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bool / BOOL / VARIANT_BOOL에 대한 Interop
아래의 Q&A를 보완/정리하면,
LPBOOL Win32 마샬링 질문이 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27
(Visual C++를 사용하는) 윈도우 환경의
Boolean 타입은 3가지가 있습니다.
- BOOL (typedef int BOOL) 4바이트
- bool(_Bool) 1바이트
- VARIANT_BOOL (typedef short VARIANT_BOOL) 2바이트
윈도우에서 닷넷 타입의 bool을 아무런
MarshalAs 특성 정보 없이 사용하면 BOOL로 기본 마샬링 처리를 합니다.
그 외에, bool 또는 VARIANT_BOOL로 마샬링을 하고 싶다면 명시적으로 바이트 수를 MarshalAs로 지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기본값 (BOOL)
[MarshalAs(UnmanagedType.Bool)]
bool
[MarshalAs(UnmanagedType.I1)]
VARIANT_BOOL
[MarshalAs(UnmanagedType.I2)] 또는 [MarshalAs(UnmanagedType.VariantBool]
실제로 간단한 테스트를 해볼까요?
C++로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마련하고,
#include "pch.h"
static bool _gBool = false;
static BOOL _gBOOL = false;
static VARIANT_BOOL _gVariantBool = VARIANT_FALSE;
__declspec(dllexport) bool __stdcall GetBool()
{
return _gBool;
}
__declspec(dllexport) void __stdcall SetBool(bool bSet)
{
_gBool = bSet;
}
__declspec(dllexport) BOOL __stdcall GetBOOL()
{
return _gBOOL;
}
__declspec(dllexport) void __stdcall SetBOOL(BOOL bSet)
{
_gBOOL = bSet;
}
__declspec(dllexport) VARIANT_BOOL __stdcall GetVARIANTBOOL()
{
return _gVariantBool;
}
__declspec(dllexport) void __stdcall SetVARIANTBOOL(VARIANT_BOOL bSet)
{
_gVariantBool = bSet;
}
C#에서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fine USE_MARSHALAS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DllImport("Dll1.dll")]
#if USE_MARSHALAS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I1)]
#endif
extern static bool GetBool();
[DllImport("Dll1.dll")]
extern static void SetBool(
#if USE_MARSHALAS
[MarshalAs(UnmanagedType.I1)]
#endif
bool bSet);
[DllImport("Dll1.dll")]
extern static bool GetBOOL();
[DllImport("Dll1.dll")]
extern static void SetBOOL(bool bSet);
[DllImport("Dll1.dll")]
#if USE_MARSHALAS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VariantBool)]
#endif
extern static bool GetVARIANTBOOL();
[DllImport("Dll1.dll")]
extern static void SetVARIANTBOOL(
#if USE_MARSHALAS
[MarshalAs(UnmanagedType.VariantBool)]
#endif
bool bSe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etBool(true);
Console.WriteLine(GetBool());
SetBool(false);
Console.WriteLine(GetBool());
SetBool(true);
Console.WriteLine(GetBool());
}
Console.WriteLine();
{
SetBOOL(true);
Console.WriteLine(GetBOOL());
SetBOOL(false);
Console.WriteLine(GetBOOL());
SetBOOL(true);
Console.WriteLine(GetBOOL());
}
Console.WriteLine();
{
SetVARIANTBOOL(true);
Console.WriteLine(GetVARIANTBOOL());
SetVARIANTBOOL(false);
Console.WriteLine(GetVARIANTBOOL());
SetVARIANTBOOL(true);
Console.WriteLine(GetVARIANTBOOL());
}
}
}
/* 출력 결과
True
False
True
True
False
True
True
False
True
*/
그런데, 위의 코드에서 USE_MARSHALAS 전처리 지시자를 빼고 실행해도 출력 결과는 같습니다. 왜냐하면, 기본 4바이트 BOOL 마샬링을 해도 bool, VARIANT_BOOL인 경우 어차피 4바이트 레지스터 또는 스택에 값을 4바이트로 (Visual C++는) 채워 넣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Visual C++는 bool 1바이트를 return 문에 사용해도 다음과 같이,
movzx ax, byte ptr [_gBool]
movzx 명령어를 이용해 ax 레지스터 전체에 값을 채우는 코드로 번역해 줍니다. 따라서, 만약 C++ 컴파일러가 다르거나 어떤 식으로든 최적화에 따라 저 명령어가 다음과 같이 바뀌게 된다면,
mov al, byte ptr [_gBool]
이제 ax 레지스터 중 상위 3바이트는 쓰레기 값으로 채워지고 하위 1바이트만 1 또는 0의 값을 담기 때문에 이렇게 되면 C#의 기본 4바이트 마샬링에서 적절하지 않은 변환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대개의 경우 정상동작은 하지만 MarshalAs 사용을 권장합니다.)
그 외에도, 기본 마샬링 동작에 의존해서는 안 되는 경우가 바로 사용자 정의 타입의 멤버로 bool/BOOL/VARIANT_BOOL이 사용될 때입니다.
만약 bool/BOOL/VARIANT_BOOL 멤버를 포함한 C++의 구조체를,
#pragma pack(push, 1)
typedef struct tagUserDefinedBool
{
BOOL b1;
bool b2;
VARIANT_BOOL b3;
} UserDefinedBool;
#pragma pack(pop)
C#에서 MarshalAs 없이 정의하게 되면,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UserDefinedBool
{
public bool b1;
public bool b2;
public bool b3;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b1}, {b2}, {b3}";
}
}
바이트 크기 문제로 간섭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C/C++의 경우 4바이트, 1바이트, 2바이트로 채워져 있는 공간을 C#에서 4바이트, 4바이트, 4바이트로 다루기 때문에 서로의 값에 영향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일례로 MarshalAs 없이 정의된 위의 UserDefinedBool 구조체를 C/C++과 함께 사용하면,
{
UserDefinedBool udb = new UserDefinedBool();
udb.b1 = false;
udb.b2 = false;
udb.b3 = true;
SetUserDefinedBool(udb); // C++ DllImport 함수
GetUserDefinedBool(out udb); // C++ DllImport 함수
Console.WriteLine(udb); // 출력 결과 False, False, False
}
의도한 "False, False, True"가 안 나오고 false, false, false로 다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MarshalAs를 지정해야만,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UserDefinedBool
{
[MarshalAs(UnmanagedType.Bool)] /* 생략 가능 */
public bool b1;
[MarshalAs(UnmanagedType.I1)]
public bool b2;
[MarshalAs(UnmanagedType.VariantBool)]
public bool b3;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return $"{b1}, {b2}, {b3}";
}
}
정상적인 실행 결과가 나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