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185. C# - Windows 10/2019부터 추가된 SIO_TCP_INF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10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Windows 10/2019부터 추가된 SIO_TCP_INFO

우연히 다음의 pdf 자료를 읽게 되었는데,

TCP improvements in the Windows network stack
; https://datatracker.ietf.org/meeting/98/materials/slides-98-tcpm-tcp-improvements-in-windows-01

Windows 10 Creators 업데이트(빌드 15014+)부터 SIO_TCP_INFO 옵션이 I/O Control Code에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 리눅스의 TCP_INFO API를 따온 거라고 하는데 소켓 단위로 상태 조회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으로 간단하게 테스트 코드를 만들어 보면 대충 이렇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ipAddr = "www.naver.com";
            int port = 80;

            using (Socket clien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try
                {
                    Console.WriteLine($"{DateTime.Now} Connecting...");
                    client.Connect(ipAddr, port);
                    Console.WriteLine($"{DateTime.Now} Connected.");

                    string request = @"GET / HTTP/1.0
HOST: www.naver.com

";

                    byte[] buffer = Encoding.UTF8.GetBytes(request);
                    Console.WriteLine($"Sent: {buffer.Length}");
                    client.Send(buffer);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while (true)
                    {
                        byte[] rcvBuffer = new byte[4096];

                        int nRecv = client.Receive(rcvBuffer);
                        if (nRecv == 0)
                        {
                            break;
                        }

                        ms.Write(rcvBuffer, 0, nRecv);
                    }

                    Console.WriteLine($"Receive: {ms.Length}");

                    DisplaySocketInfo(client);

                    client.Close();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Console.WriteLine($"{DateTime.Now} Failed.");
                }
            }
        }

        private static void DisplaySocketInfo(Socket client)
        {
            TCP_INFO_v0 info = new TCP_INFO_v0();
            const int SIO_TCP_INFO = unchecked((int)0xd8000027);

            byte[] version = new byte[4];
            byte[] tcpInfo = new byte[Marshal.SizeOf(info)];

            try
            {
                if (client.IOControl(SIO_TCP_INFO, version, tcpInfo) == tcpInfo.Length)
                {
                    unsafe
                    {
                        fixed (byte* ptr = tcpInfo)
                        {
                            IntPtr ptrBuf = new IntPtr(ptr);
                            info = (TCP_INFO_v0)Marshal.PtrToStructure(ptrBuf, typeof(TCP_INFO_v0));
                        }
                    }
                }
            }
            catch (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return;
            }

            Console.WriteLine($"State: {info.State}"); // 소켓 상태 출력
            Console.WriteLine($"Connection: {info.ConnectionTimeMs}ms"); // 연결 시 걸린 시간 출력
            Console.WriteLine($"Bytes-In: {info.BytesIn} bytes(s)"); // 소켓에서 Receive한 총 데이터
            Console.WriteLine($"Bytes-Out: {info.BytesOut} bytes(s)"); // 소켓에서 Send한 총 데이터
        }
    }
}

public enum TCPSTATE
{
    CLOSED,
    LISTEN,
    SYN_SENT,
    SYN_RCVD,
    ESTABLISHED,
    FIN_WAIT_1,
    FIN_WAIT_2,
    CLOSE_WAIT,
    CLOSING,
    LAST_ACK,
    TIME_WAIT,
    MAX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struct TCP_INFO_v0
{
    public TCPSTATE State;
    public uint Mss;
    public ulong ConnectionTimeMs;
    [MarshalAs(UnmanagedType.U1)]
    public bool TimestampsEnabled;
    public uint RttUs;
    public uint MinRttUs;
    public uint BytesInFlight;
    public uint Cwnd;
    public uint SndWnd;
    public uint RcvWnd;
    public uint RcvBuf;
    public ulong BytesOut;
    public ulong BytesIn;
    public uint BytesReordered;
    public uint BytesRetrans;
    public uint FastRetrans;
    public uint DupAcksIn;
    public uint TimeoutEpisodes;
    public byte SynRetrans;
}

실행하면 결과는 이렇고!

2020-12-14 오전 1:16:42 Connecting...
2020-12-14 오전 1:16:42 Connected.
Sent: 39
Receive: 334
State: CLOSE_WAIT
Connection: 19ms
Bytes-In: 334 bytes(s)
Bytes-Out: 39 bytes(s)




참고로, 몇 가지 예외 상황을 살펴보면.

SIO_TCP_INFO 옵션을 지원하지 않는 환경(예를 들어 Windows Server 2016)에서 Ioctl 명령을 수행하면 (C++에서는 WSAEOPNOTSUPP(10045) 오류 코드 반환) 0x80004005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0x80004005): The attempted operation is not supported for the type of object referenced
   at System.Net.Sockets.Socket.IOControl(Int32 ioControlCode, Byte[] optionInValue, Byte[] optionOutValue)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in C:\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27

또한, 이 오류는 소켓을 Connect 하기 전에 실행해도 동일하게 발생하는데요, 따라서 만약 connect 여부를 판단할 수 없는 소켓에 대해서도 SIO_TCP_INFO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면 예외 처리를 하거나, WSAIoctl 함수를 DllImport로 직접 호출하면 됩니다.

[DllImport("Ws2_32.dll")]
unsafe static extern int WSAIoctl(IntPtr s, uint dwIoControlCode, byte* lpvInBuffer, int cbInBuffer,
    byte* lpvOutBuffer, int cbOutBuffer, ref int lpcbBytesReturned, IntPtr lpOverlapped, IntPtr lpCompletionRoutine);

using (Socket clien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
    IntPtr nativeSocketHandle = client.Handle;
    DisplaySocketInfo(nativeSocketHandle);
}

private unsafe static void DisplaySocketInfo(Socket socket)
{
    TCP_INFO_v0 info;
    const uint SIO_TCP_INFO = 0xd8000027;

    int outBufferLen = Marshal.SizeOf(typeof(TCP_INFO_v0));
    int returnBufferLen = 0;

    byte* version = stackalloc byte[4];
    byte* tcpInfo = stackalloc byte[outBufferLen];

    if (WSAIoctl(socket.Handle, SIO_TCP_INFO, version, 4,
        tcpInfo, outBufferLen, ref returnBufferLen, IntPtr.Zero, IntPtr.Zero) != 0)
    {
        return;
    }

    if (returnBufferLen != outBufferLen)
    {
        return;
    }

    unsafe
    {
        IntPtr ptrBuf = new IntPtr(tcpInfo);
        info = (TCP_INFO_v0)Marshal.PtrToStructure(ptrBuf, typeof(TCP_INFO_v0));
    }

    Console.WriteLine($"State: {info.State}");
    Console.WriteLine($"Connection: {info.ConnectionTimeMs}ms");
    Console.WriteLine($"Bytes-In: {info.BytesIn} bytes(s)");
    Console.WriteLine($"Bytes-Out: {info.BytesOut} bytes(s)");
}

재미있는 것은, Socket을 Close한 이후에도 SIO_TCP_INFO 옵션을 사용할 수 없는데 단지 이번에는 Socket.IOControl의 오류가 아닌, 닫힌 Socket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ObjectDisposedException: Cannot access a disposed object.
Object name: 'System.Net.Sockets.Socket'.
   at System.Net.Sockets.Socket.IOControl(Int32 ioControlCode, Byte[] optionInValue, Byte[] optionOutValue)
   at ConsoleApp1.Program.DisplaySocketInfo(Socket client) in C:\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116

따라서 Socket의 닫힘 여부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도 Win32 API를 호출하는 것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결국, 그냥 Win32 API를 직접 호출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5/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90정성태11/6/200626830    답변글 .NET Framework: 74.9. WCF에 SSL 적용 (2) - 서비스 제작파일 다운로드1
356정성태10/7/200622388COM 개체 관련: 19. COM의 Apartment를 이해해 보자. [8]
386light10/30/200617362    답변글 COM 개체 관련: 19.1. [답변]: COM 객체를 글로벌마샬으로 만든후, 사용한다.
355정성태10/9/200625134개발 환경 구성: 19. Internet_Zone 하위에 새로운 코드 그룹을 추가하는 예제 [4]파일 다운로드2
353정성태12/31/200633420개발 환경 구성: 18.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이야기 [3]
354정성태10/23/20063595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1. 윈도우즈 인증서 서비스 설치
372정성태12/31/200637848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2. 웹 사이트에 SSL을 적용 [3]
373정성태10/24/20062924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3. 사용자 입장에서의 HTTPS 접근 (1)
374정성태10/25/200626509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4. 사용자 입장에서의 HTTPS 접근 (2)
391정성태11/7/200630630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5. 사용자 인증서 발급
392정성태11/11/200643832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6. 인증서 관리 (1) - 내보내기/가져오기
394정성태11/9/200628335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7. 인증서 관리 (2) - 개인키를 내보낼 수 있는 유형의 인증서 발급 [1]
395정성태11/9/200640443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8. 인증서 관리 (3) - 인증서 MMC 관리자 사용
414정성태12/23/20063215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9. CRL(Certificate Revocation List) 관리
428정성태12/31/200645027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10. IIS 7 - SSL 사이트 설정하는 방법 [4]
429정성태12/31/200631040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8.11. 서비스를 위한 인증서 설치
352정성태10/2/200620762개발 환경 구성: 17. VPC에 Linux 설치하는 방법 [1]
351정성태10/8/200623312개발 환경 구성: 16. 성태의 무식한(!) 리눅스 탐방기. [4]
349정성태9/26/200621988디버깅 기술: 10. C++/CLI에서 제공되는 명시적인 파괴자의 비밀
347정성태10/6/200625745디버깅 기술: 9. .NET IDisposable 처리 정리 [1]
346정성태9/23/200619260개발 환경 구성: 15. 툴박스에 컨트롤이 자동으로 나타나도록 해주는 옵션 설정
345정성태9/20/200618464오류 유형: 12. WCF 오류 메시지 - Error while trying to reflect on attribute 'MessageContractAttribute'
343정성태10/18/200630325개발 환경 구성: 14. SandCastle 사용법 (NDoc을 대체하는 문서화 도구) [1]파일 다운로드1
344정성태9/20/200620538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14.1. 오류 유형 - GAC 에 등록된 DLL 에 대한 문서화 시 오류
340정성태9/15/200619780개발 환경 구성: 13. ISO 파일을 가상 CD-ROM으로 매핑해주는 프로그램
339정성태9/14/200619271오류 유형: 11. ProtocolsSection?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