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707. OpenCV 응용 프로그램을 C#으로 구현 - OpenCvSharp
; https://www.sysnet.pe.kr/2/0/11402

.NET Framework: 708.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1403

.NET Framework: 709. C# - OpenCvSharp을 이용한 동영상(avi, mp4, ...)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4

.NET Framework: 710. C# - OpenCvSharp을 이용한 Webcam 영상 처리 + Direct2D
; https://www.sysnet.pe.kr/2/0/11405

.NET Framework: 711. C# - OpenCvSharp의 Mat 데이터 조작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06

.NET Framework: 723. C# - OpenCvSharp 사용 시 C/C++을 이용한 속도 향상 (for 루프 연산)
; https://www.sysnet.pe.kr/2/0/11422

VC++: 123. 내가 만든 코드보다 OpenCV의 속도가 월등히 빠른 이유
; https://www.sysnet.pe.kr/2/0/11423

.NET Framework: 781. C# - OpenCvSharp 사용 시 포인터를 이용한 속도 향상
; https://www.sysnet.pe.kr/2/0/11567

개발 환경 구성: 447.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Graphics: 38.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2485




C# - OpenCvSharp.VideoWriter에 BMP 파일을 1초씩 출력하는 예제

마침 질문도 있으니,

[WPF/OpenCV] 이미지->영상 저장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 https://www.sysnet.pe.kr/3/0/5447

오랜만에 OpenCvSharp을 다뤄보겠습니다. ^^ 간략하게 개발 환경 구성하고,

Visual Studio Code에서 OpenCvSharp 개발 환경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1971

Bitmap 파일로부터 Mat을 반환하는 간단한 도우미 타입을 만든 후,

using OpenCvSharp;
using System;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Drawing.Imaging;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class MatBitmap : IDisposable
    {
        string _filePath;
        Image _img;
        Bitmap _bitmap;
        BitmapData _data;
        Mat _mat;

        public MatBitmap(string filePath)
        {
            _filePath = filePath;
        }

        public Mat Mat
        {
            get
            {
                if (_mat == null)
                {
                    _mat = LoadBitmap(_filePath);
                }

                return _mat;
            }
        }

        public Mat LoadBitmap(string filePath)
        {
            _img = Bitmap.FromFile(filePath);

            Rectangle imgSize = new Rectangle(0, 0, _img.Width, _img.Height);
            _bitmap = new Bitmap(_img);
            _data = _bitmap.LockBits(
                    imgSize, System.Drawing.Imaging.ImageLockMode.ReadOnly, _img.PixelFormat);

            MatType type = MatType.CV_8UC3;

            switch (img.PixelFormat)
            {
                case PixelFormat.Format32bppArgb:
                    type = MatType.CV_8UC4;
                    break;
            }

            return new Mat(img.Height, img.Width, type, data.Scan0);
        }

        public void Dispose()
        {
            if (_data != null)
            {
                if (_bitmap != null)
                {
                    _bitmap.UnlockBits(_data);
                    _bitmap.Dispose();
                    _bitmap = null;
                }

                _data = null;
            }

            if (_img != null)
            {
                _img.Dispose();
                _img = null;
            }
        }
    }
}

이렇게 사용하면,

using OpenCvSharp;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 Install-Package OpenCvSharp4
    // Install-Package OpenCvSharp4.Windows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MatBitmap[] bitmap = new MatBitmap[] {
            new MatBitmap("640x480_1.png"),
            new MatBitmap("640x480_2.png"),
            new MatBitmap("640x480_3.png") };

            int fps = 10;

            using (VideoWriter writer = new VideoWriter("test.avi", FourCC.XVID, fps, bitmap[0].Mat.Size(), true))
            {
                for (int i = 0; i < bitmap.Length; i++)
                {
                    for (int j = 0; j < fps; j++)
                    {
                        writer.Write(bitmap[i].Mat);
                    }

                    bitmap[i].Dispose();
                }
            }
        }
    }
}

3장의 "640x480_?.png" 파일을 읽어 각각 1초에 해당하는 분량으로 VideoWriter에 프레임을 쓰니 3초짜리 동영상이 만들어집니다. 굳이 더 이상 자세하게 설명할 것이 없군요.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위의 예제에 기반을 둬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자면, 그러니까 결국 UDP 통신으로 전송하는 데이터는 _bitmap.LockBits로 얻은 IntPtr이 가리키는 버퍼이기만 하면 됩니다. 그것을 받아서 VideoWriter로 쓰면 되는데, 단지 UDP의 특성상 전송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없으므로 (10 fps인 경우) 1초에 해당하는 10 frame 데이터를 온전히 받는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이미지 데이터와 함께 부가 헤더를 붙여 통신 프로토콜을 맞춰야 합니다. 가령, 일련번호도 함께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일련번호가 순서대로 오지 않는 것을 감안해 몇 초 정도 버퍼링을 하다가 그래도 맞춰지지 않는 프레임은 그냥 이전 번호에 해당하는 프레임을 연이어 쓰는 식으로 보완을 해야 합니다.

게다가 위의 소스 코드에서는 단순히 raw 이미지 데이터를 다루고 있지만, 통신이 관여한다면 다양한 압축 방식을 고려하는 것이 좀 더 현실적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0/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24정성태4/17/20234257.NET Framework: 2108. C# - Octave의 "save -binary ..."로 생성한 바이너리 파일 분석파일 다운로드1
13323정성태4/16/20234150개발 환경 구성: 677. Octave에서 Excel read/write를 위한 io 패키지 설치
13322정성태4/15/20234947VS.NET IDE: 182. Visual Studio - 32비트로만 빌드된 ActiveX와 작업해야 한다면?
13321정성태4/14/20233748개발 환경 구성: 676. WSL/Linux Octave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20정성태4/13/20233747개발 환경 구성: 675. Windows Octave 8.1.0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19정성태4/12/20234206개발 환경 구성: 674. WSL 2 환경에서 GNU Octave 설치
13318정성태4/11/20234016개발 환경 구성: 673. JetBrains IDE에서 "Squash Commits..." 메뉴가 비활성화된 경우
13317정성태4/11/20234169오류 유형: 855. WSL 2 Ubuntu 20.04 - error: cannot communicate with server: Post http://localhost/v2/snaps/...
13316정성태4/10/20233495오류 유형: 854. docker-compose 시 "json.decoder.JSONDecodeError: Expecting value: line 1 column 1 (char 0)" 오류 발생
13315정성태4/10/20233689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14정성태4/9/20233767개발 환경 구성: 672. DosBox를 이용한 Turbo C, Windows 3.1 설치
13313정성태4/9/20233860개발 환경 구성: 671. Hyper-V VM에 Turbo C 2.0 설치 [2]
13312정성태4/8/20233831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4330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3891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059.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3951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734.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571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3921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281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592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226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337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3961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737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