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10. C#의 Shift 비트 연산 정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260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의 Shift 비트 연산 정리

우선, 모델이 되는 숫자 하나를 골라볼까요? ^^

uint un = 2320987651;
int n = 2020987651;
OutputBitText(un + "[unsigned] ==> \t", un);
OutputBitText(n + "[signed]   ==> \t", n);

private static void OutputBitText(string text, uint n)
{
    Console.WriteLine(text + " " + Convert.ToString(n, 2).PadLeft(32, '0'));
}

private static void OutputBitText(string text, int n)
{
    Console.WriteLine(text + " " + Convert.ToString(n, 2).PadLeft(32, '0'));
}

// 출력 결과
2320987651[unsigned] ==>         10001010010101110111011000000011, 2320987651
-1753885949[signed]   ==>        10010111011101011101001100000011, -1753885949

여기서 기본적인 C#의 Bit Shift 연산자(<<, >>)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2320987651[unsigned] ==>         10001010010101110111011000000011, 2320987651
[unsigned] >> 4 ==>              00001000101001010111011101100000, 145061728
[unsigned] << 4 ==>              10100101011101110110000000110000, 2776064048

-1753885949[signed]   ==>        10010111011101011101001100000011, -1753885949
[signed]   >> 4 ==>              11111001011101110101110100110000, -109617872
[signed]   << 4 ==>              01110111010111010011000000110000, 2002595888

보시는 것처럼, C#의 기본 Bit Shift 연산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습니다.

unsigned의 경우, 밀려난 비트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고 최상위 비트에 대한 처리도 없음
signed의 경우, 
    우측 shift 연산자는 최상위 부호 비트를 유지하면서 밀려난 비트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고,
    좌측 shift 연산자는 부호 비트를 지키지 않고, 역시 밀려난 비트들에 대한 처리를 하지 않는다.

자, 그럼 여기서 부호 비트는 상관없이 순수하게 rotation 식의 shift 연산을 수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보조 함수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C# bitwise rotate left and rotate right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812022/c-sharp-bitwise-rotate-left-and-rotate-right

static uint UnsignedLeftShift(uint number, int shift)
{
    return (uint)((number << shift) | (number >> (32 - shift)));
}

static uint UnsignedRightShift(uint number, int shift)
{
    return (uint)((number >> shift) | (number << (32 - shift)));
}

사용법은 unsigned의 경우 그냥 사용하면 되지만, signed의 경우에는 unsigned 형변환을 해줘야만 정상적으로 rotation이 됩니다.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RightShift(un, 4));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LeftShift(un, 4));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RightShift((uint)n, 4));
OutputBitText("[rotation] << 4 ==> \t\t", UnsignedLeftShift((uint)n, 4));

// 출력 결과
2320987651[unsigned] ==>         10001010010101110111011000000011, 2320987651
[rotation] >> 4 ==>              00111000101001010111011101100000, 950368096
[rotation] << 4 ==>              10100101011101110110000000111000, 2776064056

-1753885949[signed]   ==>        10010111011101011101001100000011, -1753885949
[rotation] >> 4 ==>              00111001011101110101110100110000, 964123952
[rotation] << 4 ==>              01110111010111010011000000111001, 2002595897

마지막으로 자바의 unsigned right shift 연산자(>>>)에 해당하는 C#의 코드는 어떻게 구현해야 할까요?

비교를 위해 우선 자바의 비트 처리 값을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은데요.

==== Java ====
   n       == 320987651  == 00010011001000011110001000000011
  -n       == -320987651 == 11101100110111100001110111111101

   n >>> 3 == 40123456   == 00000010011001000011110001000000 
  -n >>> 3 == 496747455  == 00011101100110111100001110111111

즉, 최상위 비트를 무시하고 무조건 shift 연산만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C#의 동일한 작업은 다음의 글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간단합니다.

bitwise unsigned right shift >>>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csharpgeneral/thread/6c892d10-75ff-4f4e-a555-3017f72ec170/

static int TripleRightShift(int number, int shift)
{
    return (int)((uint)number >> shift);
}

// 출력 결과
320987651  >>> 3 ==  00000010011001000011110001000000, 40123456
-320987651 >>> 3 ==  00011101100110111100001110111111, 496747455

보시는 것처럼, 자바의 >>> 연산자와 동일한 출력 결과를 보입니다.

그럼... 정리가 다 된 것 같군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부가적으로 다음의 글도 예전에 쓴 적이 있답니다. ^^

C# - Right operand가 음수인 Shift 연산 결과
; https://www.sysnet.pe.kr/2/0/100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8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38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4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2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2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2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3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08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71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4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0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0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48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592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299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7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679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36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594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62.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25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23.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16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282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66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