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10. C#의 Shift 비트 연산 정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528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의 Shift 비트 연산 정리

우선, 모델이 되는 숫자 하나를 골라볼까요? ^^

uint un = 2320987651;
int n = 2020987651;
OutputBitText(un + "[unsigned] ==> \t", un);
OutputBitText(n + "[signed]   ==> \t", n);

private static void OutputBitText(string text, uint n)
{
    Console.WriteLine(text + " " + Convert.ToString(n, 2).PadLeft(32, '0'));
}

private static void OutputBitText(string text, int n)
{
    Console.WriteLine(text + " " + Convert.ToString(n, 2).PadLeft(32, '0'));
}

// 출력 결과
2320987651[unsigned] ==>         10001010010101110111011000000011, 2320987651
-1753885949[signed]   ==>        10010111011101011101001100000011, -1753885949

여기서 기본적인 C#의 Bit Shift 연산자(<<, >>)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2320987651[unsigned] ==>         10001010010101110111011000000011, 2320987651
[unsigned] >> 4 ==>              00001000101001010111011101100000, 145061728
[unsigned] << 4 ==>              10100101011101110110000000110000, 2776064048

-1753885949[signed]   ==>        10010111011101011101001100000011, -1753885949
[signed]   >> 4 ==>              11111001011101110101110100110000, -109617872
[signed]   << 4 ==>              01110111010111010011000000110000, 2002595888

보시는 것처럼, C#의 기본 Bit Shift 연산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습니다.

unsigned의 경우, 밀려난 비트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고 최상위 비트에 대한 처리도 없음
signed의 경우, 
    우측 shift 연산자는 최상위 부호 비트를 유지하면서 밀려난 비트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고,
    좌측 shift 연산자는 부호 비트를 지키지 않고, 역시 밀려난 비트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는다.

자, 그럼 여기서 부호 비트는 상관없이 순수하게 rotation 식의 shift 연산을 수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보조 함수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C# bitwise rotate left and rotate right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812022/c-sharp-bitwise-rotate-left-and-rotate-right

static uint UnsignedLeftShift(uint number, int shift)
{
    return (uint)((number << shift) | (number >> (32 - shift)));
}

static uint UnsignedRightShift(uint number, int shift)
{
    return (uint)((number >> shift) | (number << (32 - shift)));
}

사용법은 unsigned의 경우 그냥 사용하면 되지만, signed의 경우에는 unsigned 형변환을 해줘야만 정상적으로 rotation이 됩니다.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RightShift(un, 4));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LeftShift(un, 4));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RightShift((uint)n, 4));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LeftShift((uint)n, 4));

// 출력 결과
2320987651[unsigned] ==>         10001010010101110111011000000011, 2320987651
[rotation] >> 4 ==>              00111000101001010111011101100000, 950368096
[rotation] << 4 ==>              10100101011101110110000000111000, 2776064056

-1753885949[signed]   ==>        10010111011101011101001100000011, -1753885949
[rotation] >> 4 ==>              00111001011101110101110100110000, 964123952
[rotation] << 4 ==>              01110111010111010011000000111001, 2002595897

마지막으로 자바의 unsigned right shift 연산자(>>>)에 해당하는 C#의 코드는 어떻게 구현해야 할까요?

비교를 위해 우선 자바의 비트 처리 값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 Java ====
   n       == 320987651  == 00010011001000011110001000000011
  -n       == -320987651 == 11101100110111100001110111111101

   n >>> 3 == 40123456   == 00000010011001000011110001000000 
  -n >>> 3 == 496747455  == 00011101100110111100001110111111

즉, 최상위 비트를 무시하고 무조건 shift 연산만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C#의 동일한 작업은 다음의 글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간단합니다.

bitwise unsigned right shift >>>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csharpgeneral/thread/6c892d10-75ff-4f4e-a555-3017f72ec170/

static int TripleRightShift(int number, int shift)
{
    return (int)((uint)number >> shift);
}

// 출력 결과
320987651  >>> 3 ==  00000010011001000011110001000000, 40123456
-320987651 >>> 3 ==  00011101100110111100001110111111, 496747455

보시는 것처럼, 자바의 >>> 연산자와 동일한 출력 결과를 보입니다.

그럼... 정리가 다 된 것 같군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부가적으로 다음의 글도 예전에 쓴 적이 있답니다. ^^

C# - Right operand가 음수인 Shift 연산 결과
; https://www.sysnet.pe.kr/2/0/100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32정성태4/27/20233856Windows: 248. Win32 C/C++ - 대화창을 위한 메시지 루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31정성태4/27/20233887오류 유형: 856. dockerfile - 구 버전의 .NET Core 이미지 사용 시 apt update 오류
13330정성태4/26/20233529Windows: 247. Win32 C/C++ - CS_GLOBALCLASS 설명
13329정성태4/24/20233733Windows: 246. Win32 C/C++ - 직접 띄운 대화창 템플릿을 위한 Modal 메시지 루프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328정성태4/19/20233404VS.NET IDE: 184. Visual Studio - Fine Code Coverage에서 동작하지 않는 Fake/Shim 테스트
13327정성태4/19/20233809VS.NET IDE: 183. C# - .NET Core/5+ 환경에서 Fakes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방법
13326정성태4/18/20235237.NET Framework: 2109. C# -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 SQLite 사용 (System.Data.SQLite) [1]파일 다운로드1
13325정성태4/18/20234528스크립트: 48. 파이썬 - PostgreSQL의 with 문을 사용한 경우 연결 개체 누수
13324정성태4/17/20234362.NET Framework: 2108. C# - Octave의 "save -binary ..."로 생성한 바이너리 파일 분석파일 다운로드1
13323정성태4/16/20234290개발 환경 구성: 677. Octave에서 Excel read/write를 위한 io 패키지 설치
13322정성태4/15/20235067VS.NET IDE: 182. Visual Studio - 32비트로만 빌드된 ActiveX와 작업해야 한다면?
13321정성태4/14/20233894개발 환경 구성: 676. WSL/Linux Octave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20정성태4/13/20233872개발 환경 구성: 675. Windows Octave 8.1.0 - Python 스크립트 연동
13319정성태4/12/20234319개발 환경 구성: 674. WSL 2 환경에서 GNU Octave 설치
13318정성태4/11/20234154개발 환경 구성: 673. JetBrains IDE에서 "Squash Commits..." 메뉴가 비활성화된 경우
13317정성태4/11/20234240오류 유형: 855. WSL 2 Ubuntu 20.04 - error: cannot communicate with server: Post http://localhost/v2/snaps/...
13316정성태4/10/20233567오류 유형: 854. docker-compose 시 "json.decoder.JSONDecodeError: Expecting value: line 1 column 1 (char 0)" 오류 발생
13315정성태4/10/20233779Windows: 245.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컨텍스트 메뉴와 윈도우 메시지의 영역별 정의파일 다운로드1
13314정성태4/9/20233861개발 환경 구성: 672. DosBox를 이용한 Turbo C, Windows 3.1 설치
13313정성태4/9/20233939개발 환경 구성: 671. Hyper-V VM에 Turbo C 2.0 설치 [2]
13312정성태4/8/20233953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4464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4064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232.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4124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889.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