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999. C# - ArrayPool<T>와 MemoryPool<T> 소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91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97. C# - ArrayPool<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478

.NET Framework: 999. C# - ArrayPool<T>와 MemoryPool<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480

.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893

.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894




C# - ArrayPool<T>와 MemoryPool<T> 소개

일단, ArrayPool<T>는 이전 글에서 소개했으니,

C# - ArrayPool<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478

이번에는 MemoryPool<T>에 대한 부연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




사실 MemoryPool<T>는 ArrayPool<T>를 포함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ArrayPool<T>를 구현했던 기존 소스 코드를 MemoryPool<T>를 사용해 변환할 수 있습니다.

{
    IMemoryOwner<byte> buffer = MemoryPool<byte>.Shared.Rent(1024);
    Console.WriteLine($"buffer[0] == {buffer.Memory.Span[0]}");
    buffer.Memory.Span[0] = 5;
    buffer.Dispose(); // ArrayPool의 Return 대신 IMemoryOwner.Dispose로 반환

    buffer = MemoryPool<byte>.Shared.Rent(1024);
    Console.WriteLine($"buffer[0] == {buffer.Memory.Span[0]}");
    buffer.Dispose();
}

Console.WriteLine();

{
    // using 사용 가능
    using (IMemoryOwner<byte> buffer = MemoryPool<byte>.Shared.Rent(1000))
    {
        Console.WriteLine(buffer.Memory.Length);
    }

    using (var buffer = MemoryPool<byte>.Shared.Rent(513))
    {
        Console.WriteLine(buffer.Memory.Length);
    }

    {
        using var buffer = MemoryPool<byte>.Shared.Rent(512);
        Console.WriteLine(buffer.Memory.Length);
    }
}

/* 출력 결과
buffer[0] == 0
buffer[0] == 5

1024
1024
512
*/

보다시피 약간의 차이점이 있는데, 1) Rent는 직접적인 배열이 아닌 IMemoryOwner를 구현한 타입을 반환하고, 2) 따라서 IMemoryOwner.Memory 속성을 통해 요소를 접근해야 하며, 3) Pool에 반환하는 방법은 IMemoryOwner.Dispose 메서드 호출로 이뤄집니다.

기본 구현된 MemoryPool<T>.Shared의,

static MemoryPool()
{
    MemoryPool<T>.s_shared = new ArrayMemoryPool<T>();
}

ArrayMemoryPool 타입이 구현한 Rent 메서드는,

public sealed override IMemoryOwner<T> Rent(int minimumBufferSize = -1)
{
    if (minimumBufferSize == -1)
    {
        minimumBufferSize = 1 + 4095 / Unsafe.SizeOf<T>();
    }
    else if (minimumBufferSize > 2147483647)
    {
        ThrowHelper.ThrowArgumentOutOfRangeException(ExceptionArgument.minimumBufferSize);
    }
    return new ArrayMemoryPool<T>.ArrayMemoryPoolBuffer(minimumBufferSize);
}

ArrayMemoryPoolBuffer 인스턴스를 반환하는데,

private sealed class ArrayMemoryPoolBuffer : IMemoryOwner<T>, IDisposable
{
    public ArrayMemoryPoolBuffer(int size)
    {
        this._array = ArrayPool<T>.Shared.Rent(size);
    }

    public Memory<T> Memory
    {
        get
        {
            T[] array = this._array;
            if (array == null)
            {
                ThrowHelper.ThrowObjectDisposedException_ArrayMemoryPoolBuffer();
            }
            return new Memory<T>(array);
        }
    }

    public void Dispose()
    {
        T[] array = this._array;
        if (array != null)
        {
            this._array = null;
            ArrayPool<T>.Shared.Return(array, false);
        }
    }

    private T[] _array;
}

결국 ArrayPool<T>.Shared의 구현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와 함께 또 한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ArrayPool<T>와는 다르게 Shared가 아닌 별도의 Pool을 생성하는 Create 메서드를 제공하지 않는데요. 아마도 그 수요가 거의 없다고 판단했을 수 있고, 게다가 MemoryPool<T> 타입 자체가 추상 타입이기 때문에 굳이 그 정도까지 원한다면 상속을 이용하면 된다...라는 의도인 듯합니다.

참고로, IMemoryOwner<T>.Memory 속성의 타입이 전에 설명한 Memory<T>입니다.

C# - Span<T>와 Memory<T>
; https://www.sysnet.pe.kr/2/0/12475




그럼 ETW 지원은 어떨까요? MemoryPool<T> 자체는 ETW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지 않지만, Shared 속성의 내부에서 사용하는 타입이 ArrayPool이므로 그 수준에서 ETW 이벤트가 제공됩니다. 따라서 소스 코드는 이전 글의 것과 동일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Buffers;
using System.Diagnostics.Tracing;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2
{
    class Program
    {
        static MyEventListener _listener;

        // https://www.sysnet.pe.kr/2/0/12473
        static Program()
        {
            _listener = new MyEventListener();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Main TI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using var buffer = MemoryPool<byte>.Shared.Rent(4000);
            Console.WriteLine($", BufferLen: {buffer.Memory.Length}");
        }
    }
}

internal class MyEventListener : EventListener
{
    // ...[생략: https://www.sysnet.pe.kr/2/0/12478#etw_src]...
}




위에서, MemoryPool을 상속받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고 했는데, 간단하게는 BCL에서 제공하는 구조를 그대로 베껴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abstract class CMemoryPool<T> : MemoryPool<T>
{
    public new static MemoryPool<T> Shared
    {
        get
        {
            return CMemoryPool<T>.s_shared;
        }
    }

    private static readonly CArrayMemoryPool<T> s_shared = new CArrayMemoryPool<T>();
}

internal class CArrayMemoryPool<T> : MemoryPool<T>
{
    public override int MaxBufferSize
    {
        get
        {
            return 2147483647;
        }
    }

    public override IMemoryOwner<T> Rent(int minimumBufferSize = -1)
    {
        if (minimumBufferSize > 2147483647)
        {
            throw new ArgumentException($"{minimumBufferSize} > {MaxBufferSize}");
        }

        return new CArrayMemoryPool<T>.CArrayMemoryPoolBuffer(minimumBufferSize);
    }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

    private class CArrayMemoryPoolBuffer : IMemoryOwner<T>, IDisposable
    {
        private T[] _array;

        public CArrayMemoryPoolBuffer(int size)
        {
            this._array = ArrayPool<T>.Shared.Rent(size);
        }

        public Memory<T> Memory
        {
            get
            {
                T[] array = this._array;

                if (array == null)
                {
                    throw new NullReferenceException();
                }

                return new Memory<T>(array);
            }
        }

        public void Dispose()
        {
            T[] array = this._array;
            if (array != null)
            {
                this._array = null;
                ArrayPool<T>.Shared.Return(array, false);
            }
        }
    }
}

자, 그럼 위의 코드에 부가 기능을 넣어볼까요? 그러고 보니, 이 글의 첫 번째 예제에서 MemoryPool에 반환한 버퍼가 그대로 재사용되어 이전 값이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ArrayPool과는 달리 반환 시 "clearArray"를 제어할 수 없어 사용자가 직접 관련 기능을 작성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코드를 만들었으니, CArrayMemoryPoolBuffer<T>.Dispose 메서드에서 반환 시 clearArray 옵션을 제어하는 값을 변경해 처리하면 개발자의 실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class CArrayMemoryPool<T> : MemoryPool<T>
{
    // ...[생략]...

    public void Dispose()
    {
        T[] array = this._array;
        if (array != null)
        {
            this._array = null;
            ArrayPool<T>.Shared.Return(array, true);
        }
    }

    // ...[생략]...
}

하나 더 기능을 넣어 볼까요? ^^ 가만 보니까, IMemoryOwner<T>.Memory 속성의 타입이 Memory<T>였다고 했으니 반환받은 메모리에 대한 구역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ArrayPool<T>의 경우에는 T [] 타입을 반환하므로 그것이 불가능했지만, Span<T>를 담고 있는 Memory<T>라면 다음과 같이 쉽게 제어 코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private class CArrayMemoryPoolBuffer : IMemoryOwner<T>, IDisposable
{
    int _size;
    private T[] _array;

    public CArrayMemoryPoolBuffer(int size)
    {
        _size = size;
        this._array = ArrayPool<T>.Shared.Rent(size);
    }

    public Memory<T> Memory
    {
        get
        {
            T[] array = this._array;

            if (array == null)
            {
                throw new NullReferenceException();
            }

            return new Memory<T>(array, 0, _size);
        }
    }

    // ...[생략]...
}

따라서, 이렇게 변경한 MemoryPool 타입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IMemoryOwner<byte> buffer = CMemoryPool<byte>.Shared.Rent(1024);
    Console.WriteLine($"buffer[0] == {buffer.Memory.Span[0]}");
    buffer.Memory.Span[0] = 5;
    buffer.Dispose();

    buffer = CMemoryPool<byte>.Shared.Rent(1024);
    Console.WriteLine($"buffer[0] == {buffer.Memory.Span[0]}");
    buffer.Dispose();
}

Console.WriteLine();

{
    using (IMemoryOwner<byte> buffer = CMemoryPool<byte>.Shared.Rent(1000))
    {
        Console.WriteLine(buffer.Memory.Length);
    }

    using (var buffer = CMemoryPool<byte>.Shared.Rent(513))
    {
        Console.WriteLine(buffer.Memory.Length);
    }

    {
        using var buffer = CMemoryPool<byte>.Shared.Rent(512);
        Console.WriteLine(buffer.Memory.Length);
    }
}
/* 출력 결과
buffer[0] == 0
buffer[0] == 0

1000
513
512
*/

또는, 아예 Marshal.AllocHGlobal / Marshal.FreeHGlobal을 사용하여,

C# - 고성능이 필요한 환경에서 GC가 발생하지 않는 네이티브 힙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2036

GC 힙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MemoryPool을 만드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렇게 자유로운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지만, 대개의 경우 MemoryPool보다는 ArrayPool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관련해 좋은 사례가 있는데요,

ArrayPool vs MemoryPool-minimizing allocations in AIS.NET
; https://endjin.com/blog/2020/09/arraypool-vs-memorypool-minimizing-allocations-ais-dotnet

내용이 많지만, 결국 정리해 보면 MemoryPool<T>는 Rent 시 (IMemoryOwner를 구현한) 부가 개체(x64 - 24바이트의 System.Buffers.ArrayMemoryPool`1+ArrayMemoryPoolBuffer)의 사용으로 인해 GC Heap이 사용되는 문제가 있어 ArrayPool<T>로 바꿔 해결했다는 것입니다. 사실, 벤치마킹 테스트를 할 정도의 고부하에서도 MemoryPool<T> 사용 시 13MB 정도가 사용된 거라면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거의 무시해도 될 정도입니다. 단지, 해당 라이브러리가 저사양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여서 저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MemoryPool<T>가 부가 개체를 생성하는 반면 유연성은 있지만 ArrayPool<T>은 그 반대의 효과를 갖는다는 차이점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관심이 있다면 MemoryOwner<T>도 보시면 좋겠고. ^^

MemoryOwn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communitytoolkit/high-performance/memoryowner

MemoryOwner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microsoft.toolkit.highperformance.buffers.memoryowner-1?view=win-comm-toolkit-dotnet-stable




.NET Framework의 경우 MemoryPool 타입이 기본 BCL에 없으므로,

MemoryPool<T> Clas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buffers.memorypool-1

최소 요구 사항: .NET 5.0, .NET Core 2.1, .NET Standard 2.1

Nuget에서 제공하는 별도 라이브러리를 참조해야 합니다.

System.Memory
; https://www.nuget.org/packages/System.Memory/
(.NET Framework 4.5부터 참조 가능합니다.)
Install-Package System.Memory

이하 사용법은 .NET Core의 것과 동일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80정성태10/15/201424174오류 유형: 249. The application-specific permission settings do not grant Local Activation permission for the COM Server application with CLSID
1779정성태10/15/201419702오류 유형: 248. Active Directory에서 OU가 지워지지 않는 경우
1778정성태10/10/201418155오류 유형: 247. The Netlogon service could not create server share C:\Windows\SYSVOL\sysvol\[도메인명]\SCRIPTS.
1777정성태10/10/201421237오류 유형: 246. The processing of Group Policy failed. Windows attempted to read the file \\[도메인]\sysvol\[도메인]\Policies\{...GUID...}\gpt.ini
1776정성태10/10/201418286오류 유형: 245. 이벤트 로그 - Name resolution for the name _ldap._tcp.dc._msdcs.[도메인명]. timed out after none of the configured DNS servers responded.
1775정성태10/9/201419422오류 유형: 244. Visual Studio 디버깅 (2) - Unable to break execution. This process is not currently executing the type of code that you selected to debug.
1774정성태10/9/201426615개발 환경 구성: 246. IIS 작업자 프로세스의 20분 자동 재생(Recycle)을 끄는 방법
1773정성태10/8/201429776.NET Framework: 471. 웹 브라우저로 다운로드가 되는 파일을 왜 C# 코드로 하면 안되는 걸까요? [1]
1772정성태10/3/201418566.NET Framework: 470. C# 3.0의 기본 인자(default parameter)가 .NET 1.1/2.0에서도 실행될까? [3]
1771정성태10/2/201428066개발 환경 구성: 245. 실행된 프로세스(EXE)의 명령행 인자를 확인하고 싶다면 - Sysmon [4]
1770정성태10/2/201421684개발 환경 구성: 244. 매크로 정의를 이용해 파일 하나로 C++과 C#에서 공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9정성태10/1/201424105개발 환경 구성: 243. Scala 개발 환경 구성(JVM, 닷넷) [1]
1768정성태10/1/201419529개발 환경 구성: 242. 배치 파일에서 Thread.Sleep 효과를 주는 방법 [5]
1767정성태10/1/201424629VS.NET IDE: 94. Visual Studio 2012/2013에서의 매크로 구현 - Visual Commander [2]
1766정성태10/1/201422479개발 환경 구성: 241. 책 "프로그래밍 클로저: Lisp"을 읽고 나서. [1]
1765정성태9/30/201426048.NET Framework: 469. Unity3d에서 transform을 변수에 할당해 사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1764정성태9/30/201422283오류 유형: 243. 파일 삭제가 안 되는 경우 - The action can't be comleted because the file is open in System
1763정성태9/30/201423850.NET Framework: 468. PDB 파일을 연동해 소스 코드 라인 정보를 알아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2정성태9/30/201424549.NET Framework: 467. 닷넷에서 EIP/RI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61정성태9/29/201421568.NET Framework: 466. 윈도우 운영체제의 보안 그룹 이름 및 설명 문자열을 바꾸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60정성태9/28/201419829.NET Framework: 465. ICorProfilerInfo::GetILToNativeMapping 메서드가 0x80131358을 반환하는 경우
1759정성태9/27/201430976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58정성태9/23/201437878개발 환경 구성: 239. 원격 데스크톱 접속(RDP)을 기존의 콘솔 모드처럼 사용하는 방법 [1]
1757정성태9/23/201418406오류 유형: 242. Lync로 모임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 두 번째 이야기
1756정성태9/23/201427407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200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