCALABILITY, ref trueValue, sizeof(int));
                        // 또는, client.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0x3006, true);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Parse(ipAddr), 0));
                        client.Connect(targetIp, port);

                        Console.WriteLine($"{client.LocalEndPoint}-{client.RemoteEndPoint}");

                        clients1.Add(client);
                    }
                    catch { }
                }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

            Console.WriteLine(clients1.Count);
            Console.ReadLine();
        }
    }
}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실행 결과를 각각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버 측 포트 15000, 15001 Listen

D:\temp> ConsoleApp1.exe
# of 15000: 0, 15001: 0
# of 15000: 0, 15001: 0
# of 15000: 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0
# of 15000: 970, 15001: 970
# of 15000: 970, 15001: 970
# of 15000: 970, 15001: 970

// #1 클라이언트 측 - 로컬 IP 중의 하나인 169.254.44.76을 사용해 15000 포트로 1001개 접속 시도

d:\temp> ConsoleApp2 169.254.44.76 15000 1001
169.254.44.76:1580-169.254.44.76:15000
169.254.44.76:1581-169.254.44.76:15000
169.254.44.76:1582-169.254.44.76:15000
169.254.44.76:1583-169.254.44.76:15000
169.254.44.76:1584-169.254.44.76:15000
...[생략]...
169.254.44.76:1574-169.254.44.76:15000
169.254.44.76:1575-169.254.44.76:15000
169.254.44.76:1576-169.254.44.76:15000
169.254.44.76:1577-169.254.44.76:15000
169.254.44.76:1578-169.254.44.76:15000
970

// #2 클라이언트 측 - 로컬 IP 중의 하나인 192.168.100.80을 사용해 15001 포트로 1001개 접속 시도

d:\temp> ConsoleApp2.exe 192.168.100.80 15001 1001
192.168.100.80:1580-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81-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82-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83-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84-192.168.100.80:15001
...[생략]...
192.168.100.80:1575-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76-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77-192.168.100.80:15001
192.168.100.80:1578-192.168.100.80:15001
970

보는 바와 같이 동일한 포트를 사용하고 있지만 로컬 IP의 주소가 다르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연결을 하고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그래도 이번엔 SO_REUSEADDR보다는 다소 현실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포트를 직접 지정하지 않고 0으로 선택해,

setsockopt(client.Handle, SocketOptionLevel.Socket, SO_PORT_SCALABILITY, ref trueValue, sizeof(int));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Parse(ipAddr), 0));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부여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좀 불편한 것이 있습니다. 예제의 경우 localhost에 대해 테스트를 하고 있기 때문에 바인딩하는 IP가 어떤 거냐에 상관없이 localhost로는 연결이 되어야 하는데,

Socket clien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etsockopt(client.Handle, SocketOptionLevel.Socket, SO_PORT_SCALABILITY, ref trueValue, sizeof(int));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Parse("169.254.44.76"), 0));
client.Connect("127.0.0.1", port);

실제로 해보면 Connect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d:\temp> ConsoleApp2 169.254.44.76 15000 1001 127.0.0.1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0x80004005): The requested address is not valid in its context 127.0.0.1:15000
   at System.Net.Sockets.Socket.Connect(IPAddress[] addresses, Int32 port)
   at System.Net.Sockets.Socket.Connect(String host, Int32 port)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in C:\temp\ctest_tcp_server_client\ConsoleApp2\Program.cs:line 39

또한, 외부로 접속한다면 바인딩하는 IP에서 외부 IP로 라우팅이 되어야 합니다. 즉, "169.254.44.76"으로 바인딩한 후 (라우팅되지 않는*) "192.168.100.90"으로 접속을 하면,

Socket clien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setsockopt(client.Handle, SocketOptionLevel.Socket, SO_PORT_SCALABILITY, ref trueValue, sizeof(int));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Parse("169.254.44.76"), 0));
client.Connect("192.168.100.90", port);

동일한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처럼 SO_PORT_SCALABILITY를 사용하면 (라우팅이 가능한 경우*) IP의 수만큼 dynamicport 영역의 배수로 접속을 할 수 있지만, 이것 역시 잘 제어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기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것은, SO_REUSEADDR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client.S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true);
client.Bind(new IPEndPoint(IPAddress.Any, 0));

이것이 지원되지 않아 ^^; 안타까울 뿐입니다.

(* 라우팅이 기준인지, 같은 네트워크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36정성태9/12/200732332.NET Framework: 97. WCF : netTcpBinding에서의 각종 Timeout 값 설명 [11]
535정성태9/11/200729803.NET Framework: 96. WCF - PerSession에서의 클라이언트 연결 관리 [5]
534정성태9/3/200725300개발 환경 구성: 29. VHD 파일 크기 줄이기
533정성태9/2/200727990개발 환경 구성: 28. CA 서비스 - 사용자 정의 템플릿 유형 추가
532정성태9/2/200730523개발 환경 구성: 27. AD CA에서 Code Signing 인증서 유형 추가 방법
531정성태9/2/200726264.NET Framework: 95. WCF에서의 DataTable 사용
530정성태9/1/200722736.NET Framework: 94. WCF 예외에 대한 시행착오
529정성태8/31/200725661.NET Framework: 93. WCF - DataContract와 KnownType 특성 [1]
528정성태8/30/200720308오류 유형: 47. VPC - 네트워크 어댑터 MAC 주소 중복 오류
527정성태8/30/200730416Team Foundation Server: 20. 잠긴 파일을 강제로 해제 [2]
526정성태8/29/200720292오류 유형: 46. VS.NET 2008 - ASP.NET 디버깅 : Strong name validation failed.
525정성태8/27/200722555VS.NET IDE: 54. VS.NET 2008 - 새롭게 도입되는 XSD Schema Designer
524정성태8/23/200740059오류 유형: 45. 요청한 작업은, 사용자가 매핑한 구역이 열려 있는...
523정성태8/16/200722673VS.NET IDE: 53. VS.NET 2008 - 서비스 참조 시 기존 데이터 컨테이너 DLL 사용
522정성태8/13/200726345VS.NET IDE: 52. VS.NET 2008 - WCF를 위한 디버깅 환경 개선
521정성태8/8/200726378.NET Framework: 92.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3]
520정성태8/7/200721566VS.NET IDE: 51. Visual Studio 2008 베타 2 설치
519정성태7/27/200727927오류 유형: 44.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 [2]
518정성태7/26/200728966오류 유형: 43. System.ComponentModel.LicenseException [1]
517정성태7/19/200717221개발 환경 구성: 26. VPC - 일반 사용자 계정으로 구동
516정성태7/19/200720367오류 유형: 42. TFS - Error loading menu: Index was outside the bounds of the array [2]
515정성태7/18/200728083오류 유형: 41. SSL 서버 자격 증명을 만드는 동안 심각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514정성태7/14/200720784Team Foundation Server: 19. Orcas에서 개선되는 TFS 기능들
513정성태7/4/200731758.NET Framework: 91. Foreground Thread / Background Thread [1]
512정성태6/27/200721718오류 유형: 40. error PRJ0050: Failed to register output.
511정성태6/25/200729702.NET Framework: 90. XmlSerializer 생성자의 실행 속도를 올리는 방법 [2]
...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