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정적 필드의 초기화 유무

오호~~~ 처음 알았군요. ^^ 다음과 같이 간단한 코드를 만들어,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 new MyStat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

internal class MyStaticLevel2
{
    public MyStaticLevel2()
    {
        Console.WriteLine("MyStaticLevel2.ctor");
    }
}

.NET Framework과 .NET Core 환경에서 각각 실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닷넷 프레임워크]
MyStaticLevel2.ctor
MyStatic.ctor
Hello World!

[닷넷 코어]
Hello World!

그러니까, .NET Core의 경우 타입의 정적 필드를 초기화하는 코드가 실행되지 않은 것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아주 자세한 답변을 볼 수 있습니다.

Why isn't this C# instance constructor being called, unless there is a reference to a non-static member? [duplicat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2278729/why-isnt-this-c-sharp-instance-constructor-being-called-unless-there-is-a-refe

정리해 보면.

자동 생성된 정적 생성자(cctor)는 beforefieldinit 속성이 붙어 있고, 이것은 런타임으로 하여금 해당 타입이 사용되기 전까지 초기화를 미루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NET Framework 런타임은 그동안 이 속성을 무시하고 그냥 초기화를 진행했던 것이고, .NET Core 런타임부터 이 속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적 멤버를 실제로 사용하는 코드를 넣거나, 아니면 정적 생성자를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 두는 것(기본적으로 beforefieldinit 속성이 따라붙지 않음)입니다. 가령, 위의 경우 다음과 같이 소스 코드를 변경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 new MyStat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사용자가 정의한 정적 생성자에는 C# 컴파일러가 beforefieldinit 속성을 부여하지 않음
        static Program()
        {
            // C# 컴파일러는 정적 필드에 대한 사용자 코드를 이곳으로 병합해서 빌드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static MyStatic()
    {
    }
}

internal class MyStaticLevel2
{
    public MyStaticLevel2()
    {
        Console.WriteLine("MyStaticLevel2.ctor");
    }
}

이런 면에서 봤을 때, 만약 .NET Core 이외의 환경에서도 사용할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라면 일관성을 위해 정적 생성자를 통하도록 만드는 것이 권장됩니다.

namespace Console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ic MyStatic _instanc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static Program()
        {
            // 명시적으로 사용자 초기화 코드를 정적 생성자로 이동
            _instance = new MyStatic();
        }
    }
}

internal class MyStatic
{
    static MyStaticLevel2 _instance;

    public MyStatic()
    {
        Console.WriteLine("MyStatic.ctor");
    }

    static MyStatic()
    {
        _instance = new MyStaticLevel2();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4-22 09시53분
RuntimeHelpers.RunClassConstructor 메서드를,

[번역] static 생성자를 직접 호출하는 방법
; https://forum.dotnetdev.kr/t/static/734

.NET Core 예제에서 수행하면 beforefieldinit에 대한 고려를 할까요? ^^ 테스트를 위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추가하면,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NET Core!");

    RuntimeHelpers.RunClassConstructor(typeof(MyStatic).TypeHandle);
}

/* 출력 결과
.NET Core!
MyStaticLevel2.ctor
*/

보는 바와 같이 타입에 정의된 static 핃드의 초기화가 이뤄집니다. 즉 .NET Core의 beforefieldinit 유무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NET Framework에서처럼 필드 초기화까지 실행해줍니다.
정성태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48정성태3/4/202118033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18511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18573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1370.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1654.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19353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0995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8534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19991.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19734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0347.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0302.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19446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8520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19253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7755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19566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8057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1469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20022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19763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19743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6480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5336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12524정성태1/31/202115864개발 환경 구성: 530.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빌드 Pipeline에 연결하는 방법 [1]
12523정성태1/31/202117706개발 환경 구성: 529. 기존 github 프로젝트를 Azure Devops의 Board에 연결하는 방법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