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10. C#의 Shift 비트 연산 정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258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의 Shift 비트 연산 정리

우선, 모델이 되는 숫자 하나를 골라볼까요? ^^

uint un = 2320987651;
int n = 2020987651;
OutputBitText(un + "[unsigned] ==> \t", un);
OutputBitText(n + "[signed]   ==> \t", n);

private static void OutputBitText(string text, uint n)
{
    Console.WriteLine(text + " " + Convert.ToString(n, 2).PadLeft(32, '0'));
}

private static void OutputBitText(string text, int n)
{
    Console.WriteLine(text + " " + Convert.ToString(n, 2).PadLeft(32, '0'));
}

// 출력 결과
2320987651[unsigned] ==>         10001010010101110111011000000011, 2320987651
-1753885949[signed]   ==>        10010111011101011101001100000011, -1753885949

여기서 기본적인 C#의 Bit Shift 연산자(<<, >>)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2320987651[unsigned] ==>         10001010010101110111011000000011, 2320987651
[unsigned] >> 4 ==>              00001000101001010111011101100000, 145061728
[unsigned] << 4 ==>              10100101011101110110000000110000, 2776064048

-1753885949[signed]   ==>        10010111011101011101001100000011, -1753885949
[signed]   >> 4 ==>              11111001011101110101110100110000, -109617872
[signed]   << 4 ==>              01110111010111010011000000110000, 2002595888

보시는 것처럼, C#의 기본 Bit Shift 연산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습니다.

unsigned의 경우, 밀려난 비트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고 최상위 비트에 대한 처리도 없음
signed의 경우, 
    우측 shift 연산자는 최상위 부호 비트를 유지하면서 밀려난 비트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고,
    좌측 shift 연산자는 부호 비트를 지키지 않고, 역시 밀려난 비트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는다.

자, 그럼 여기서 부호 비트는 상관없이 순수하게 rotation 식의 shift 연산을 수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보조 함수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C# bitwise rotate left and rotate right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812022/c-sharp-bitwise-rotate-left-and-rotate-right

static uint UnsignedLeftShift(uint number, int shift)
{
    return (uint)((number << shift) | (number >> (32 - shift)));
}

static uint UnsignedRightShift(uint number, int shift)
{
    return (uint)((number >> shift) | (number << (32 - shift)));
}

사용법은 unsigned의 경우 그냥 사용하면 되지만, signed의 경우에는 unsigned 형변환을 해줘야만 정상적으로 rotation이 됩니다.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RightShift(un, 4));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LeftShift(un, 4));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RightShift((uint)n, 4));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LeftShift((uint)n, 4));

// 출력 결과
2320987651[unsigned] ==>         10001010010101110111011000000011, 2320987651
[rotation] >> 4 ==>              00111000101001010111011101100000, 950368096
[rotation] << 4 ==>              10100101011101110110000000111000, 2776064056

-1753885949[signed]   ==>        10010111011101011101001100000011, -1753885949
[rotation] >> 4 ==>              00111001011101110101110100110000, 964123952
[rotation] << 4 ==>              01110111010111010011000000111001, 2002595897

마지막으로 자바의 unsigned right shift 연산자(>>>)에 해당하는 C#의 코드는 어떻게 구현해야 할까요?

비교를 위해 우선 자바의 비트 처리 값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 Java ====
   n       == 320987651  == 00010011001000011110001000000011
  -n       == -320987651 == 11101100110111100001110111111101

   n >>> 3 == 40123456   == 00000010011001000011110001000000 
  -n >>> 3 == 496747455  == 00011101100110111100001110111111

즉, 최상위 비트를 무시하고 무조건 shift 연산만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C#의 동일한 작업은 다음의 글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간단합니다.

bitwise unsigned right shift >>>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csharpgeneral/thread/6c892d10-75ff-4f4e-a555-3017f72ec170/

static int TripleRightShift(int number, int shift)
{
    return (int)((uint)number >> shift);
}

// 출력 결과
320987651  >>> 3 ==  00000010011001000011110001000000, 40123456
-320987651 >>> 3 ==  00011101100110111100001110111111, 496747455

보시는 것처럼, 자바의 >>> 연산자와 동일한 출력 결과를 보입니다.

그럼... 정리가 다 된 것 같군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부가적으로 다음의 글도 예전에 쓴 적이 있답니다. ^^

C# - Right operand가 음수인 Shift 연산 결과
; https://www.sysnet.pe.kr/2/0/100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7.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6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05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65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30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57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9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49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7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0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85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6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11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2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36.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79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1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8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89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33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12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9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53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16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65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31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