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14. ASP.NET Core(Kestrel)의 HTTP/2 지원 여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88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61. Azure Web App(App Service)의 HTTP/2 프로토콜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1493

웹: 40. IIS의 HTTP/2 지원 여부 - h2, h2c
; https://www.sysnet.pe.kr/2/0/12495

.NET Framework: 1014. ASP.NET Core(Kestrel)의 HTTP/2 지원 여부
; https://www.sysnet.pe.kr/2/0/12500

.NET Framework: 1015. .NET 5부터 HTTP/1.1, 2.0 선택을 위한 HttpVersionPolicy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2501

.NET Framework: 1016. .NET Core HttpClient의 HTTP/2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2502




ASP.NET Core(Kestrel)의 HTTP/2 지원 여부

IIS의 HTTP/2 지원을 알아본 김에,

IIS의 HTTP/2 지원 여부 - h2, h2c
; https://www.sysnet.pe.kr/2/0/12495

독자 운영되는 Kestrel도 살펴봐야겠지요. ^^ 테스트는 아래의 글에서 구성한,

.NET Core Kestrel 호스팅 - 포트 변경, non-localhost 접속 지원 및 https 등의 설정 변경
; https://www.sysnet.pe.kr/2/0/12499

예제 프로젝트로 해보겠습니다.




공식 문서에 보면,

Configure endpoints for the ASP.NET Core Kestrel web server
 - ListenOptions.Protocol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fundamentals/servers/kestrel/endpoints#listenoptionsprotocols

  • Http1 - HTTP/1.1 only. Can be used with or without TLS.
  • Http2 - HTTP/2 only. May be used without TLS only if the client supports a Prior Knowledge mode.
  • Http1AndHttp2 - HTTP/1.1 and HTTP/2. HTTP/2 requires the client to select HTTP/2 in the TLS Application-Layer Protocol Negotiation (ALPN) handshake; otherwise, the connection defaults to HTTP/1.1.

라고 하는데,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는 한 Kestrel은 Http1AndHttp2가 기본값입니다. 따라서, 1.1/2.0을 모두 지원하지만 2.0의 경우 h2만 지원하고 그 외의 경우는 모두 1.1로 제공한다는 설명입니다.

정말 그런지 테스트를 해봐야겠지요. ^^

우선, 서버 코드를 담은 ConsolaApp1.exe 띄워놓고 h2가 지원되는지 curl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2 옵션은 옵션(!)

$ curl -k -XGET -I https://172.19.160.1:16001
HTTP/2 200
date: Wed, 20 Jan 2021 02:18:39 GMT
server: Kestrel

반면, 문서에 나왔듯이 h2c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curl -XGET --http2 -I http://172.19.160.1:16000
HTTP/1.1 200 OK
Connection: close
Date: Wed, 20 Jan 2021 04:14:59 GMT
Server: Kestrel
Transfer-Encoding: chunked

$ curl -XGET --http2-prior-knowledge -I http://172.19.160.1:16000
curl: (16) Error in the HTTP2 framing layer




Kestrel에서 h2c를 지원하려면, 문서의 설명에 따라 Http2 모드로 바꿔야 합니다.

Http2 - HTTP/2 only. May be used without TLS only if the client supports a Prior Knowledge mode.

하지만, h2c 협상 모드는 지원하지 않고 처음부터 HTTP/2로 통신을 게시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코드 변경을 한 후,

public static IHostBuilder CreateHostBuilder(string[] args) =>
    Host.CreateDefaultBuilder(args)
        .ConfigureWebHostDefaults(webBuilder =>
        {
            webBuilder.ConfigureKestrel(options =>
            {
                options.ListenAnyIP(16000, (httpOpt) =>
                {
                    httpOpt.Protocols =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Core.HttpProtocols.Http2;
                    Console.WriteLine("http: " + httpOpt.Protocols); // http: Http2
                });
                options.ListenAnyIP(16001, (httpsOpt) =>
                {
                    httpsOpt.UseHttps();
                    Console.WriteLine("https: " + httpsOpt.Protocols); // https: Http1AndHttp2
                });
            });

            webBuilder.UseStartup<Startup>();
        });

h2c에 대해서만 테스트를 해보면 아래의 결과를 얻게 됩니다.

$ curl -XGET --http2-prior-knowledge -I http://172.19.160.1:16000
HTTP/2 200
date: Wed, 20 Jan 2021 04:49:24 GMT
server: Kestrel

// 협상 모드는 제공되지 않음
$ curl -XGET --http2 -I http://172.19.160.1:16000
curl: (1) Received HTTP/0.9 when not allowed




h2c 협상 모드가 없기 때문에 (http 상에서) http/1.1과 http/2로 서비스해야 한다면 endpoint를 나누는 수밖에 없습니다.

public static IHostBuilder CreateHostBuilder(string[] args) =>
    Host.CreateDefaultBuilder(args)
        .ConfigureWebHostDefaults(webBuilder =>
        {
            webBuilder.ConfigureKestrel(options =>
            {
                options.ListenAnyIP(16000, (httpOpt) =>
                {
                    Console.WriteLine("http:16000 " + httpOpt.Protocols);
                });
                options.ListenAnyIP(16001, (httpOpt) =>
                {
                    httpOpt.Protocols =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Core.HttpProtocols.Http2;
                    Console.WriteLine("http:16001 " + httpOpt.Protocols);
                });
                options.ListenAnyIP(16002, (httpsOpt) =>
                {
                    httpsOpt.UseHttps();
                    Console.WriteLine("https:16002 " + httpsOpt.Protocols);
                });
            });

            webBuilder.UseStartup<Startup>();
        });

/* 출력 결과
http:16000 Http1AndHttp2
http:16001 Http2
https:16002 Http1AndHttp2
warn: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0]
      Overriding address(es) 'https://localhost:5001, http://localhost:5000'. Binding to endpoints defined in UseKestrel() instead.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Now listening on: http://[::]:16000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Now listening on: http://[::]:16001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0]
      Now listening on: https://[::]:16002
*/

그리고 나누어진 endpoint를 기준으로 각각의 http 1.1/2.0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 http로 1.1 통신을 원한다면 16000 포트로 접속
$ curl -XGET -I http://172.19.160.1:16000
HTTP/1.1 200 OK
Date: Wed, 20 Jan 2021 05:00:37 GMT
Server: Kestrel
Transfer-Encoding: chunked

// http로 2.0 통신을 원한다면 16001 포트로 접속
$ curl -XGET --http2-prior-knowledge -I http://172.19.160.1:16001
HTTP/2 200
date: Wed, 20 Jan 2021 05:00:49 GMT
server: Kestrel

// https로 2.0 통신을 원한다면 16002 포트로 접속
$ curl -XGET -k -I https://172.19.160.1:16002
HTTP/2 200
date: Wed, 20 Jan 2021 05:01:02 GMT
server: Kestrel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이 글의 결과는 kestrel 호스팅을 한 경우이고, 만약 IIS로 호스팅을 하게 된다면 결국 "IIS의 HTTP/2 지원 여부 - h2, h2c"에서 설명한 기준을 따르게 됩니다. (즉, h2c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관련해서는 다음의 공식 문서에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Use ASP.NET Core with HTTP/2 on IIS
; https://learn.microsoft.com/en-us/aspnet/core/host-and-deploy/iis/protocols

또한 이 글에서 다루지는 않았지만 .NET Core 2.2에서의 HTTP/2 지원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고.

ASP.NET Core 2.2.0-preview1: HTTP/2 in Kestrel
; https://devblogs.microsoft.com/aspnet/asp-net-core-2-2-0-preview1-http-2-in-kestrel/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5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4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1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2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0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0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8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4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8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7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2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7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8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4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2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